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 컴퓨터 교육과 유아 수학교육 및 유아 언어교육 분석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아 컴퓨터 교육
1. 개관
2. 유아교육과 컴퓨터
1) 사회성 발달
2) 정서 발달
3) 인지 발달
4) 언어 발달
5) 신체 발달
3. 유아 컴퓨터 활동
1) 유아 컴퓨터 활동의 개념
2) 유아컴퓨터 활동을 위한 사전 전략
3)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유아교육 과정의 연계
4. 유아 컴퓨터 활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
1) 교사의 정보이용
2) 교사의 교수방법
3) 유아 컴퓨터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Ⅱ. 유아 수학교육
1. 유아 수학교육의 방향
2. 수학적 탐구
1) 수학적 탐구의 목표
2) 수학적 탐구의 내용
3. 유아 수학교육의 계획 및 교수
1) 유아 수학교육의 계획
2) 유아 수학교육 방법
4. 유아 수학 교육을 위한 환경 구성
5. 유아 수학 교육의 평가
1) 유아 수학 교육 평가의 목적
2) 유아에 대한 평가
Ⅲ. 유아 언어교육
1. 언어교육의 중요성
2. 언어교육(언어생활영역)의 성격
Ⅳ.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개인적 특성
1) 지능
2) 성
3) 신체적 요인
4) 사회, 정서적 요인
2. 가정환경
1) 사회경제적 조건
2) 형제
3) 부모
4) 물리적 환경
3. 교육환경
1) 교사
2) 교수방법
Ⅴ. 유아 언어교육을 위한 환경 구성 및 평가
1. 환경 구성의 원리
2. 유아 언어교육의 평가
3. 유치원 일과를 통한 언어지도
1) 흥미영역 활동(개별활동)
2) 집단활동
Ⅵ. 언어교육 교수학습 방법
1. 총체적 언어교육의 원리
2. 총체적 언어교육의 전략
본문내용
Ⅰ. 유아 컴퓨터 교육

1. 개관

교육용 소프트웨어는 오락적 요소를 지니고 있으며 학습을 촉진시키거나 특정기술을 습득하도록 설계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말한다(Alessi & Trollip, 1990). 그렇다면 유치원에서 사용하는 교육용 소프트웨어 즉, 유아용 소프트웨어란 유아를 위해 교육적으로 특정한 과제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명령문들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유아를 위한 소프트웨어는 교육용 소프트웨어와 일맥상통하는 의미라고 할 수 있으나, 단 유아의 학습을 위하여 발달적으로 적절해야 하며,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보고 학습자가 조절할 수 있는 상호작용적인 소프트웨어를 말한다는 것이다(이경우, 1995).
유아교육과정의 일부로써, 컴퓨터를 중심으로 제작된 학습자료를 말하며, 컴퓨터 프로그램 자체뿐 아니라 이와 연관된 모든 학습활동을 포함한다.
위의 내용들을 정리하면 소프트웨어의 일반적 정의와 교육용 소프트웨어, 유아용 소프트웨어와는 기계적인 프로그램의 작동 면에서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으나, 각각의 목적과 지향하는 바가 다르게 나타나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유아용 소프트웨어는 교육용 소프트웨어와 비슷하게 교육적인 면을 고려하지만 접근방법에 있어서는 유아의 발달적 특징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2. 유아교육과 컴퓨터

