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자본주의와 대항문화 분석 및 문제점,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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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자본주의의 개념
Ⅲ. 자본주의 경제가 지향하는 이상적인 경제상황
Ⅳ. 근대화와 자본주의
Ⅴ. 대항문화 생성이론
1. 대항문화운동의 사적 배경
2. 대항문화의 생성 메카니즘
1) 이론적 고찰(주체, 형성, 발전)
2) 대항문화의 양상
3) 비교: 대항문화와 대중문화의 관계
Ⅵ. 자본주의 문제점과 과제
Ⅶ. 결론
본문내용
20세기에 들어와 누구나 접하게 되는 용어가 민주주의와 자본주의이다. 민주주의는 정치부문의 이상을 나타내 주는 말이며, 자본주의는 경제부문의 현실를 표현하는 말이다. 자타가 공인하는 독재자라도 자신의 정권에 대해 민주주의라는 칭호를 서슴치 않았다. 이에 못지 않게 서양의 경제는 자본주의라는 표현과 떼어 낼 수 없는 관계에 있다. 특히 소련과 동구의 몰락이후 자본주의는 사회주의와 세계의 경제체제를 양분하는 것이 아니라 점점 더 전세계 경제를 포괄하는 용어로 바뀌어 가고 있다. 그렇다면 흔히 시장경제로 불리기도 하는 자본주의는 현대 경제학에서 과연 어떻게 규정되고 있는가? 상식적인 수준에서 경제문제는 희소성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의식주를 해결하는 것으로 정의될 수 있다. 자본주의는 의식주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기업을 위시한 각 경제주체들이 경제적 자유(economic freedom)를 향유하는 가운데 자기규제적으로(self-regulating) 운행되는 경제체제로 규정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을 좀더 쉽게 설명해 보자. 정치적인 영역에서 시민과 같은 위치를 차지하는 것이 바로 경제주체들 혹은 경제인(homo economicus)이라고 볼 수 있다. 이들 경제인들은 타인에 대해 전혀 신경을 쓰지 않고 자신의 이익에만 충실한 존재로 묘사되었고, 이 때문에
예로부터 로빈슨 크루소(Robinson Crusoe)에 비유되곤 했다. 이들 경제인들은 남을 속이거나 강제하지 않는다는 조건하에서 자신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모든 경제활동을 전개한다. 경제가 자기 규제적이라는 것은 이들 경제인들의 활동들이 전개되는 가운데서도 경제가 붕괴되지 않고 상호 조정되어 경제가 나름대로 굴러 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말해 경제가 자연이나 종교와 무관하게, 그리고 윤리의식이나 국가정책에 의존하지 않으면서도 운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현대 경제학에서 이러한 두가지 측면은 합리적인 개인과 시장이라는 개념으로 압축될 수 있다.

Ⅱ. 자본주의의 개념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자주 자본주의(capitalism)란 말을 사용하지만, 막상 그것이 정확히 어떤 뜻인가에 관해서는 그리 정돈된 답변을 준비하고 있지 못한 듯하다. 대학에서 경제학을 전공하는 고학년학생들조차 흔히 자본주의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사유재산제도라든가 민주주의라고 대답한다. 이러한 답이 반드시 틀린 것은 아니지만 정확한 답변인 것도 아니다. 예컨대 흔히 혼동하듯이, 자본주의가 바로 민주주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멀리 갈 것도 없이 유신 치하나 5공화국 시절의 우리나라처럼, 정치적으로는 지극히 비민주적인 독재체제를 유지하는 자본주의 국가들도 얼마든지 있기 때문이다. 아마도 이러한 혼동은 미국이나 영국 등과 같이 자본주의가 가장 먼저 발전한 나라들에서 대부분 정치적 민주주의도 많이 진행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물론 원론적으로 시장경제가 등가교환(*) 및 일물일가의 원리(**)에 기초하고 있다는 점에서 정치적 민주주의원리와 유사한 측면을 가지고 있다는 점도 이러한 혼동을 가져오는 하나의 원인으로 작용하였을 것이다. 어쨋든 자본주의는 ꡐ주의(ism)ꡑ라는 단어가 붙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디까지나 경제체제를 가리키는 용어임에 주의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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