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 대안 교육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8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대안 교육의 개념
2. 대안 교육의 이념
1) 평화교육
2) 노작교육
3) 인간화 교육 (사람됨을 일깨워주는 교육
3. 대안 학교의 유형
1) 제도교육과의 관련 정도에 따라
2) 운동의 유형에 따라
3) 운영 형태에 따라
4. 연구 방향
5. 간디학교의 교육과정
1) 교육철학과 목표
2) 교육내용
3) 교육과정의 편제
4) 교육방식
5) 학습평가
6) 학생선발 전형방법
6. 한가람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1) 교육철학과 목표
2) 교육내용
3) 교육과정의 편제
4) 교육방식
5) 잠재적 교육과정-특별활동
6) 생활지도- 생활지도점수 누가 기록 제도
7. 두 대안학교 교육과정의 비교 연구
1) 교육과정 편제 및 운영상의 특징
2) 평가 및 교수방법
3) 잠재적 교육과정
8. 대안학교와 ‘인성교육’적 측면
1) 간디학교의 이상적 인간상
2) 한가람고등학교의 이상적 인간상
3) 이상적 인간을 길러내는 두 가지 다른 접근
- 본문내용
-
1. 대안 교육의 개념 대안교육은 19 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 한편, 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 2. 대안 교육의 이념 국내 외 대안학교들은 각각 여러 가지 이념을 가지고 설립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대안학교들이 추구하고 있는 교육이념은 노작교육과 인간교육 및 자연과의 친화교육 등에 거의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대안 교육은 그 구체적인 실천 양태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지향하는 이념에서는 다음과 같은 공통점을 보여주고 있다. 아동을 주체적, 자율적, 독립적 개체로 보는 아동관, 공동체 가치 중시, 학습 내용과 방법의 변화, 생명존중 사상, 노작 활동 중시, 작은 학교 지향, 지역 사회와의 긴밀한 관계 유지 등이다.
1. 대안 교육의 개념
대안교육은 19 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
한편, 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
2. 대안 교육의 이념
국내 외 대안학교들은 각각 여러 가지 이념을 가지고 설립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대안학교들이 추구하고 있는 교육이념은 노작교육과 인간교육 및 자연과의 친화교육 등에 거의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대안 교육은 그 구체적인 실천 양태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지향하는 이념에서는 다음과 같은 공통점을 보여주고 있다. 아동을 주체적, 자율적, 독립적 개체로 보는 아동관, 공동체 가치 중시, 학습 내용과 방법의 변화, 생명존중 사상, 노작 활동 중시, 작은 학교 지향, 지역 사회와의 긴밀한 관계 유지 등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페이스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페이스북 미래전략수립
- 워커힐호텔 경영사례및 마케팅전략
- [호텔경영론] 워커힐호텔의 마케팅과 경영전략
- [인사행정][인사][행정][실적주의][엽관주의]인사행정의 특징,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인사행정의 정실주의,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의 능력발전,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경상, 경영전략, 경영, 장세진] 경영전략 요약, 저자 장세진
- 한국 기업의 해외 프랜차이즈 사례
- [기업윤리] 회계윤리의 개념 및 사례
- 핵심역량개발의 성공전략
- A+ 마이클 포터 교수의 산업경쟁도 분석모델(5-forces model)을 적용하여 현재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경쟁도(매력도)를 자동차 제조업체 입장에서 분석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