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 대안 교육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안 교육의 개념

2. 대안 교육의 이념
1) 평화교육
2) 노작교육
3) 인간화 교육 (사람됨을 일깨워주는 교육

3. 대안 학교의 유형
1) 제도교육과의 관련 정도에 따라
2) 운동의 유형에 따라
3) 운영 형태에 따라

4. 연구 방향

5. 간디학교의 교육과정
1) 교육철학과 목표
2) 교육내용
3) 교육과정의 편제
4) 교육방식
5) 학습평가
6) 학생선발 전형방법

6. 한가람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1) 교육철학과 목표
2) 교육내용
3) 교육과정의 편제
4) 교육방식
5) 잠재적 교육과정-특별활동
6) 생활지도- 생활지도점수 누가 기록 제도

7. 두 대안학교 교육과정의 비교 연구
1) 교육과정 편제 및 운영상의 특징
2) 평가 및 교수방법
3) 잠재적 교육과정

8. 대안학교와 ‘인성교육’적 측면
1) 간디학교의 이상적 인간상
2) 한가람고등학교의 이상적 인간상
3) 이상적 인간을 길러내는 두 가지 다른 접근
본문내용
1. 대안 교육의 개념 대안교육은 19 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 한편, 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 2. 대안 교육의 이념 국내 외 대안학교들은 각각 여러 가지 이념을 가지고 설립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대안학교들이 추구하고 있는 교육이념은 노작교육과 인간교육 및 자연과의 친화교육 등에 거의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대안 교육은 그 구체적인 실천 양태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지향하는 이념에서는 다음과 같은 공통점을 보여주고 있다. 아동을 주체적, 자율적, 독립적 개체로 보는 아동관, 공동체 가치 중시, 학습 내용과 방법의 변화, 생명존중 사상, 노작 활동 중시, 작은 학교 지향, 지역 사회와의 긴밀한 관계 유지 등이다.
1. 대안 교육의 개념

대안교육은 19 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
한편, 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

2. 대안 교육의 이념

국내 외 대안학교들은 각각 여러 가지 이념을 가지고 설립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대안학교들이 추구하고 있는 교육이념은 노작교육과 인간교육 및 자연과의 친화교육 등에 거의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대안 교육은 그 구체적인 실천 양태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지향하는 이념에서는 다음과 같은 공통점을 보여주고 있다. 아동을 주체적, 자율적, 독립적 개체로 보는 아동관, 공동체 가치 중시, 학습 내용과 방법의 변화, 생명존중 사상, 노작 활동 중시, 작은 학교 지향, 지역 사회와의 긴밀한 관계 유지 등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단체] 교원단체의 역할, 교원단체와 교육개혁, 외국의 교원단체 사례, 향후 교원단체의 과제와 내용에 관한 분석
  • 교직원노동조합이 합법화되어 그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외국의 교원단체를 분석해 보면, 다양한 교원단체가 결성되어 교사들이 복수 가입이 가능한 나라도 많고, 교원의 단체행동권이 인정되는 나라가 있는가 하면, 인도네시아처럼 단 하나만의 교원단체가 인정된 강력한 중앙집권적 행정체제를 가진 나라도 있다. 교육은 백년지대계로서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된다. 따라서 교육을 담당할 우수교원을 확보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교원

  • [교육행정] 교원양성정책 및 임용정책
  • 교육이 가지는 개인적, 사회적 중요성을 생각해본다면 어느 한 집단의 사사로운 이익만으로 문제에 접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여겨진다. 따라서 당장에 보이는 이해득실을 넘어서 보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문제에 접근할 필요가 있으며, 객관적인 분석을 통한 문제의 원인파악과 바람직한 해결방안 모색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이 글에서는 현재의 교원양성체제가 가지는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알고 생산적인 대안을 찾아내야 한다는 문제

  • [교육제도론] 교육실습의 표준화방안에 관한 연구
  • 교육 실습 과정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하여 우리 조에서는 교육 실습의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하고 현직 교사와의 인터뷰도 실시하였다. 본고에서는 교육 실습의 양상을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 실습의 제도적 보완책을 생각해보도록 한다.가. 선행연구의 검토교원양성교육은 근본적으로 두 가지 방향의 목적을 지니고 있다고 본다. 첫째, 교원양성 교육은 아동에 대한 사랑과 교직에 대한 사명감을 미래의 교사

  • 교사교육의 발전적 방향
  • 대안적 패러다임을 만들고 교육해야 한다. 학습공동체로서의 학교로 변화되어야 할 것이며, 미래교육을 위한 비전을 함께 만들어 가고 공유할 수 있는 교육관련 학자, 공무원, 교사, 학부모, 학습자들이 함께 모여서 미래교육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장이 있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미래사회의 교사를 위해 교육해야할 교사교육은 첫째, 정보화 사회에서 교원의 전문성에 대한 교육이다. 정보기기의 활용능력과 정보의 획득 및 분석능력이 강조되는 정보

  • [학사][사이버대학] 사이버대학의 운영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교육법에 근거한 사이버대학원(특수대학원) 인가현황 5 사이버대학의 모집정원 현황 6 사이버대학의 교육과정 분석 6 학교법인이 설립한 사이버대학 현황 8 컨소시엄형 재단법인이 설립한 사이버대학 현황 9 일반 재단법인이 설립한 사이버대학 현황 10 2002학년도 1학기 교과목 개설통계 12 2002학년 2학기 현재 전임교원 확보실태 13 2002년 2학기 현재 교직원 확보실태 14 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