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피아제(Piaget) 인지발달이론 심층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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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지발달의 기본과정과 지식의 구성
1. 인지발달의 기본과정
1) 동화
2) 조절
3) 평형화
2. 지식의 구성
1) 물리적 경험
2) 논리적 경험
Ⅲ. 인지발달의 단계
1. 감각운동기(출생에서 2세까지)
1) 반사 활동기 (출생˜1개월)
2) 일차 순환 반응 (1개월˜4개월)
3) 이차 순환 반응 (4개월˜10개월)
4) 이차 도식들의 협응 (10개월˜12개월)
5) 삼차 순환 반응 (12개월˜18개월)
6) 상징적 표상 → 사고의 시작 (18개월˜2세)
2. 전조작기(2세에서 7세까지)
1) 상징적 활동의 증가
2) 직관적 사고와 보존 개념의 미숙
3) 자기 중심적 사고
4) 물활론적 사고
5) 변환적 사고
3. 구체적 조작기(7세에서 12세까지)
1) 가역성
2) 유목 포함
3) 서열 조작
4) 사회 지향적인 특성
4. 형식적 조작기(12세에서 성인까지)
1) 가설․연역적인 추리
2) 명제를 통한 사고
3) 조합적인 추리
Ⅳ. 인지발달 이론에서의 교육의 본질
Ⅴ. 인지발달 이론에서의 교사의 역할
Ⅵ. 피아제 이론의 시사점
1. 경험의 중요성
2. 능력과 전략의 조화
3. 새로운 상황으로의 적용
4. 상호 작용의 중요성
Ⅶ. 피아제(Piaget) 인지발달 이론의 한계점
1. 단계에 대한 문제
2. 아동 능력의 과소 평가
3. 인지 발달과 문화
Ⅷ. 결론
본문내용
피아제(Piaget)는 아동발달을 연구하였으나 자신의 연구 결과가 어떤 교육적 의미를 갖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그러나 피아제(Piaget) 이론을 계승 발전시켜 온 심리학자와 교육학자들은 피아제(Piaget)이론에서 교육적 시사를 찾으려고 노력하였고, 실제 피아제(Piaget) 이론은 오늘날 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피아제(Piaget)는 인간은 잠재 가능성을 기초로 환경에 능동적으로 적응하는 존재로 보았다. 전통적인 심리학에서는 어린이를 외부환경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로 보았으나, 피아제(Piaget)는 이러한 관심에서 벗어나 어린이는 자극을 적극적으로 추구하고 세계를 자기 나름대로 해석하여 문제를 인지적으로 해결하는 힘의 생성자로 보았다. 따라서 교육은 어린이의 잠재 가능성을 기초로 자발성에 따라 탐구와 발견을 통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피아제(Piaget)의 발달단계 이론은 각각의 발달단계에서 무엇을 가르칠 수 있고, 또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하여 지금까지의 발달이론과는 다른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있다. 각 발달단계의 어린이들이 질적으로 다르게 정보를 해석하고 조작하기 때문에 각 발달단계의 특성에 맞게 학습과제를 조직․해석․제시하여야 한다.
학령 전 어린이들은 전조작기로서 이 시기는 감각?운동기에서 조작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이다. 따라서 어린이의 감각?운동을 보다 정교히 발달시킬 수 있는 많은 지각적 경험을 주고, 자유로이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주어야 할 것이다. 또 사고의 내면화가 시작되고 상징활동이 활발한 시기이기 때문에 어린이의 장난감이나 그림책 등의 자료가 어린이의 상징활동을 풍부히 자극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야 할 것이다. 이 시기는 자기 중심성으로 사회성 발달이 방해를 받기 때문에 집단활동 등 다양한 사교모임을 통하여 많은 사람과 사회적 경험을 가짐으로써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고, 사고의 융통성을 갖게 되어 자기중심성으로부터 탈피하여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 있고, 인지의 발달을 꾀할 수 있다. 또 이 시기의 어린이들은 여러 차원을 동시에 생각하지 못하고 자기 중심적이기 때문에 그들의 개념에 모순이 있으며, 때로는 혼란을 야기하기도 하고, 다른 어린이와 의사 소통에 지장이 따를 수도 있기 때문에 교사나 학부모는 어린이의 이러한 발달적 특성에 유의하여 지도해야 할 것이다.
초등학교 어린이의 경우, 이 시기는 구체적 조작기이기 때문에 어린이의 학습에서 구체적인 물체나 그림 또는 도표와 같은 학습자료를 사용하거나, 관찰, 실험 등 직접적인 학습경험을 통하여 논리적 사고를 키워야 한다.
중학교 이상 수준의 청소년에게는 체계적인 문제해결 방법 및 고차원의 인지책략에 대한 정보를 주거나, 융통성 있고 다양한 사고를 갖게 함으로써 인지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 이들에게 바람직한 사회이상?가치관?태도?신념 등을 갖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
피아제(Piaget)는 아동발달에 관한 지식보다 인지과정에 초점을 두고 지식을 얻는 방식과 사고의 과정을 밝히는 데 노력을 기울였다. 이러한 피아제(Piaget)의 연구 결과는 어린이가 새로운 학습을 할 때 왜 어려움을 갖게 되는지에 관심을 가져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특히 학습 부진아들의 학습과정에서 오류의 원인을 찾아내고, 학습 우수아의 인지 책략을 밝혀 교수학습 방법에 활용해야 할 것이다.
피아제(Piaget)의 이론은 실제로 교수학습이론 및 교육 과정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특히 그의 이론은 수학 및 자연과학에 잘 맞기 때문에 이들 교과의 교수학습 개발과 교육과정을 구성하는데 이론적 기초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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