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라말려초의 설화와 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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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차 례 >

1. 들어가며
2. 羅末麗初의 說話
3. 羅末麗初의 傳奇
4. 작품별 전기적 요소 검토
1) <최치원(崔致遠)>
2) <김현감호(金現感虎)>
3) <조신(調信)>
5. 전기 발생의 사회․ 역사적 배경
6. 羅末麗初 전기 문학의 의의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우리 문학사의 전개에 있어서 소설의 발생 기점을 어디에 둘 것인가에 대해서는 대립된 두 견해가 있어 왔다. 나말 여초의 전기(傳奇)에서부터 우리의 소설이 비롯된다는 주장이 그 하나이고, 금오신화를 최초의 소설로 보아야 한다는 주장이 다른 하나이다. 전자의 주장은 우리 소설사의 흐름을 동아시아 한문 문화권의 공통 서사장르인 전기가 지니고 있는 여러 특질들과 관련지으면서 그 한국적 초기 형태를 나말 여초의 몇몇 작품들에서 찾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 전기소설의 장르적 특징과 후대적 전개 양상을 체계화하고 있다. 이에 반해 후자는 소설에서의 대립 갈등적 요소를 중시하고 이를 사회∙사상사적 흐름과 관련짓는 태도를 견지함으로써 조선 전기 김시습에 이르러 비로소 소설의 발생을 보게 되었다는 것이다. 본 발표에서는 이러한 논의와 관련하여, 우선 羅末麗初의 설화와 전기의 양상과 차이를 살펴보고, 전기로 추정되는 작품들에 대한 검토를 통해 전기에서 나타나는 특징들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전기 발생의 배경에 대한 논의를 살펴보고, 나말여초 전기문학이 고전소설 발생과 관련하여 우리 문학사에서 어떠한 의의를 지니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 羅末麗初의 說話

설화(說話)는 삶의 구체적인 내용을 비유적・상징적인 기법으로 표현하였으며, 개인의 창작물이 아닌 민족적 집단의 공동생활 속에서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것으로 정리할 수 있다. 따라서 비록 지어낸 이야기라고는 하지만, 그 속에는 민족의 역사, 신앙, 관습, 세계관 따위 등이 문학적으로 형성화되었다고 하겠다. 이러한 설화는 어느 시대에나 존재하지만, 주로 구비전승(口碑傳承)되어 오다가 문헌을 통해 기록되기 시작한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김현양 등역, 『譯註 殊異傳 逸文』(박이정,1996)
박희병, 「한국고전소설의 발생 및 발전단계를 둘러싼 몇몇 문제에 대하여」『관악어문연구17』(서울대학교 출판부,1992)
박희병, 「羅末麗初 傳奇小說 硏究」『대동문화연구30』 1995, p.41
임형택, 「羅末麗初의 傳奇文學」『韓國文學史의 視覺』(창작과 비평사,1984)
장효현, 『한국고전소설사연구』(고려대학교출판부,2002)
정학성, 「傳奇小設의 문제」『韓國文學 硏究入門』(지식산업사, 1982)
조윤제, 「說話文學考」『설화∙소설 연구』(정음사,1984)
조윤제, 『韓國文學史』 (탐구당,1963)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1(제3판)』 (탐구당,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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