컴퓨터 기술의 초기발달에 있어서는 많은 학자들이 유아들은 컴퓨터에 대해 배울 필요가 없다고 하였다. 더구나 유아가 컴퓨터를 가지고 과연 의미있는 활동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을 가졌었다. 그 이유로써 Goodwin과 그의 동료들은(1986) 유아가 컴퓨터 기술을 습득하는데 미숙하며, 적절한 프로그램의 부족과 교사들의 컴퓨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간주하였다.
따라서 컴퓨터 교육의 효율성에 관해 이야기 할 때에는 적절한 시간동안 컴퓨터를 이용하고, 유아에게 적합한 형태의 컴퓨터를 사용하며 적절히 훈련받은 교사에 의해 컴퓨터가 사용되었는가를 살펴보아야 한다.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효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다.
첫째,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은 어떤 전통적인 교수법이나 경험을 제공해 준다. 즉 컴퓨터는 학습자에게 학습자료나 내용을 제시하고 학생의 반응을 기억하고, 교수흐름이나 계열을 적용시켜 줄 수 있어 학습자의 학습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둘째,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은 교수-학습의 개별화 과정을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즉 학생의 학습 숙달도나 진전 상태를 적극적으로 진단하고 학습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습자의 특성 및 학습결과에 대한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컴퓨터는 적극적으로 학습의 개별화 과정을 조정할 수 있다.
셋째,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은 학습자가 원하는 대로 지구력이 있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 즉 교사가 하기 힘든 반복적 개별지도를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다.
넷째,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은 매우 생동적이고 융통성 있는 교수방법을 채택할 수 있게 해준다. 교사가 직접 가르치는 것처럼 질문과 응답을 주고받을 수 있으며, 가르치는 방법을 쉽게 변경하여 가르칠 수 있고 논리적인 관계를 전개해 나갈 수 있게 해준다(김신도, 1990. 재인용).
유아에게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을 실시하는 점에 대해서는 찬성과 반대의 입장이 있으며, 긍정적 입장을 취하는 연구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Papert(1980)가 컴퓨터는 유아의 사고를 도와주고 모국어뿐 아니라 외국어 학습을 용이하게 해준다고 했고, Burg(1984)도 컴퓨터의 효율적인 측면을 운동, 언어, 사회적인 기능강화를 도와준다고 했으며, Walker(1983)는 컴퓨터는 생동적이고 활동적인 학습을 하게 해주며, 다양한 감각기관의 발달과 개념습득에 효과적이고 학습자의 심리적 부담 경감과 사고력을 증진시킨다고 하였다.
이런 연구결과와는 달리 컴퓨터를 부정적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이계선(1985)은 고도의 과학의 결정체인 컴퓨터의 능력을 과신하여 컴퓨터에만 의존하는 경향과 시력의 장애를 우려했고, Getman(1983)은 유아들의 읽기와 문제해결력, 눈과 손의 협응이 부족하기 때문에 컴퓨터를 통해 실제로 배우는 것은 제한된다고 주장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언어교육
  • Ⅰ 언어교육의 개념1. 언어 교육의 정의학교 교육에서 언어를 가르치는 교과의 명칭은 언어교육에 관한 기본 철학과 관련하여 다르게 불리고 있다. 언어를 가르치는 교과 명칭을 그 국가의 언어 명칭을 사용하기도 하고 때로는 언어예술, 언어 기술(language arts), 의사소통 기술(communicative arts)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한다. 노명완 ․ 이차숙 ․ 조정숙(1997). 유아 언어교육,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언어교과를 그 나라 또는 그 민족의 공식 언어명(예 ;

  • 사회과학 통합어린이집 비교 분석 총신대 부속유치원 목련 어린이집
  • 교육부의 6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5개 생활영역과 기독교 유치원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설정된 주제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유아를 위한 교육은 유아의 영적, 건강, 사회, 표현, 언어, 탐구생활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직접적이고 다양한 활동경험을 흥미영역별로 제공함으로써 유아의 개인적 욕구 및 흥미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활동영역으로는 영적영역, 언어영역, 수․조작영역, 과학영역, 조형영역, 독서영역, 컴퓨터 영역

  • 과학 교습 및 학습 증진을 위한 도구
  • 수학에 있어서 교육과정의 재조직과 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수 방법Reinder Duit, Jere Confrey구조주의자들의 시각은 사실과 공식의 회상보다 과학과 수학에 있어서 학생들의 이해에 초점을 두는 새로운 교수 학습 접근의 발전을 위하여 커다란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문헌에 소개된 구조주의 접근의 범위는 매우 광범위하다. 그 하나로서, 새로운 교수학습 상태를 포함하는 연구들이 있다(예를 들어, 특별한 교수 방법이나 새로운 컴퓨터 프로그램과 같

  • 유아 컴퓨터교육 중요성, 유아 컴퓨터교육 실태, 유아 컴퓨터교육 효과, 유아 컴퓨터교육과 윤리교육,수학교육,교사역할, 유아 컴퓨터교육 제고방안
  • 유아 컴퓨터교육의 중요성, 유아 컴퓨터교육의 실태, 유아 컴퓨터교육의 효과, 유아 컴퓨터교육과 윤리교육, 유아 컴퓨터교육과 수학교육, 유아컴퓨터교육의 교사 역할, 유아 컴퓨터교육의 제고 방안 분석Ⅰ. 개요Ⅱ. 유아 컴퓨터교육의 중요성Ⅲ. 유아 컴퓨터교육의 실태1. 컴퓨터 능력 실태조사2. 연수에 대한 교사요구Ⅳ. 유아 컴퓨터교육의 효과1. 사회성 발달2. 정서 발달3. 인지 발달4. 언어 발달5. 신체 발달Ⅴ. 유아 컴퓨터교육과 윤리교육

  • [유아교육][졸업논문] 유치원에서 시행되는 방과 후 특별활동에 대한 인식
  •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특별활동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특별활동 실시에 대해 서울에 위치한 4년제 대학생을 중심으로 전공자와 비전공자의 인식을 각각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그들이 유아 조기특기 교육에 대해 잘못 인식하고 있는 점들을 알아보고 그 원인을 분석하여 향후 수행될 특별활동 및 예비부모교육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2. 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