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지도] 독서감상문과 독서감상문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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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읽기의 본질과 읽기 학습
1. 읽기의 본질
1) 질문의 제기와 그 해결
2) 독자의 비시각적 정보의 역할
2. 읽기 학습
1) 비시각적 정보의 활용
2) 읽기 학습에 필요한 통찰력
Ⅲ. 독서능력 발달단계
1. 영아기 (0-2세): 감각기관과 운동기관을 통해 이 세상에 대해 알아 가는 시기
2. 유치원기(3-5·6세)
3. 저학년기(7·9세)
4. 중학년기(10-11)
5. 고학년기(12-13)
6. 청소년기(12-15)
Ⅳ. 독서감상문이란
Ⅴ. 독서감상문의 쓰는 이유
Ⅵ. 다양한 독서감상 표현 방법
Ⅶ. 독서감상문 쓰는 법
1. 독서감상문이란 책을 읽고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적은 글
2. 소설의 주제와 독후감의 주제는 일치해야
3. 독후감 제목은 반드시 써야
4. 독서감상문도 처음부분, 가운데 부분, 마무리부분 등 3 단계로 나타내야
Ⅷ. 독서 감상문 쓰기 지도 방안
1. 독서감상문 쓰기는 모든 공부의 기초가 된다는 사실을 주지
2. 독서감상문 쓰기 과제 제출
3. 독서감상문 평가는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
4. 글 다듬는 공부는 이렇게
5. 독서감상문의 형식에 대하여
6. 제목 쓰기 공부를 충분히 해야
Ⅸ. 독서감상문 지도시 유의점
1. 책을 꼼꼼히 읽으며 메모하는 습관
2. 의무적인 동기 쓰기
3. 줄거리만 장황하게 많이 쓰는 경우
4. 상투적인 마무리
5. 요약문 쓰기
Ⅹ. 제목부터 끝 마무리까지
1. 제목 쓰기의 형식
2. 시작은 여러 방법으로
3. 가운데 부분도 다양하게
4. 끝 부분 마무리 하기
?. 마치며
본문내용
첨단 기술과 정보화 시대를 맞이한 오늘날 독서의 중요성은 더욱 커졌으며 그를 통해 우리가 얻게 되는 가치도 더욱 많아졌다고 할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는 독서가 단순히 지식과 정보를 얻기 위한 것뿐만 아니라, 사고력과 창조적 상상력을 키우고 더 나아가 논리력을 키우는데도 도움을 주어야한다. 그리고 독서를 통해 건전한 인격과 함께 사는 사회를 만들어 갈 만한 공동체적 인간으로서의 자질도 키울 수 있어야한다.
어린이들에게 독서의 중요성은 무엇보다도 크다고 할 수 있다.
우선 어린이들은 독서를 통해 다른 사람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다. 다양한 인물들을 독서를 통해 만나고, 여러 문화를 접하면서 어린이들은 그들에 대한 이해력을 키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지식을 쌓는 기회가 된다.
또한 독서는 도덕적 기준과 태도를 발견하게 해주고 이를 개발할 수 있게 해준다. 좋은 책은 차원 높은 도덕적 기준을 스스로 느낄 수 있게 해주는데, 아이들은 줄거리나 사건의 전개 등을 통해 등장인물의 의지와, 미덕, 지혜들을 보게 된다. 그리고 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이상을 재정립하게 되고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도덕적 기준을 발견하게 된다.
독서는 또한 어린이들에게 창조적 활동의 원천을 제공해준다. 이야기 속의 장면, 문구들을 통해 어린이들은 상상력을 키우고, 독창적 사고를 갖게되며 책을 읽고 갖게되는 감정들을 통해 아름다운 감성들도 가지게 된다.
그리고 민족과 민족의 이상에 대한 이해력이 증진된다. 위인들의 전기나 역사에 관한 책들을 읽으면서 어린이들은 민족에 대한 자긍심을 갖게 되고 민족의 정신과 삶에 태도 등을 배우게 되는 것이다.
또한 현대 사회의 급속한 변화 속에서, 어린이들은 책을 통해 자신에게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 자신과 비슷한 문제, 사건들을 접하면서 작품 속의 인물이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체득하고 실제로 자신의 삶 속에서 활용하는 지혜를 배운다.
독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 중에 하나는 국어에 대한 이해가 촉진된다는 것이다. 훌륭한 문학작품은 국어의 아름다움과 맛을 충분히 느끼게 해줄 뿐만 아니라, 어린이들의 언어에 대한 인식을 계발하고 그들의 감상력을 증진시켜준다.
그밖에도 여러 가지 교과의 이해를 돕고, 여가 시간을 효과적으로 보낼 수 있으며 삶에 안식처를 제공해준다는 의미에서도 독서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Ⅱ. 읽기의 본질과 읽기 학습

1. 읽기의 본질

1) 질문의 제기와 그 해결

지금까지 대체로 읽기는 이해와 의미 획득이라는 점에 초잠을 두어 정의되어 왔지만, 아직까지 읽기에 대한 공식적인 정의는 내려지지 않고 있다.
그런데 읽기를 하는 동안에 독자는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제기될 수 있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정보를 탐색함을 볼 때 읽기의 두 가지 기초로 어떤 구체적인 질문을 함으로써 예측할 수 있는 능력과 활자화된 글에서 적어도 이들 질문에 대한 답을 어떻게, 어디에서 얻을 수 있는 지를 아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질문이라는 것은 매우 구체적이고 다양하므로, 문자와 단어, 의미 파악과 관련하여 능숙한 독자라면 대부분의 읽기 상황에서 공통적으로 제기하고 답을 할 수 있을 만한 세 종류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읽기는 문장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단어의 의미를 파악하고, 단어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문장의 의미를 파악해야 하는 그런 작업이 아니다. 따라서 어떤 인쇄물이 기본적으로 문자로 구성되어 있느냐 아니면 단어나 의미에 초점을 두어 구성되어 있느냐를 파악하려고 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다. 인쇄물은 ‘시각적 정보?를 통해 어떤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하는 매체의 하나이므로 독자들은 어떤 종류의 질문을 제기했을 때 인쇄물에 있는 ‘문자?를 찾고 이와 관련 있는 시각적인 정보를 선택한다. 또한 다른 어떤 종류의 질문을 제기했을 때 인쇄물에서 ‘단어?를 찾고 다른 방법으로 같은 시각적인 정보를 이용한다. 의미도 마찬가지인 것이다.
결국 이해는 상대적인 것이다. 즉, 이해는 자신이 제기한 어떤 질문에 대한 답을 얻었느냐 얻지 못했느냐에 달려 있다. 그러므로 독자는 작자(혹은 교사)가 은연 중에 제기되기를 바라는 질문을 제기하여 이를 자신의 배경 지식과 관련시켰을 때, 비로소 작자(혹은 교사)의 관점에서 그 책이나 시의 의미를 획득했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유창한 읽기의 기본은 시각적으로 활자화 된 글에 포함되어 있는 작가의 의도에 기초하여 독자 자신이 제기한 어떤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활자화된 글은 독자가 그것을 이미 알고 있는 것과 관련지을 수 있을 때 비로소 의미를 지니게 되고, 독자가 알고 싶어하는 것과 관련될 수 있을 때, 재미있고 유익한 것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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