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한국과 세계 각 국의 유아교육과 유치원 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9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방향과 내용
1. 유아에게 유용한 학문적 지식
2. 유아 발달에 관한 지식
3. 발달과 학습의 연속체이다
4. 개념적 조직이다
Ⅲ. 유아교육 환경
Ⅳ. 프랑스의 유아교육
1. 창의력 기르기
2. 현장 학습
Ⅴ. 영국의 유아교육
Ⅵ. 미국의 유아교육
1. 개방주의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2) 기본가정
3) 교육목표
4) 교육내용
5) 프로그램의 운영
6) 평가방법
2. 디스타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2) 기본전제
3) 교육목표
4) 학습내용
5) 프로그램의 운영
6) 평가방법
3. 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
1) 교육목적
2) 학습내용 및 학습활동
Ⅶ. 독일의 유아교육
1. 감정 기상도
2. 예상과 실제
Ⅷ. 이스라엘 유아교육
1. IQ에서 해방
2. 집중력과 재미 및 눈높이
3. 명절은 연결고리
Ⅸ. 이탈리아 유아교육
1. 현장학습 중시
2. 삶의 현장에서 출발
3. 어린이의 권리․포스터
4. 토론. 체험. 궁리
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Ⅹ. 일본의 유아교육
1. 수-글자 공부 교과에 없어 개성대로
2. 게이오 보이
3. '오아시스'의 끝
Ⅺ. 결론
- 본문내용
-
유아기에는 인성의 기초가 형성된다. 인성이란 개인을 특정 짓는 지속적이며 일관된 행동양식이다. 인성의 구조는 복잡하여 한마디로 설명하기 힘들지만 유아 자신만이 갖고 있는 내적 자아와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외적 자아가 있다. 내적 자아가 튼튼하지 못해 자아 존중감이 없는 유아는 열등감을 가진 어른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고 외적 자아가 건전하지 못해 사회성이 부족한 유아는 다른 유아와 우정을 맺는 것을 어렵게 여길 것이고 부모 교사 등 어른들과 상호 작용하는 것도 힘들어 할 것이다. 가소성이 높은 유아기에 질적 수준이 높은 유아 교육을 한다면 유아의 인성은 바람직한 방향으로 형성되기 시작할 것이다.
기본 생활 습관 역시 유아기에 형성된다. 기본 생활 습관은 한 개인이 생명을 유지하거나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 유아기부터 꼭 지켜야 할 생활 습관이다. 유아기는 이러한 생활 습관이 갖추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며, 이 시기에 한 번 형성된 습관은 후에 좀처럼 변화하지 않는다. 한 개인의 기본 생활 습관 형성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은 인간다운 삶이 여기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유아기에는 표현 능력, 의사 결정 능력, 문제해결 능력, 창의성이 길러지는 시기이어서 중요하다. 유아들은 감각 기관을 통해 받아들인 자극에 대해 느끼고 생각하는 바를 즉시 밖으로 표현하고 싶어한다. 유아의 느낌이나 생각은 얼굴 표정, 음성, 몸짓, 손짓으로 표현되지만 유아 교육기관에서는 그림 그리기, 만들기, 노래 부르기, 신체활동하기, 역할 극해보기 등의 활동을 하며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창의성을 길러 주어 그 기초를 닦아주어야 한다.
유아기는 원만한 인간관계의 기초 및 도덕성의 기초가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원만한 인간관계란 일차적으로 두 사람 이상이 함께 있으며 사이좋게 지내는 관계를 맺는 상태를 의미한다. 사람이 함께 생활하다보면 갈등이 일어나거나 문제가 발생하는 데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사람은 이를 서로 의논하여 합의점을 찾을 수 있다.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는 사람을 사회성이 있는 사람 또는 친사회적인 사람이라고 하기도 하는 데 이러한 능력은 출생한 직후 유아가 경험하는 인간관계가 기초가 되어 형성된다. 원만한 인간 관계이외에도 유아기에 도덕성의 기초가 형성된다. 유아는 완전히 도덕적인 존재는 될 수 없지만 유아기에는 도덕성의 기초가 형성되기 때문에 중요하다. 약속 지키기, 정직하기, 책임감 갖기, 절제하기, 인내심 갖고 행동하기, 가진 것 나누기, 어른 존중하기, 근면, 공공질서 지키기, 다른 사람에게 폐 끼치지 않기 등에 대한 경험을 일상생활을 하는 중에 경험해야 한다. 유아기에 도덕성의 기초가 형성되어야만 어른으로 성장한 후에 사회 구성원으로서 해야 할 일과 하지 않아야 할 일을 구분하며 살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잘 구성이 되어있네요
- mksp***
(2008.12.02 13:39:5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