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풀무원 기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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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풀무원의 기업이념
Ⅲ. 풀무원의 역사
Ⅳ. 풀무원 기업원칙
1. 소비자가 믿고 먹을 수 있는 먹거리 생산
1)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
2) 유기농 생산자의 까다로운 결정
3) 신선함을 소비자에게 - 냉장유통
4) 자동 유리온실 재배 시스템
2. 젊은 기업
1) 편견없는 채용
2) 젊은 조직
3. 고객과 사회를 위한 경영
1) 클로버 서비스와 고객보호위원회
2) 소비자의견 반영
3) 환경보전 원칙
4) 환경보전의 실천
5) 작은 지구 사랑
6) Next time recycling - 이제는 재활용을 합시다
7) 환경을 지키는 유기농법
Ⅴ. 풀무원 경영원칙
1. 성공전략
1) 틈새시장 공략
2) 브랜드화 전략
3) 고급화, 중산층 중심 판매전략과 새로운 판매기법의 개발
2. 마케팅전략
1) 광고전략
2) 그린 마케팅
3. 풀무원의 판매전략
4. 풀무원의 성공이 의미하는 것
Ⅵ. 경쟁기업과의 비교
Ⅶ. 종합 분석
Ⅷ. 결론
본문내용
풀무원은 ꡐ이웃사랑ꡑ과 ꡐ생명존중ꡑ의 정신을 가지고 있다. 이웃사랑 정신이란 "자연 그대로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드리겠다는 이웃사랑의 정신"으로써 이는 즉 사람(풀무원)과 사람(고객)과의 아름답고 굳센 약속이며,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을 만든다는 풀무원의 의지이다.'생명존중 정신은 이웃사랑의 정신구현을 위해 생명의 근원인 자연을 사랑하고 살리는 것으로써, 작은 생명도 마음 놓고 살수 있는 자연, 환경을 가꾸어 나가겠다는 사람과 자연과의 약속이다. 자연을 자연답게 살려야 사람이 사람답게 살 수 있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풀무원은 식품을 제조, 공급하는 기업으로서 이 두 가지 원칙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이를 바탕으로 이웃사랑 정신과 생명존중 정신을 위해 풀무원은 품질관리 원칙과 환경보전 원칙을 부여하고 있다. 품질관리 원칙은 자연 그대로의 신선함을 유지하며 안전한 식품을 공급한다는 것으로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원료 품질 관리와 무첨가성의 원칙, 최고 위생 상태 원칙이 있다.원료 품질 관리는 제품의 안전을 위해 원료 산지를 엄격하게 관리한다는 것이며 무첨가성의 원칙은 화학물질을 첨가하지 않겠다는 것이고 최고 위생 상태 원칙은 제조에서 유통에 이르기까지 최고의 위생상태를 유지한다는 것이다.또한 환경보전 원칙을 위해 풀무원은 ꡐ지구사랑 캠페인ꡑ을 수행하고 있는데 이를 실천하기 위해 제품에 지구사랑 마크를 부착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판매액의 0.1%를 환경과 이웃을 위해 사용하고 있다.

Ⅱ. 풀무원의 기업이념

고객기쁨경영 - 풀무원은 모든 사람이 자연과 조화된 건강한 생활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연건강생활기업으로서 고객이 진정으로 만족하고 마음속에서 기쁨이 우러나오는 경영을 펼치고 있는 기업이다.
품질경영 -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먹거리'를 전달하기 위해 제조원칙을 제정, 준수하고있다.
환경 경영 - 풀무원은 자연이 건강해야 인간도 건강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자연환경을 있는 그대로 보존하고, 쾌적하고 깨끗한 생활환경을 만들기 위한 환경보전원칙을 제정하여 준수하는 기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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