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 음악교육 분석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아 음악교육의 중요성
Ⅲ. 유아의 인지적 발달 및 음악적 발달
1. 인지적 발달
1)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 이론
2) 부르너의 교수 이론
3) 유아교육에서의 시청각적 교수매체 활용
2. 음악적 발달
Ⅳ.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 교육론
1. 오르프의 음악 교육
1) 교육 철학
2)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
3) 교수 방법
2. 코다이의 음악 교육
1) 음악교육 철학
2)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
3) 음악교육의 내용
4) 교수 방법
Ⅴ. 교육 현장에서의 음악 교육론의 적용
Ⅵ. 결론
본문내용
유아에게 기초적인 음악지도를 하는 교사는 유아기의 특징적인 발달 과정, 즉 유아들의 정신적․육체적 성장과정을 먼저 의식해야 한다. 유아 국악 교육에 있어서도 그 대상인 유아의 음악적 특징과 능력을 파악하여 유아의 음악적 성장 발달 단체에 맞는 국악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파악하는 것이 당연한 과제이다.
음에 대한 인간의 감각 발달은 태어날 때부터 가능한데 보통 민감한 감각의 발달은 0세부터 시작하여 9세까지 급격하게 발달하다가 그 이후에는 발달 속도가 느려지게 되어 아동기가 지나면 거의 발달하지 않으므로 큰 발전을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한다.
인간의 소리 탐지에 대한 발달과정을 살펴보면 태아기 7˜8개월부터는 이미 산모의 뱃속에서부터 소리에 대한 자극에 반응한다. 생후 2개월에는 사람의 목소리에 대한 변별력이 생기고, 생후 3개월이면 시각과 청각의 상호반응에 의한 협응력이 보인다. 이에 따라 생후부터 소리의 탐색을 시작하여 중추신경을 통해 소리의 세계를 조직화하려는 기억력이 생긴다고 한다.
유아기의 어린이들이 의식을 가지고 음악적인 반응을 가질 수 있는 시기는 3세쯤이지만,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5세 이후에 음악에 뚜렷한 반응을 보이기 시작한다고 한다. 5세 이후의 음악에 대한 뚜렷한 반응은 음에 대한 인식을 내재화하고 개념정의를 시작한다는 것이다. 즉 이 시기 이후부터는 음악을 소리자체에 대한 인식이 아니라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차원으로 즐길 수 있는 단계가 되는 것이다.
유아기의 음악 발달의 일반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유아기의 본능 중에는 음을 만들어내는 본능이 있다. 유아는 자기 주변에 있는 모든 물체를 음으로 만들어내는 본능을 갖고 있다.
(2) 유아는 음향 환경, 즉 소리와 변화에 특히 민감하다. 새로운 소리, 평범하지 않은 소리는 유아의 관심을 끈다. 여러 연구 조사 결과 유아들은 부드러운 고음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유아는 리듬 패턴의 변화뿐만 아니라 빠르기와 비트의 변화에도 반응을 나타낸다. 빠르기와 비트의 변화는 유아의 심장 박동에 변화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유아는 일종의 창작행위로 볼 수 있는 옹알이 내지는 자발적인 노래 부르기를 좋아한다. 유아는 본능적으로 흥얼거리고 노래하며 소리내기를 좋아한다.
(5) 유아는 음악에 맞추어 몸을 흔들거나 춤추기를 좋아한다.
(6) 유아는 모방을 통해 노래를 배우고 기억하게 되며 선율적, 화성적인 것보다는 리드미컬한 곡에 더 관심을 갖는다.
(7) 유아는 여러 사람과 함께 맞추어서 노래 부르는 일을 힘들어하고, 너무 높거나 낮거나 빠른 곡도 잘 부르지 못한다.
(8) 유아는 귀로 듣고 기억하기를 좋아하고 단음으로 반주해야 잘 알아들으며 흥미를 유발하지 않는 노래는 싫어하고 오랜 시간 앉아서 음악을 듣지 못한다.
(9) 타악기에 대해 흥미가 집중되는 시기이며 여러 악기의 특징적인 음색 자체에 호기심을 갖는다. 따라서 악기를 만지고 치고 두드려보며 자유롭게 소리를 울려보는 충동적인 악기놀이를 한다.
(10) 음악을 좋아하고 음악에 대한 소질이 있어도 뚜렷이 나타나지는 않는다. 박자감이나 리듬감, 음정감 등이 확실하지 않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발달이론의 교육적 함의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콜버그
  • 교육목적을 달성하는데 있어서 성격형성과 그 발달에 관한 이해는 반드시 필요하며 이는 아동의 부적응에 대한 효과적인 지도와 상담의 기본원리를 이룬다. 성격발달에 관한 대표적 이론인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고찰해보겠다. 정신분석 이론은 1930년대에 프로이드(S. Freud)가 제시하고, 이어 1950년대 이후 에릭슨(E. Erikson)에 의해 진전되면서 1960년대까지 유아교육발전에 큰 영향을 미쳐왔다. 프로이드와 에릭슨은 기본적으로는 같은 배경을 가지고 있

