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LG 그룹의 경영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8 / 2019.12.24
  • 5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의 일반 현황
1) 기업의 연혁
① 기업의 이념
② 시대별로 살펴본 기업의 연혁 ( 1947-1959 )
*화학 및 전자 공업의 신기원 ( 1960-1969 )
*기간 산업 영역 구축 ( 1970-1979 )
* 내실 성장과 영역의 확대 ( 1980-1988 )
*국제화와 첨단 기술의 시대 ( 1989-1997 )
*새로운 미래를 향한 대혁신 ②기업이 속하는 산업- 자매사 현황 ③ 기업의 규모
2. 거시 경영의 특성
① 소유 구조 및 경영체계
3. 기업의 전략 특성
< LG의 핵심 성공요인 >
한국기업의 성공과 실패 (대한 상공회의소)
* LG의 성공요인 1. 합리적인 인사제도 정착을 통한 우수 인력 양상
2. 최고 경영자의 사업 예측 능력
3. 전문 경영인의 책임 경영
4. 품질 중심의 경영관리
5. 꾸준한 R&D를 통한 독자기술의 개발
6. 협력적 노사관계 구축
7. 고부가가치의 창출
8. 경제적 차원 , 인간적 차원, 사회적 차원의 초인류 기업 최고의 기업
9. 해외 시장 개척
10. 각종 위원회 LG 그룹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사례
1. 한정된 내부 자원의 배분 문제
2. 신상품 개발 시스템의 문제
3. 사업 전략 특성
① 국제화 전략
② 국내 사업전략
③ 마케팅 관리 특성
④ R&D 전략 특성
4.조직구조상의 특성
① 조직 형태와 사업부제
② 수평적 분화
③ 수직적 분화
5. 조직 운영상의 특성
① 사업 문화 단위중심의 자율경영-Culture Unit
② 자율경영체제의 확립-권한의 위양
③ 기업윤리규범의 선포
④ 경영 혁신의 성과- 간접 비용의 삭감
6. 기업 문화의 특성
① LG의 '자율경영 문화' -인화 중심의 전통적 경영 이념
7. IMF 경제체제하의 최근 LG의 변화
① 分社
② 국제 M&A 대형로펌 주도
③ LG 반도체와 현대전자의 반도체 부문 통합
④ 부품의 표준화
8. 21세기를 향항 LG 의 경영구상
< IMF를 극복하기 위한 LG 각사의 캠페인 내용 및 성과 >
① LG전자부품 '다모아' 절약운동
② LG산전 창원공장 'BEST FACE' 운동
③ LG전자 구미공장 '오!아나바다 장터'
④ LG전자부품 광주공장 '한마음 쉼터 꾸미기' LG, 대규모 구조조정 계획 발표
* 재무구조 개선
* 주역업종의 선정, 역양 집중
* 책임경영 구현 具本茂 LG 회장, 대규모 사업구조 조정 전략 발표 LG그룹, 98 IT성공사례 공유회 개최 LG전자 통신기기 사업에서 손뗀다 LG화학, 카본블랙 사업 매각 LG 대규모 기업설명회 개최...국내외 투자가 대상 조직과 조직의 변천사 화학 산업의 선구자 '락희화학공업사' 창업 반도상사 설립과 무역업 진출 전자산업의 효시, 금성사 설립 한국 전자산업의 샛별 '금성사의 성장 경영관리의 합리화 추진
1.기획조정실 설치
2.전산화 추진
3.사업부제 시행
4.광고 활동의 개척 자율형평의 경제계획 추진 V프로젝트의 전개 1. 세 가지 사업 전개방향
2.사업문화(CU)구조로의 개편
3.자율경영체제의 구축
본문내용
1. 기업의 일반 현황 1) 기업의 연혁 ① 기업의 이념 正道 경영 , 초우량 LG (Management by principle. Super Excellent LG) 창업 이념 - 인화 단결 개척 정신 연구개발 창업회장- 구인회 경영 이념 - 고객을 위한 가치 창조 명예회장- 구자경 인간 존중의 경영 행동 규범 - 고객이 원하는 것을 귀담아 듣고 실천으로 응답하자. 도전없이 성공없다. 실패를 두려워 말고 도전하자. 안되는 이유보다 될 수 있는 방안을 찾자. 칭찬을 자주하자. 칭찬이 신바람나게 하는 것이다. 협조는 내가 먼저, 성과는 그에게 주자. 도약 2005 - 세계적 관점에서의 경쟁 회장 - 구본무 최고의 고객 사원 주주가치추구 정도경영을 통한 일등추구 기업 시민으로서 사회발전에 공헌 ② 시대별로 살펴본 기업의 연혁 ( 1947-1959 ) *화학 및 전자 공업의 신기원 LG는 연암 구인회 창업 회장이 1947년 1월 5일 락희화학 공
1. 기업의 일반 현황
1) 기업의 연혁
① 기업의 이념
正道 경영 , 초우량 LG (Management by principle. Super Excellent LG)
창업 이념 - 인화 단결 개척 정신 연구개발 창업회장- 구인회
경영 이념 - 고객을 위한 가치 창조 명예회장- 구자경
인간 존중의 경영
행동 규범 - 고객이 원하는 것을 귀담아 듣고 실천으로 응답하자.
도전없이 성공없다. 실패를 두려워 말고 도전하자.
안되는 이유보다 될 수 있는 방안을 찾자.
칭찬을 자주하자. 칭찬이 신바람나게 하는 것이다.
협조는 내가 먼저, 성과는 그에게 주자.
도약 2005 - 세계적 관점에서의 경쟁 회장 - 구본무
최고의 고객 사원 주주가치추구
정도경영을 통한 일등추구
기업 시민으로서 사회발전에 공헌

