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 사고력향상을 위한 사고력 교육, 미술교육, 동작교육 분석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고의 개념 및 구성요소
1. 사고의 개념
2. 사고의 구성요소
1) 문제 상황(Problem Situation)
2) 지식(Knowledge)
3) 성향(Disposition)
4) 사고 기술(thinking skills)
Ⅱ. 유아기 사고 교육
1. 유아기 사고교육의 접근법
2. 유아기 사고 교육의 내용
3. 유아기 사고교육의 방법
Ⅲ. 그림책을 통한 유아교육
1. 그림책의 특성
2. 좋은 그림책
3. 그림책의 가치 및 유용성
Ⅳ. 유아 미술교육의 목적과 지도방법
1. 유아미술 교육의 목적
1) 창의성의 계발
2) 정서성의 함양
3) 관찰력의 양성
2. 유아미술의 지도방법
1) 지도내용
2) 도입방법
3) 좋은 그림을 지도하는 방법
Ⅴ. 유아 동작교육
1. 동작교육의 중요성
2. 동작교육의 의미
3. 동작교육의 목적
4. 동작교육의 내용
본문내용
Ⅰ. 사고의 개념 및 구성요소

1. 사고의 개념

사고(thinking), 인지, 지식, 지능과 같은 용어들은 학자들의 이론적 관점에 따라서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여기에서 인지(Cognition)는 특히 포괄적인 개념으로 지식, 지능, 사고, 상상력, 창의력, 추리, 문제해결, 개념화, 상징화 등과 같은 고등 사고 과정에 속하는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을 뿐 만 아니라 최근에는 지각, 심상, 학습, 사회 인지, 그리고 사회적 의사 소통까지도 첨가시키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고(thinking)는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상징적 활동을 의미하며 사려 깊고, 규제적이며, 창의적인 판단과 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하는 목표 지향적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김 영채, 1998; 윤 애희?김 온기?이 혜경, 2002). 사고는 지식이란 도구가 없이는 불가능하며 지식을 도구로 해서 이루어 질 수 있다. 가용한 지식이 얼마나 많은 가에 따라서 이러한 지식들이 얼마나 유의미한가에 따라서 사고의 질적 수준이 달라지게 된다. 최근 사고의 개념은 총체적이고 통합적인 정신과정으로 이해되고 있다. 사고 활동은 의식적 과정이지만 무의식적 과정이 제외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또한 사고 활동은 개인적이며 개별적이지만 분리된 상태에서 이루어 지는 것은 아니다. 사고 활동은 사회적 맥락에서 활발히 일어날 수 있으며 문화와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형성되어 진다(조선희?유연옥, 1999).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인지는 인간의 모든 심리적 과정과 활동에 개입하고 있는 정신적 과정을 의미하는 포괄적 개념이며 이 가운데서 사고는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정신활동으로 이러한 사고활동을 통해서 기존의 사고를 조합하거나 새로운 사고구조를 형성하므로 변화하는 사회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2. 사고의 구성요소

사고에는 다양한 측면들이 있으며 여러 가지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김 영채, 1998). 이들을 종합해 보면 문제 상황, 지식, 성향, 그리고 사고 기술과 같은 구성요소들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1) 문제 상황(Problem Situation)

문제해결에서는 문제 정의가 우선적으로 이루어 져야 한다. 이는 문제를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해결책도 달라질 수 있다. 다양한 문제 상황을 제시함으로써 여러 종류의 사고력을 유발시킬 필요가 있다.

