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 독서와 독서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독서의 본질과 지도원리
Ⅲ. 독서지도의 방법
1. 꼼꼼히 쪼개어서 읽기
2. 통합하며 읽기
3. 감동하며 읽기
4. 평가하며 읽기
5. 학습하며 읽기
Ⅳ. 독서지도의 목표
1. 정보의 획득과 이해를 위한 독서
1) 초등학교
2) 중학교
3) 고등학교
2. 문학 작품의 이해와 감상을 위한 독서
1) 초등학교
2) 중학교
3) 고등학교
3. 비판적 분석과 평가를 위한 독서
1) 초등학교
2) 중학교
3) 고등학교
4. 사회적 상호 작용을 위한 독서
1) 초등학교
2) 중학교
3) 고등학교
Ⅴ. 가정에서의 독서 지도 방법
Ⅵ. 과정 중심 독서지도
Ⅶ. 결론
- 본문내용
-
가장 큰 오해중의 하나가 아이들에게 무조건 책을 많이 읽혀야 한다는 생각. 평생의 독서 태도는 5~8살 때 형성되는데 무조건 책을 '먹어치우게' 강요하는 것은 책을 싫어하게 만드는 지름길이다. 어른이 되어서도 책을 읽지 않고, 읽더라도 의무감으로 읽게 만든다.
아이에 따라서 같은 책을 반복해 읽는 것을 좋아할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아이 스스로 즐겁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어린이 책은 학습의 수단이나 국어교육의 연장이라는 생각도 잘못된 생각이다 . 아이들에게 책을 읽히는 것은 넓은 세계를 경험하고 감동을 주며 인간의 진실을 보여 주기 위한 것이지 지식을 전달하고 가르치기 위한 것은 아니다. 또한 세계명작이라고 일컫는 책들은 꼭 읽혀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들도 많은데 보통 우리나라 학부모 사이에 세계명작이라고 통용되는 18~19세기의 서양동화들이 현재의 관점으로 반드시 유익한 것만은 아니라는 점에서 이런 생각은 바람직하지 않다.
Ⅱ. 독서의 본질과 지도원리
독서 행위는 그 자체가 인격 수양이다. 그래서 가치가 있다.
하루라도 독서를 하지 않으면 입안에 가시가 돋는다라는 말이 있다. 독서 행위 그 자체가 몸과 마음을 닦는 수양의 행위라고 보았던 것이 옛사람들이 독서를 인식하던 가치관이었다. 읽지 않고서는 앎이 생길 수 없고 앎이 없이는 바른 정신과 지혜를 가지지 못하기 때문에 글 읽는 행위를 인격 수양의 행위로 보았다.
그래서 선인들은 글을 읽을 때는 마땅히 의관(衣冠)을 정제하고 자세를 가다듬고 책을 대하였다. 또한 집 안에서 책 읽는 소리와 아기 우는 소리가 들리는 집이어야 미래가 있고 희망이 있다고 생각하였다.
오늘날에도 독서는 여전히 한 개인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친다. 젊은 청소년 시절에는 정신의 영양을 보급하는 것이 바로 독서이고, 미래의 꿈과 이상을 설계하는 데 더할 수 없는 정신의 반려(伴侶)가 되는 것이 바로 독서이다. 그래서 독서만남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독서의 본질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독서는 언어를 도구로 하여 앎이 이루어지는 인지적 과정이다.
독서는 언어를 통하여 독자가 의미를 재구성하는 과정이다.
독서의 과정은 사고의 과정을 수반한다.
독서를 통해서 문화를 습득하고 문화를 새롭게 창조한다.
독서는 책을 중심으로 일어나는 의사소통 현상이다.
독서는 사회적문화적 의사소통 행위이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글 속에 나오는 단어의 의미를 파악한다.
이를 위한 독서지도의 원리는
책과 친해지도록 한다.
책의 세계에 다양한 관심을 가지게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문제 해결을 위한 독서의 경험을 유도한다.
선행 경험과 잘 호응되는 책을 만나도록 한다.
다른 미디어와 호응되는 독서 경험을 구성하도록 한다.
쓰기 활동과 잘 호응되는 독서 활동을 제시해 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개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의의,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목표,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리,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현황,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개선방안,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기대효과 분석
- [독서지도]독서지도(독서교육)의 개념, 중요성, 독서지도(독서교육)의 기본방침,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유의점, 독서지도(독서교육)의 효과, 독서지도(독서교육)의 과정, 향후 독서지도(독서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
- [독서지도]독서지도(독서교육)의 개념, 필요성,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원리,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유의점, 독서지도(독서교육)의 기대효과, 독서지도(독서교육)의 현황, 향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제고 방안 분석
- [독서지도]독서지도(독서교육)의 정의, 필요성,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원리, 독서지도(독서교육)의 기대효과, 독서지도(독서교육)의 동향, 독서지도(독서교육)의 개선 방안,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실천 과제 분석
- [독서지도]독서지도(독서교육)의 의의, 목적,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여건조성, 학교교과연계방안,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집단독서교육(집단독서지도), 기대효과, 관련용어, 향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실화 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