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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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실과 문제점
1. 유치원 교육과정
2. 교사의 질 확보 및 양성방안
3. 유치원과 초등학교와의 연계성
Ⅲ. 유아기와 부모 및 사회와의 관계
Ⅳ. 유아교육법 재정의 필요성과 대책
1. 유아교육법 부재의 유아교육
2. 가중되는 사교육비
3. 전문화된 유아교육과정과 유아교육방법을 통한 전인적인 유치원 교육
Ⅴ.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를 위한 법제와 행정 발전과제
1. 유아교육의 내용과 질에 대한 제도적 규정
2. 정부-민간의 책임 재배분, 분권화와 유아교육행정
3. 재정 측면에서 보는 유아교육 공교육화의 발전 방향
Ⅵ. 결론
본문내용
유아교육은 학교를 준비하기 위한 교육도 아니고, 영재교육을 하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단지 아이들을 보호하는 것도 아니다. 인생의 주춧돌을 쌓는 시기로서 전 생애에 걸쳐 도구로서 사용할 신체를 발달시키고 저력을 길러주는 매우 중요한 교육이다. 신체적?정서적?사회적으로 균형 있게 이루어진 발달은 유아의 손과 의지, 상상력과 조형능력, 눈과 귀, 경험과 행위 등을 협응하게 하여 목표가 있는 뚜렷한 행위를 가능케 한다. 특히 조화롭게 발달된 신체는 미래 학교교육을 위한 집중력, 자기 통제력, 끈기, 과학적인 탐구력 등의 기초가 되고, 어떠한 환경에도 능동적으로 잘 적응할 수 있는 강한 생활력을 형성하는 의지와 힘을 길러 준다. 따라서 지나치게 빠른 학교교육의 도입이 유아기를 상실하여 오히려 발달에 저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Ⅱ.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실과 문제점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우리나라의 유치원 교육 공교육화 추진 문제는 그 동안 국가 주도의 교육개혁이 수립될 때마다 수없이 논의되고 유아교육법 제정 등의 형태로 추진되어 온 유아교육 분야의 최대 정책과제라고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유아교육의 소프트웨어 측면이라고 할 수 있는 교육과정, 교사, 초등학교와의 연계성 문제를 중심으로 공교육화를 논의해 보고자 한다.

1. 유치원 교육과정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은 1969년 2월 19일 문교부령 제 207호로 최초 제정된 이래 현행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까지 이르고 있다.
제 1차 유치원 교육과정(1969. 2. 19. 문교부령 제 207호)은 건강한 신체 및 정신으로 생활하는 유능한 한국인 양성을 일반 목표로 설정하고, 교육과정의 영역은 건강, 사회, 자연, 언어, 예능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제 2차 유치원 교육과정(1979. 3. 1. 문교부 고시 제 424호)은 자아실현, 국가의식의 고양과 민주적 가치를 강조하는 일반목표를 설정하고, 교육과정의 영역은 사회?정서적 발달 영역, 인지발달 영역, 언어발달 영역, 신체발달 및 건강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이 교육과정은 교육내용이 발달영역별로 구분되어 유치원 교육이 전인발달을 강조하는 교육으로 바뀌는 전환점이 되었던 것으로 평가되었다. 생활영역으로 구분된 때보다 인지발달 영역이 두드러지게 강조되고 있어 1969년에는 포함되지 않았던 논리?수학적 개념 형성, 표상능력 등이 포함되었다.
제 3차 유치원 교육과정(1981. 12. 31. 문교부 고시 제 442호)은 유아에게 알맞은 교육환경을 마련하여 줌으로써, 그들이 전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으며, 교육과정의 영역은 발달 영역별 구분으로 신체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인지발달, 사회성발달 영역이었다. 이것은 1979년도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사회?정서적 발달영역이 함께 묶여 있던 것을 사회성 발달과 정서발달로 분리하여 5개 발달영역으로 한 것이다. 초등학교와의 연계성이 강조되었고 처음으로 초?중등교육과정과 함께 개정되었다.
제 4차 유치원 교육과정(1987. 6. 30. 문교부 고시 제 87-9호)은 제 2차, 제 3차와 마찬가지로 전인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교육과정의 영역은 신체발달, 언어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이 교육과정의 특징은 교육내용은 없이 목표수준만 제시하여 각 일반목표와 하위목표를 바로 연결시켜 놓았다는 점이다.
제 5차 유치원 교육과정(1992. 9. 30. 교육부 고시 제 1992-15호)은 유아의 전인발달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교육과정의 영역은 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로 나누어 각 영역별 목표와 수준별 내용을 제시하였다. 제 5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처음으로 한국유아교육학회가 맡아 연구를 수행하였다. 특징으로는 발달영역과 생활영역을 통합하였고, 1992년 3월부터 만3세의 어린이가 취원 할 수 있게 됨으로써 교육 내용을 발달수준에 따라 Ⅰ수준과 Ⅱ수준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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