[M&A] M&A 심층 분석과 M&A의 실패요인, 성공요인 및 우호적M&A, 적대적M&A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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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M&A의 분류 및 의의
Ⅲ. M&A의 종류
1. 거래형태에 의한 분류
1) 합병
2) 매수(acquisition)
2. 거래쌍방간의 거래의사여부에 의한 분류
3. 결합형태에 의한 분류
4. 매수수단에 의한 분류
5. 교섭방법에 의한 분류
Ⅳ. M&A의 동기
1. 비효율적 경영(Inefficient Management)
1) 효율성차이(Differential Efficiency)
2) 경영의 비효율성(Inefficiency Management)
2. 시너지 효과(Synergy Effect)
1) 영업시너지(Operating Synergy)
2) 재무시너지(Financial Synergy)
3. 경영전략적 재구성(Strategic Realignment)
4. 저평가 가설(Undervaluation)
1) 단기성과 지향(Short-Term Myopia)
2) 시장가치 대 대체비용(Marker below Replacement Cost)
5. 정보신호가설(Information and Signaling)
6. 대리인가설(Agency Problem)
7. 경영자주의(Managerialism)
8. 시장지배력가설(Market Power)
9. 세금효과(Tax Consideration)
Ⅴ. M&A에서 브랜드자산평가
Ⅵ. M&A의 실패원인과 성공요인
1. M&A 실패원인
2. M&A 성공요인
Ⅶ. 우호적M&A
1. 금융부문
2. 공기업 민영화
3. 첨단산업
Ⅷ. 적대적M&A
1. 배경과 경제적 효과
2. 적대적M&A 전망 및 유의사항
3. 적대적M&A 가능종목 및 기준
Ⅸ. 결론
본문내용
M&A 전문업체들의 업무영역은 기업 매수․매도 알선, 경영권 방어 자문, 공격적 M&A 자문 등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국내에선 M&A가 초기 단계고 또 적대적 M&A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아직까지는 부정적인 편이어서 M&A 전문업체들은 우호적 M&A를 통한 기업 매수․매도 알선에 치중하고 있다. 기업 매매와 관련된 법률적․회계적 자문을 해주고 거래 대상 기업의 가격을 설정하거나 거래 뒤 사후 관리와 경영 자문을 해주는 것이다. 적대적 M&A는 고객의 입장에 따라 업무가 바뀐다. 적대적 M&A의 대상이 되기쉬운 기업에 대해서는 적대적 M&A 시도를 사전에 파악할 수 있는 모니터링시스템을 구축해주고 M&A 공세에 대항할 수 있는 안정적 지분 구성과 적정주가 관리 방안을 제안해준다. 반면 기업 매수를 원하는 고객에게는 실제가치보다 저평가된 기업을 물색해주고 경영권 확보 방안 등을 수립해 준다. M&A 전문업체들은 그러나 창업과 그에 따른 기업 소유․경영권을 존중해주는 우리 사회 분위기를 감안해 적어도 공식적으로는 적대적 M&A에 대해서 소극적이다. 이에 따라 업무규범에 ?경영권 방어 업무와 공격적 기업인수 업무가 동시에 의뢰되었을 때는 경영권 방어업무 우선을 원칙으로 한다는 규정을 명시한 경우가 많다. M&A 전문기관들은 아니지만 증권사 은행 회계법인 법률회사 등도 사내에 M&A 전담부서를 두고 업무를 취급하고 있다. 특히 지금 같은 불황기엔 기업들의 사업구조 조정이 활발히 전개돼 M&A 시장이 넓어지기 때문이다. 증권사들의 경우 대우 대신 LG 동서증권 등 주요 증권사들은 모두 M&A 전담부서를 두고 있다. 증권사들만큼 상장기업의 내부사정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 곳도 없기 때문이다. 또 M&A에는 법률분쟁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 기업 회계나 세무 및 법률지식으로 무장한 회계법인이나 법률회사들도 M&A 업무를 취급하는 전담팀을 두고 있다. 김&장 법률사무소와 태평양법률 사무소 등이 그렇다. 또 최근에는 이들 기관간에 업무 제휴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즉 M&A전문업체와 증권사, 회계법인, 법률회사들이 특정 M&A 사안에 대해 자신들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업무 제휴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 M&A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인 까닭에 미국에서처럼 기업사냥꾼(Raider)이라 불릴 정도의 M&A 전문가들은 찾아보기 힘들다. M&A가 세계에서 가장 발전한 미국에서는 M&A가 황금알을 낳은 시장이다. 이에 따라 M&A 전문업체만 20여만곳에 이르고 T.분 피킨과 이반 보에스키처럼 천문학적 수입을 올리며 명성 혹은 악명을 날리는 기업사냥꾼들이 적지 않다. 이들 기업사냥꾼들은 M&A 중개 외에 직접 경영권 지배와 시세차익을 노려 기업을 사고 판다. 예를 들러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기업을 사냥해 상장시킨 다음 주가를 엄청나게 높여 시세차익을 챙긴다. 또 기업사냥중에서도 주식 매집 사실을 해당기업에 통보해 공개매수 위협을 한 뒤 싸게 매입한 주식을 프리미엄을 받고 비싼 값에 되파는 것을 그린메일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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