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교육과 보육 현황과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8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유아교육의 개념
1. 협의의 개념
2. 본질적 개념
3. 시대적 변천
Ⅱ. 유아교육의 대상
Ⅲ. 우리나라 유아교육과 보육 기관의 발전과 특징
1. 유치원
2. 보육시설
3. 학원
4. 선교원
Ⅳ. 외국의 유아교육과 보육 현황
1. 출산 및 육아 휴직 정책
2. 3세 미만 영아 서비스 정책
3. 3세 이상 유아 서비스 기회
4. 공적 재정 지원
5. 유아 무상교육
6. 부모의 양육 부담
7. 불리한 조건의 영유아에 대한 지원
8. 정부 행정관리 체제
9. 기관 운영 형태
10. 서비스의 질
Ⅴ. 유아교육과 보육정책 발전 방안
1. 보육수요의 완전한 충족 : 정부 지원 보육시설 확대
1) 국공립 보육시설 확대
2) 민간보육시설의 공공화 : 비영리 보육법인 시설 전환
2. 아동의 보육료 지원 확대 및 보육대상 아동간 형평성 확대
1) 필요성
2) 차등보육료 도입의 조건
3) 아동의 보육료 지원의 세분화
4) 비형식 보육 이용자에 대한 보육료 지원
3. 보육시설 운영의 책임성과 투명성 강화
1) 목표
2) 방안
Ⅵ. 결론
- 본문내용
-
Ⅰ. 유아교육의 개념
유아교육은 학자들의 견해 및 시대적 배경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는 가변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한 마디로 개념을 규정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유아교육의 개념을 협의의 개념과 본질적 개념 및 유아교육의 특수성과 시대적 변천으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한다.
1. 협의의 개념
보육적인 기능의 수행 교육이 보다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목적적인 변화를 시도하는 활동이라면 보육은 아동을 맡아서 돌보아 주고, 심신을 보호해 주고, 정상적인 발달을 도와주는 활동을 가리킨다.
교육은 보다 적극적으로 아동의 행동 변화를 유도해 나가는 활동이고, 보육은 소극적인 자세로 아동의 기본적인 요구에 부응해 주는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유아교육에 대한 입장은 이론적으로 게젤에 의한 성숙 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다.
조기 재능 교육이 개념은 어떤 의미에서 보면 가장 적극적인 교육적 개입을 주장하는 입장으로서 보통 조기교육이라는 용어와 거의 동일한 의미로 잘못 이해되고 있는 것 같다.
영재 교육, 조기교육, 예체능 교육 등이 이 조기 재능 교육에 해당되며 우리 나라의 경우 각종 학원을 중심으로 한 교육이 바로 이러한 유아교육의 개념에 바탕을 두고 있다. 너무 어릴 때 부모의 요구에 의해 배우게 되면 유아는 거부감과 저항감부터 느끼게 되며 자신이 수동적으로 끌려가는 입장에서 오는 무력감 때문에 오히려 그 분야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되기 쉽다는 것이다. 유아교육을 초기의 재능 계발로 보는 입장은 현대 사회에서 지향하고 있는 전인교육에 위배된다.
초등 학교 준비 유아교육을 후속되는 교육의 성공을 위한 수단으로 보는 입장이다. 즉 아동이 초등 학교에 취학했을 때 학력과 생활면에서 잘 적응하도록 이에 필요한 기능과 태도를 익히게 하는 것이 유아교육의 목적이라고 본다. 이 기능과 태도에는 주로 교과 학습과 관련된 기초 기능인 읽기, 쓰기, 셈하기와 단체생활에서 요구되는 지식과 태도, 즉 줄서서 기다리기, 손씻기, 교통 안전 지키기,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교육 내용은 미리 교사에 의해 준비되고 계획되어 아동에게 전달 되기 때문에 일방적인 교육의 성격이 강하다. 초등학교 교육이 중학교 교육을 위한 준비 단계가 될 수 없듯이 유아교 육도 초등학교 교육의 성공을 위한 수단이 아니다. 물론 교육의 연속성을 높이기 위해서 유아교육과 초등학교 교육은 서로 밀접한 관련 속에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유아교육이 나름대로의 고유한 독자성을 유의할 때 진정한 의미에서 유아를 위한 교육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보상 교육 이 개념은 저소득층 자녀를 대상으로 이들이 처해 있는 문화적 결손을 보충해 줌으로써 중류 계층 이상의 아동들과 동등한 입장에서 학교 교육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취지에서 근거를 두고 있다. 최근에는 이'보상'의 개념이 많이 퇴색되고 있다.
부족한 부분을 보상해 준다고 할 때 이 부족한 부분을 정해주는 기준 자체에 대한 논란이 일기 시작하였기 때문이다. 캐츠(1987)의 주장처럼, 저소득층의 가정에도 그들 나름의 독특한 언어와 문화가 있으며 객관적 인 척도를 가지고 한 특정한 문화를 재고 우열을 가린다는 것에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저소득층의 문화에 대한 인식 이 '열등'의 개념에서'특성'의 개념으로 전환되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