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 성교육과 유아 동작교육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성심리발달에 대한 제이론
1. 정신분석학적 관점
1) 구강기(Oral Stage:0˜18개월)
2) 항문기(Anal Stage:18개월˜3세)
3) 남근기(Phallic Stage:3˜6세)
2. 사회학습론
3. 인지발달론
Ⅲ. 영․유아의 성심리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가족
2. 또래집단
3. 대중전달매체
Ⅳ. 유아동작교육의 내용 구성원리
Ⅴ. 유아동작교육의 교수 - 학습방법
Ⅵ. 결론
본문내용
인간의 성은 어머니에게서 나온 난자와 아버지에게서 나온 정자가 수정되는 순간에 정자의 성염색체에 의해 결정된다. 태아의 생식기에 남녀차이를 볼 수 있는 것은 어머니가 임신한 지 7주가 지나서부터다. 7주가 지난 후부터 처음에는 똑같았던 남녀의 생식기계가 다르게 분화하면서 발달하게 된다고 한다. 태어날 때는 남아와 여아가 각기 다른 생식기 형태와 기능을 갖추고 나오게 된다.
이렇게 정상적으로 태어난 아이들의 신체적 성발달은 성호르몬의 영향을 받는다. 영․유아기에는 남녀 유아 모두가 출생시와 비슷한 호르몬 수준을 유지하기 때문에 사실상 신체적 성발달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성결정에 주동적 역할을 하는 성염색체의 결합이 불완전하거나(예, XO,XXY) 태아의 생식기계가 비정상적으로 분화 발달할 경우에는 정상적인 신체적 성발달을 기대할 수 없다. 오히려 이러한 경우 터너증후군, 클라인펠터증후군, 성선발생부전증 등의 질환을 앓게 된다. 유아는 생식기 근처의 자극 즉, 가볍게 스치거나 옷이 닿을 때 빠른 반응을 보이며 미소를 짓거나 부드러운 소리를 내기도 한다. 남아는 이런때에 남근이 발기하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Conn은 이에 대한 연구에서 조사대상 아동 중 37%가 생후 2개월˜5년 사이에 나타났는데 성적관련은 없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Halverson은 이때에 불안, 조바심, 울음, 팔다리를 펴거나 딱딱하게 굽히는 행동을 수반한다고 하였다.
이와같이 살펴본 바에 의하면 영․유아기 신체적 성발달은 출생시와 별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미미한 상태이다. 남아는 남근이 발기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것은 성적동기로 인한 것이 아니다. 신체적 성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점은 신체적 건강이 앞으로의 성발달의 필수적 조건이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부모를 비롯한 성인들은 아기가 태어난 후 빠른 시기에 신체적 정상여부를 조사해 보아야 하며 만약 결함이 발견되면 빨리 고쳐주도록 해야한다. 또한 항상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도록 보살펴 주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 프로젝트 접근법
  • 관한 것뿐 아니라 교수와 학습 방법 즉 과정에 관한 것까지도 충족을 시키기 때문에 바로 앞서 말한 바람직한 유아교육과정을 실현토록 해주는 이상적인 교육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런 프로젝트 접근법이 어떤 것이고,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사례를 들어 그것의 효과와 한계점 등을 알아보며 궁극적으로는 더욱 효과적인 유아교육 현장에의 활용가치를 높이기 위한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고찰1. 프

  • [유아교육] 유아 사고력향상을 위한 사고력 교육, 미술교육, 동작교육 분석 고찰
  • 유아 사고력향상을 위한 사고력 교육, 미술교육, 동작교육 분석 고찰Ⅰ. 사고의 개념 및 구성요소1. 사고의 개념2. 사고의 구성요소1) 문제 상황(Problem Situation)2) 지식(Knowledge)3) 성향(Disposition)4) 사고 기술(thinking skills)Ⅱ. 유아기 사고 교육1. 유아기 사고교육의 접근법2. 유아기 사고 교육의 내용3. 유아기 사고교육의 방법Ⅲ. 그림책을 통한 유아교육1. 그림책의 특성2. 좋은 그림책3. 그림책의 가치 및 유용성Ⅳ. 유아 미술교육의 목적과 지도방

  • [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Reggio Emilia Approach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란?1)의미레지오 에밀리아는 이탈리아 북부의 레지오 로마냐 지역에 위치한 진보적이고 사회주의 적인 성향이 강하며 공업과 상업의 중심에 있는 중소 도시의 명칭이다.이탈리아 레지오 에밀리아 시에서 출발한 교육방법으로 유아들이 현재 관심을 갖는 프로 젝트 활동에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는 상징적 표상을 학습도구로 활용하여 유아들이 스 스로 가설을 세우고 고찰 탐색하면서 사고를 변화시켜

  • 유아 체육놀이 프로그램 개발과 현장 적용00
  • 유아기는 운동기능을 발달시키기 위한 이상적 시기이다. 유아기는 일생 중에서 가장 현저한 지능발달 결정적 시기이다. 유아기는 자아개념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유아기의 체력 및 운동발달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유아 및 아동을 위한 조기교육이 왜 중요한가는 많은 학자들은 유아 및 아동기에 기본 동작기능(fundamental motor skills: 예: 걷기, 달리기, 던지기 등)을 적절하게 발달시키지 못하면 놀이나 활동에서 제기능

  • [졸업][유아교육] 유아 및 초등학생들의 언어습득양상
  • 유아의 언어습득에 있어서 어머니의 영향이 매우 컸었다. 그러나 현대의 어머니는 여성의 활발한 사회진출로 유아와 함께 있는 시간이 과거에 비해 많이 줄어들었다. 따라서 현대 사회에서 유아의 언어 습득과 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대상은 어머니와 함께 유아의 양육을 책임지고 있는 할머니, 또는 교육기관의 교사로 확장 할 수 있다. 그런데 아직까지의 유아의 양육은 어머니의 몫으로 남아있고, 어머니의 언어가 유아의 언어습득에 미치는 영향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