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우리나라와 외국의 유아교육 현황과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아교육의 역사
Ⅲ. 출생에서 6세 유아의 발달특성
Ⅳ. 유아교육의 방법
Ⅴ.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1. 유아교육 체제의 일원화
2.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1) 유아교육의 기간 학제화
2) 유아교육의 무상 교육화
3. 유아교육 관련 단독법 제정
4. 유아교육의 행정적, 재정적 지원 정책
1) 유아교육의 전문성과 독자성을 인정하는 교육 행정 지원 체계 구축
2) 교육부 예산 중 유아교육 비율의 증가
Ⅵ. 프랑스와 일본의 유아교육
1. 프랑스 유아교육
2. 일본 유아교육
Ⅶ. 유아교육에 있어 부모의 역할
Ⅷ. 보육서비스의 다양화 방안
1. 영아보육의 현황 및 확충방안
1) 현황
2) 영아보육의 확충 및 지원방안
2. 장애아 보육의 현황 및 확충 방안
1) 현황
2) 장애아 보육의 확충 및 지원방안
3. 학령기 아동의 보육 현황 및 지원방안
1) 현황
2) 학령기 아동 보육의 확충 및 지원방안
4. 시간제․연장․휴일 보육서비스 등의 현황 및 확충방안
1) 현황
2) 확충 및 지원방안
5. 직장보육의 현황 및 확충방안
1) 현황
2) 확충방안
Ⅸ. 결론
본문내용
지난 100여년 동안 많은 부분 사교육의 영역에 방치되어있던 유아 교육이 최근 들어 체제 개혁과 공교육화에 대한 많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고 유치원과 보육 시설 모두 5세아 무상교육 보육의 단계적 실시의 법적 근거가 마련된 것은 매우 반가운 일이다. 그러나 이것은 유아 교육 체제 개혁의 시작이고 공교육화 구축의 시작일 뿐이다. 따라서 유아교육 관련 전문가들이 유아교육의 장기 발전을 위해서 유아교육 체제와 행?재정방안에 관한 연구에 관심을 쏟아 우리 나라의 유아교육이 더 이상 시행착오 없이 발전할 수 있는 정책 방향을 구축하는데 노력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정부는 이에 대한 행 재정적 지원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Ⅱ. 유아교육의 역사

한국 유치원 교육의 역사가 올해로 100년이 되었다.
이제 유치원 교육이 공적인 학교제도로서 확립되어 가고 있고 양적으로도 많이 발전하여 왔다. 그러나 유아교육의 본질을 파악하고 그것을 실현하려는 노력은 적었다는 자성의 소리 또한 높다. 케이는 20세기를 '아동의 세기'라고 부르면서 '어린이로부터의 교육'을 주장하였다. 이 당시어린이 안에 있는 창조적인 능력들의 개발이 개혁교육학의 주요 테마였다. 개혁 교육학자들은 '어린이 안에 있는 천재성'과 '예술가로서의 어린이'에 관하여 강조하였으며, 어린이들의 성취를 아직 파괴하지 않은 인간다움의 순한 표현이라고 경탄했다. 발도르프 학교는 개혁 교육학자인 슈타이너의 독특한 인간의 지혜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설립되었다.
오늘날의 우리 교육의 문제는 인간을 기능적, 수단적으로 다루어 경쟁에 이기려는 풍토 속에서 교육의 본연의 목적인 조화로운 전인적 인격을 기르는 데 실패하고 있다. 또한 과학문명의 편리함을 추구하다가 점차로 파괴되어 가고 있는 자연환경, 그리고 인간이 과학적 메커니즘의 산업화 도시화 속에서 비인간화 되어가는 것을 목격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의 문제를 개혁하려는 움직임 속에서 우리의 학계나 사회에서 니일의 섬머힐 학교를 비롯하여 다른 개혁 교육가들에 대하여 비교적 활발히 논의되고 있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는 슈타이너의 발도르프 가르침과 부모의 역활 유아의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 해결법등을 살펴 봄으로써 그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고 나아가 그것이 한국 유치원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정책과 아동복지서비스]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 발전 과제 심층 분석
  • 외국의 아동복지사(兒童福祉史)1) 중세사회(中世社會)2) 근대사회(近代社會)3) 현대사회(現代社會)2. 우리나라의 아동복지사(兒童福祉史)1) 삼국시대(三國時代)2) 고려시대(高麗時代)3) 조선시대(朝鮮時代)4) 현대의 아동복지Ⅴ. 아동복지시설의 종류1. 보호시설2. 교육시설Ⅵ. 아동기에 대한 발달 심리적 이해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1) 지성사적 배경(세계를 바꾸어 놓은 3가지 변혁)2) Freud 이론의 영향적 배경3) 개인사2. Freud의 주요가설1)

  • [아동복지론] 아동복지 실천 현장 관찰 -성폭력 피해아동 전담센터
  • 교육과 심리는 모두 궁극적으로는 아동의 행복과 연관이 있어야한다는 생각이 싹트고 있었으며 또한 우리나라의 아동복지의 현실에 대해서 공부해가면서 더욱 아동복지가 심각하게 다루어져야할 과제임을 느끼고 있었다. 그러던 중, ‘아동복지론’ 수업시간에 교수님으로부터 아동성폭력에 관한 말씀을 들을 수 있었다. 우리는 아동이 보다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데 성에 관련한 범죄로부터 아동이 어떠한 보호를 받고 있는지 사회와 국가적 차원으

  • 영어 조기 교육
  • 교육에 대한 우리나라 국민의 관심은 이루 말할 수 없다. 태교 때부터 취직준비를 할 때까지, 그리고 직장생활을 하면서도 우리나라 사람들은 영어를 잘해야 한다는 압박감 속에서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영어 조기교육에 관해서는 전국민의 관심이 집중되어 있는 상황이다. 언론에서는 증가하는 영어 유치원 및 영어 사설학원, 지방자치단체의 경쟁적 영어마을 개설, 자질 없는 원어민 강사 문제, 유아들의 영어스트레스, 영어 발음을

  • [졸업논문]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고찰
  • 교육의 효과 (1) 장애유아와 비장애유아에게 미치는 효과(2) 교사에게 미치는 효과(3) 사회에 미치는 효과2. 장애유아 통합교육 1) 장애유아의 특성 2) 장애유아의 교육유형 (1) 개별화 교육(2) 조기교육(3) 통합교육3)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중요성 4)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요건 Ⅲ. 장애유아 통합교육 실태 및 문제점 1. 주요국가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일반적 동향 1) 외국의 통합교육 현황과 정책방향 2. 우리나라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실태분석 및

  • 유치원과 보육시설 일원화체제를 위한 협력과 통합 방안
  • 분석함으로써 협력과 통합 실천 방안을 보다 세부적으로 강구해 보고자 하였다. 통합을 위한 세부실천 전략으로는 기관 통합, 교사 통합, 교육보육과정 통합, 교육보육 서비스 관리감독 체계, 예산의 통합적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1) 연구내용 문헌 연구와 관련 자료 분석을 통해 유치원과 보육시설 이원화 체제의 현황을 파악해보고, 유치원과 보육시설 운영에 대한 외국의 사례를 검토하며 유아교육과 보육관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