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교육에 있어 홀리스틱 교육과 유아 사이버 인터넷 예절교육 및 부모교육 분석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홀리스틱 교육과 교육과정
1. 균형(Balance)
2. 통합(Inclusion)
3. 연계(Connections)
Ⅲ. 홀리스틱 유아교육과정에의 적용
1. Image work 교육의 활용법
2. 학습 지도상에서의 명상 도입
3. 사랑의 마음열기(연습1)
4. 주제 단어를 수용하는 명상(연습2)
Ⅳ. 유아 인터넷 예절교육의 필요성
Ⅴ. 유아에게 적용 가능한 사이버 윤리교육의 내용
1. 유아가 겪는 정보화 역기능
2. 정보화 역기능에 대한 유아의 대처방안
1) 사이버 성폭력
2) 통신 언어 오용 및 언어 폭력
3) 개인정보의 오․남용
4) 통신 사기
5) 통신 도박
3. 유아의 활동유형별 네티켓
1) 전자우편을 사용할 때의 네티켓
2) 온라인 대화를 할 때의 네티켓
3) 게시판 예절
4) 기타 안전교육
Ⅵ. 부모교육의 목적
Ⅶ.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Ⅷ.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의 필요성
Ⅸ. 부모교육 프로그램
1. 부모교육 프로그램 유형
1) 가정방문 프로그램
2) 집단모임
3) 수업 참여
4) 상담
2. 부모교육의 실제
1) 가정통신문
2) 부모회
3) 가정방문
4) 수업참관
5) 교구대여 프로그램
6) 상담
7) 부모교사
본문내용
홀리스틱 교육은 근본적이며 급진적이지만 단순히 또 다른 류의 일시적 유행(fad)이거나 이데올로기가 아니다. 그것은 학생들에게 선조들이 축적한 지식을 전달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그들의 가능성, 잠재성, 창의성을 최대한으로 끌어내는 데 있다. 결국 홀리스틱 교육과정은 소여적 지식이 아닌 능산적 지식을 추구하는 데 있다. 부연하면, 홀리스틱 교육과 교육과정은 교육의 본질을 찾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며, 균형(바른 관계), 통합, 연계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전인(whole person)을 위한 교육이라고 말할 수 있다.
물론 홀리스틱 교육과 교육과정의 주도자인 Jack Miller도 인정하듯이, 홀리스틱(holistic)이라는 용어의 모호성에 문제가 없지는 않다. 그래서 Holistic Education Review의 편집장인 Dr. Jeff Kane은 지난 여룸호에서 1998년부터는 제목에서 홀리스틱이라는 용어를 삭제한다고 발표했다. 대신 잡지명을 Encounter로 바꾸기로 결정했다. 그 이유는 많은 교육자들이 홀리즘(holism)을 머리를 제외한 감상적인 부차적인 운동으로 여긴다는 것이며, 홀리즘은 실천적이지도 못하고 사회적이지도 못한 다소 감상적이고 자기중심적(self-oriented)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데에 있다.

Ⅱ. 홀리스틱 교육과 교육과정

홀리스틱 교육은 학생과 교사간의 관계를 보는 한 방식이다. 홀리스틱적 접근은 마치 총체적 언어(whole language) 방법이 언어교과(language arts)의 철학과 스타일과 관련이 있듯이 교육과 관련을 가지고 있다. 홀리스틱적 접근 방법은 사회적․심리적․과학적․정신적․예술적․교육적인 것을 포함한 삶의 다양한 측면을 총망라하고 있다.
홀리스틱 교육은 다음과 같이 정의되고 있다.
① 홀리스틱 교육은 개개인의 지성․정서․사회․신체․예술․창의․영혼의 잠재성을 성장시키는 데 관심이 있다. 또한 홀리스틱 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교수-학습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하며, 개인적․집단적 책임을 조장한다.
② 홀리스틱 교육은 이해와 의미에 대한 탐구이다. 홀리스틱 교육의 목적은 모종의 새로운 맥락 속에서 무언가를 알려고 할 때마다 학습 할 수 있는 건전하고 전인적이며 호기심이 많은 사람을 육성하는 데 있다. 학생들에게 지구의 홀리스틱적 관점, 지구상의 삶, 세계 공동체의 등장을 소개함으로써, 홀리스틱적 전략은 학생들로 하여금 삶에 의미를 부여하고 형성하는 다양한 맥락을 인지하고 이해하게 할 수 있다.
③ 홀리스틱 교육은 각 학생들이 지적․창의적․체제적 사고에 대해 타고난 잠재성을 가지고 있다고 인정한다. 여기에는 이른바 ꡒ위기에 처한 학생들(students at-risk)ꡓ이 포함되며, 이 학생들 대부분은 선형적(linear)․계열적(sequential) 과정에 역점을 두는 기계론적 환원주의의 패러다임 속에서 심각한 학습 장애를 갖고 있다.
④ 홀리스틱 교육은 모든 지식이 문화적 맥락 속에서 창조되었으며, ꡒ사실(facts)ꡓ은 공유된 관점 그 이상의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정한다. 홀리스틱 교육은 과거에 각 학문을 분리해 놓은 간극을 이어주는 학습의 전이를 조장한다. 홀리스틱 교육은 학습자들이 그들의 삶의 문화?도덕?정치적 맥락에 비판적으로 접근하도록 조장한다.
⑤ 홀리스틱 교육은 영적 지식(어느 종파에 속하지 않은)을 가치롭게 여긴다. 靈性(spirituality)은 모든 삶과 연계된 상태이며, 통일 속의 다양성을 존중한다. 홀리스틱 교육은 존재(being), 소속(belonging), 보살핌(caring)의 경험인 것이다. 홀리스틱 교육은 감수성(sensitivity), 동정(compassion), 기쁨, 희망인 것이다. 홀리스틱 교육은 삶 내부와 외부간의 조화인 것이다. 홀리스틱 교육은 경이감, 우주의 신비에 대한 경외, 삶의 목적의식인 것이다. 홀리스틱 교육은 인간 영혼의 지고한 열망을 향한 움직임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