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원론] 문학과 미술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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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序論

-본 연구에 대한 설명과 필요성 설명



本論

-문학과 미술의 특성(공통점과 차이점을 들어 설명)

-통시적 관점에서 문학과 미술 교류의 사례

-문학과 미술이 상호적으로 미치는 영향



結論

-현재와 미래의 문학과 미술(방향제시)

-문학과 미술이 관련된 작품은 그 관계를 이해하고
적절히 감상해야 함
본문내용
문학과 미술, 우리가 항상 접하는 두 예술은 각각 독립된 장르로서, 어찌 보면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시간을 초월하여 문학과 미술은 󰡐자매 예술󰡑로서 그 어떤 인접 예술 장르보다 친밀한 사이였다. 문인들은 예술가들과 정신적인 벗이었고, 통시적으로 보았을 때 20세기의 중요한 미술운동인 입체주의, 미래주의, 다다, 초현실주의 등의 이면에는 문인들의 충고와 이론적 후원이 있었다.
이탈리아 르네상스 화가들의 불후의 명화는 후세의 많은 시인들에게 시를 창작하는 동기를 제공해 주었다. 비단 현대문학 뿐만이 아니라 고전문학까지도, 그리고 지역을 막론하고 문학과 미술은 상호 의존성을 띄고 밀접한 관련을 맺고 발전하여 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 것이다. 또한 20세기 이후의 문학은 작품 속에서 회화적인 성격을 유추해야 알 수 있는 것이 아닌, 글과 그림이 경계 없이 서로 침투하는 현상도 일어났다.
이러한 문학과 미술의 관계를 규명하고 더욱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상상력을 바탕으로 하는 두 장르, 문학과 미술에 대한 통시적 고찰을 통하여 그들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하는 시너지 효과를 확인할 것이다. 우리는 󰡐문학 속에서 그림󰡑을, 󰡐그림 속에서 문학󰡑을 발견하고 느낄 수 있다. 중세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숱한 시인, 작가들과 미술가들이 장르상의 경계를 뛰어넘어 행복한 정신적 교감을 나누어 왔다. 우리는 이러한 그들의 통찰력과 감수성을 여러 작품을 통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이번에 수행하는 과제를 통해서 예술로의 여행을 함과 동시에 한 폭의 그림이 그저 시각적 아름다움을 전해 주는 것만이 아님을 알 수 있는 뿌듯한 성과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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