  • (루소와 에밀) Rousseau의 유아교육사상 배경, 교육관, 시사점, 적용 사례(Emile을 중심으로)
  • 교육의 장에서 Rousseau의 유아중심, 발달단계에 따른 점진적인 교육설 등은 많은 시사점을 던져 줄 것으로 본다.본 논문은 을 중심으로 Rousseau의 유아교육사상을 고찰하여 현재의 잘못된 유아에 대한 인식을 바로 하고 올바른 교육지표를 탐색하고자 한다.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를 진술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Rousseau의 교육사상이 성립하게 된 시대적, 사상적 배경을 고찰한다.둘째, Rousseau의 교육사상의 지침서인 을 분석하고 이를 근거로

  • Rousseau의 유아교육사상(Emile을 중심으로)
  • 교육의 장에서 Rousseau의 유아중심, 발달단계에 따른 점진적인 교육설 등은 많은 시사점을 던져 줄 것으로 본다.본 논문은 을 중심으로 Rousseau의 유아교육사상을 고찰하여 현재의 잘못된 유아에 대한 인식을 바로 하고 올바른 교육지표를 탐색하고자 한다.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를 진술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Rousseau의 교육사상이 성립하게 된 시대적, 사상적 배경을 고찰한다.둘째, Rousseau의 교육사상의 지침서인 을 분석하고 이를 근거로

  • [유아교육] 유아 컴퓨터 교육과 유아 수학교육 및 유아 언어교육 분석 고찰
  • 유아 컴퓨터 교육과 유아 수학교육 및 유아 언어교육 분석 고찰Ⅰ. 유아 컴퓨터 교육1. 개관2. 유아교육과 컴퓨터1) 사회성 발달2) 정서 발달3) 인지 발달4) 언어 발달5) 신체 발달3. 유아 컴퓨터 활동1) 유아 컴퓨터 활동의 개념2) 유아컴퓨터 활동을 위한 사전 전략3)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유아교육 과정의 연계4. 유아 컴퓨터 활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1) 교사의 정보이용2) 교사의 교수방법3) 유아 컴퓨터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Ⅱ. 유아 수학교육1

  • [유아교육] 유아교육에 있어 홀리스틱 교육과 유아 사이버 인터넷 예절교육 및 부모교육 분석 고찰
  • 유아교육에 있어 홀리스틱 교육과 유아 사이버 인터넷 예절교육 및 부모교육 분석 고찰Ⅰ. 개요Ⅱ. 홀리스틱 교육과 교육과정1. 균형(Balance)2. 통합(Inclusion)3. 연계(Connections)Ⅲ. 홀리스틱 유아교육과정에의 적용1. Image work 교육의 활용법2. 학습 지도상에서의 명상 도입3. 사랑의 마음열기(연습1)4. 주제 단어를 수용하는 명상(연습2)Ⅳ. 유아 인터넷 예절교육의 필요성Ⅴ. 유아에게 적용 가능한 사이버 윤리교육의 내용1. 유아가 겪는 정보화 역기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