2) 지식(Knowledge)

지식은 사실, 개념, 원리, 법칙, 모델, 이론 등의 형태를 가지고 있다. 지식은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요소이지만 동시에 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하며, 결과로써 새로운 지식을 산출해 내는 요소라 볼 수 있다. 지식 그 자체는 사고가 아니지만 지식을 이해하고, 활용, 산출하는 과정들은 하나의 사고 유형이며 의미 있는 사고의 영역이라 볼 수 있다(김 영채, 1998). 의미 있는 지식은 단순한 내용 지식 뿐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고 탐구하는 방법에 관한 지식 즉 상위 수준의 지식도 포함하고 있다. 내용 수준의 지식은 사실, 개념, 원리, 절차 등이 포함되며 상위 수준의 지식은 한 분야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몰두할 수 있을 때 가질 수 있는 지식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창의적 교수학습모형(Ⅱ)]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창의적 영재교육
  • 교육개발원의(1994) ‘사고⦁탐구⦁창조 프로그램’이 있고 최근에는 세종영재교육연구원(SIGT)의 창의성 계발 프로그램 등이 있다. 또한 영재성은 있으나 제한적인 기준으로 인해 영재로 선발되지 못한 일반 학급속의 폭 넓은 아동에게 적용하기 위한 박숙희(2001)의 ‘영재를 위한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에 연구도 있었다.⑶ 유아의 창의성 교육창의성 교육에 있어 유아기는 가장 중요한 시기이며, 유아기에 창의성 교육이 가장 바르고 효과적

  • 유아교육 과정의 관점에서 본 3가지 프로그램 비교분석(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르프, 몬테소리)
  • ♠ 유아교육 과정의 관점에서 본 3가지 프로그램 비교분석(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르프, 몬테소리)I. 철학적 가정(Philosophiical Assumptions)3가지 프로그램 중 철학적인 배경이 가장 큰 프로그램은 발도르프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 1. 발도르프 접근법1) 슈타이너 교육의 사상적 배경슈타이너는 교육자이면서 교육철학적 사상을 여러 방면으로 영향을 끼쳤다. 깊은 정신세계를 종교적 포용과 그의 박사논문의 연구 주제였던 괴테에 대한 자연관을 받아들

  • [유아교육] 유아 음악교육 분석 고찰
  • 유아 음악교육 분석 고찰Ⅰ. 서론Ⅱ. 유아 음악교육의 중요성Ⅲ. 유아의 인지적 발달 및 음악적 발달1. 인지적 발달1)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 이론2) 부르너의 교수 이론3) 유아교육에서의 시청각적 교수매체 활용2. 음악적 발달Ⅳ.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 교육론1. 오르프의 음악 교육1) 교육 철학2)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3) 교수 방법2. 코다이의 음악 교육1) 음악교육 철학2)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3) 음악교육의 내용4) 교수 방법Ⅴ. 교

  • [영유아교수방법] 유아 수학 교육 -수학교육의 내용요소를 중심으로 한 접근
  • < 목 차 >Ⅰ. 유아 수학 교육의 이론적 탐색1. 유아수학교육의 정의2. 유아수학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3.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발달이론4. 유아수학교육의 기본방향Ⅱ. 유아 수학 교육의 내용1. 유아수학교육 내용의 구조2. 유아수학교육 내용의 조직 Ⅲ. 공간과 도형1.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의 기하교육2. NCTM의 기하교육3. 공간개념의 발달4. 도형개념의 발달5. 기하도형 - 미술교육과 수학교육의 통합적 접근Ⅳ. 유아 수학 교육을 위한 환경구

  • [국제경영] 국제 영유아 교육 프랜차이즈 -한국짐보리(주)짐월드
  • 고찰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선진국에서는 일찍부터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육이론의 발달과 교육에 충분히 투자할 수 있는 경제적 여건을 토대로 하여, 영유아 교육시장이 상당히 발달해 있는 상태이다. 대표적 기업인 짐보리는 교육 사업에 프랜차이즈의 개념을 도입하여 미주 지역을 넘어서 전 세계적으로 그 브랜드를 확산시키고 있다. 전 세계적 영유아 교육프랜차이즈 사업을 통해 큰 성공을 거둔 ‘짐보리’의 성과와 성공요인을 분석해 봄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