② 시대별로 살펴본 기업의 연혁
( 1947-1959 )
*화학 및 전자 공업의 신기원
LG는 연암 구인회 창업 회장이 1947년 1월 5일 락희화학 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KB카드의 마케팅 전략
  • 가둬두기엔 너무나 많은 매력 - KB카드KB카드의 마케팅 전략Ⅰ. 들어가는말신용카드업계에서 시장선두그룹에 속해 있던 KB카드가 선두그룹의 LG카드와 추종 그룹 현대M카드 등의 추격을 막고 확실한 지위를 얻기 위해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분석을 토대로 한 시장세분화 및 차별적 마케팅 전략을 분석한다. 기존의 KB카드는 경쟁 신용카드에 비하여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이 부족하고 폭 좁은 고객 타겟층, 눈에 띄는 차별화된 서비스 및 부가가치가 미약

  • [마케팅전략] LG Vs 팬텍 스마트폰 2위 경쟁
  • 그룹이 모든 것을 점유하고 있었다면, 이제는 서서히 시장의 틀이 잡혀가면서, 단순히 ‘애플 따라하기’에서 독자적인 개성을 찾아가는 시대로 변해가고 있다. 즉 이제 무엇을 기본으로 하고, 무엇을 혁신해야 하는지가 분명해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의 움직임은 LG의 입장에서는 놓칠 수 없는 기회임에 틀림없다.이제부터 환경 분석, 시장 분석 및 STP, SWOT 등을 통해 LG의 마케팅 전략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우선 당면 과제인 국내 시장에 초점을

  • KTF 마케팅 전략 분석 및 수립
  • 기업분석 및 마케팅 전략1.선정배경 선정기업- KTF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은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고 그런 변화 속에서 사람들의 의식, 생활, 태도 까지 변화 되었다.우리나라의 많은 기업들은 장기적 생존과 성장을 보장 하기 위해 변화하는 시장에 기업의 목표,능력을 접합 시켜 유지 성장 하고자 전략적 마케팅 계획을수립 하여 변화하는 시장에서 살아 남고자 한다. 핸드폰 시장의 수요에 따라 SK텔레콤을 선두로 KTF, LG 텔레콤 등의 PCS폰의 경쟁이 과

  • 경제경영 전략적 계획수립 사례 분석
  • 전략목표를 설정, 공격적인 경영을 펼쳐 SKT의 뒤를 바짝 뒤쫓고 있는 KTF가 있다. `단기간에 최다 무선 통신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이동 통신 기업 KTF는 빠른 사회 변화에 적절한 전략적 마케팅 계획수립하고 그것을 잘 수행하고 있으며, 앞으로 지금 보다 더 많은 수익과 성장이 기대 되는 기업이라 생각됨으로 선택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동통신업계의 양두산맥인 ‘SKT와 ’KTF를 비교, 분석함으로서 우리나라 이동통신업계의 흐름과 전략계획에 대해

  • [국제마케팅] 하이닉스반도체메모리 국제마케팅전략
  • 경영, 공격적인 마케팅을 바탕으로 반도체 전문업체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회사는 83년 설립하여 99년 LG 반도체를 인수, 합병하여 세계 최대 DRAM생산 능력을 확보 하였으며 2001년 현대그룹 계열사에서 분리되어 독자적인 길을 걷고 있다. 하이닉스 반도체는 삼성전자에 이어 우리나라 두 번째로 큰 반도체 생산기업이며 세계최대 DRAM생산 능력을 가지고 있는 업체로써 다음과 같은 사업분야를 가지고 있다. 첫째, 메모리 분야는 DRAM 생산부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