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 문학텍스트, 문학교육, 비판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문학교육 이론
Ⅲ. 문학교육의 새로운 영역과 독자 중심의 비판교육
Ⅳ. 문학 텍스트의 내적 구조 분석과 과학적 분석력의 배양
Ⅴ. 결론
- 본문내용
-
문학은 언어가 형성됨과 동시에 인류의 역사 속에서 존재해 왔다. 그리고 지금까지 문학이라고 지칭되는 인간의 활동은 끊이지 않고 이어져 왔다. 그렇다면 이렇게 오래도록 존재해 왔고 앞으로도 계속 존재해 나갈 문학이란 무엇인가? 문학의 정의에 대한 접근에는 일반적으로 여러 가지 관점이 있지만, 현대의 개념에서는 작가가 창조적인 상상력에 의해 인간의 삶을 아름다운 언어와 문자로 표현하여 독자에게 감동을 주는 예술작품이라고 말한다.
문학의 본질은 문학의 특성들 중에서 문학만이 가지고 있거나 문학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특성이다. 문학의 본질과 성격을 첫째, 문학은 언어를 매개로 하는 심미적 구조물이며 둘째, 문학은 상상적이며 허구적인 표현이라는 것으로 거론한다. 즉 문학은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것을 상상으로 형상화하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간은 이 힘에 의하여 다른 사람의 마음이나 경험 속으로 들어가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훌륭한 문학은 인생을 반영하고, 사고와 다양한 학습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우리는 문학작품을 통해 자신의 삶의 경험과 이해를 바탕으로 의미를 창조하게 된다. 문학의 본질로부터 문학의 기능이 나오게 되는데, 문학의 첫 번째 기능을 문학 작품을 읽음으로써 단순히 문학을 통해 간접 체험을 하는 그 이상의 인지적․정서적 경험을 확장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인지적․정서적 경험은 문학의 교훈적 기능과 쾌락적 기능으로 볼 수 있는데, 문학이 갖고 있는 교육적 성격은 어떤 의미나 가치를 전달하는 교훈성과는 차이가 있다. 문학 텍스트 속에 담긴 교훈적인 것을 직접 체험하면서 수용하는 과정을 교육 작용이라 할 수 있다. 이는 ꡒ문학은 우리를 가르치지 않는다. 다만 감동을 주어 우리를 변화시킬 뿐이다ꡓ라고 한 괴테의 말과 일맥상통하게 문학의 본질을 설명하는 것이다.
ꡐ교육ꡐ의 본질은 ꡑ왜 가르치는가ꡐ에 대한 유목적적인 행위에 대한 답으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교육의 가장 본질적인 답은 바람직한 인간형성을 위해 가르친다는 것이다. 사실상 인류는 무의식중에 이미 문학으로 교육을 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린이는 이 세상에 태어나면서부터 자장가, 동요, 동시, 동화, 인형극, 만화 영화 등을 접하면서 환경에 의한 문학적 체험을 하게 된다. 그리고 조금 나이가 들면서부터는 자발적 선택에 의해 혼자 노래를 부르거나 부모에게 이야기를 들려 달라고 하거나 책을 읽어 달라고 함으로써 또는 텔레비전 채널을 선택함으로써 다양한 문학 경험을 하게 된다. 이미 문학교육은 시작된 것이다. 이렇게 살펴 볼 때 문학은 교육을 위해 창작되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다분히 교육성을 띠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때의 교육성은 지식을 전달하여 무언가를 전달하는 매개체가 아니라 독자로 하여금 주변의 세계를 보다 잘 이해하고 감동을 받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하게 하는 예술성으로서의 교육성을 일컫고 있다. 교사와 학습자가 함께 작품을 읽고, 작품에 관해 논의하는 것만으로도 뛰어난 문학 작품은 충분히 자신의 교육적 소명을 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미단편소설] I Stand Here Ironing 작품분석
- 사이버교육의기초_입시문화 때문에 망가진 한국 청소년의 건강, 어떻게 회복할 수 있는가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정하여 문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세 가지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중 가장 적합한 모델을 선택하여 그 모델의 목적과 전략,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구체적인 활동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 신라 삼국 통일의 역사적 의의와 그 시사점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포스트모더니즘 시각으로 분석한 영화 `가위손`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유아음악교육] 활동계획안(언어의 리듬과 다양한 신체표현 능력 향상)
- 어린이집에 처음 온 영아에게는 분리불안이 많이 나타나는데 이때 보육교사의 지도방법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