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상사] 17세기 조선 성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1. 광해군
- 광대군대 연표
- 외교적 업적
- 경제적 업적
- 광해군의 실패
- 폐모살제
- 정인홍의 성향
- 정인홍과 이이첨

2. 예송 논쟁
- 1차 예송 (기해예송)
- 2차 예송 (갑인예송)

3. 붕당정치
4. 성리학 개괄
5. 한국의 시대별 성리학 변천사
6. 명분론
본문내용
- 광해군 (재위 1608-23) -

< 광해군대 연표 >

1592년 임진왜란
1608년 광해군 즉위
1611년 ‘회퇴변척’사건 발생(정인홍이 이언직·이황을 비판)
광해군정권은 사림과 대립관계가 첨예화됨.
1613년 계축옥사 발생, 영창대군 살해를 비판, 사림의 반발을 삼.
1616년 누르하치 후금 건국
1618년 광해군, 명의 원병 요청 강력히 거부.
1619년 명의 거듭된 요청에 파병한 강홍립의 조선군 심하 전투에서 패전
1621년 명이 다시 원군 요구
1620년 후금과의 관계를 원활히 할 것 지시
1623년 인조반정 일어나 광해군 폐위, 인조즉위

< 외교적 업적 >

- 명청 교체기 후금: 명과의 대결을 위해 조선과의 외교, 군사 관례를 정리하려 함
명 : 이전까지의 의를 들어 원군을 요청
- 광해군의 대처
: 변화의 시기에 정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정보 수집을 게을리 하지 않음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 명과 후금을 둘러싼 정세 변화를 읽기위해 노력
중립적 자세를 취하며 섣부른 명분에 빠진 전쟁을 자초하지 않음
임진왜란 직후의 반일 감정에도 불구하고 대일 외교를 정상화 함
->당대 최고의 외교 전문가로서 결코 손색이 없음

- 중국과의 외교
: 광해군은 중립 외교 정책을 편 임금으로 유명하다. 광해군이 집권하던 17세기 시기의 중국대륙은 명, 청 교체기로서 왜란 후 ‘지는 해’ 명나라는 급격해 쇠퇴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었고 ‘떠오르는 해’ 건주여진은 세력이 증대되어 명을 위협할 수 있을 정도로 성장해 있었다. 이는 국경을 접한 조선에서 볼 때 위협적인 세력을 뜻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광해군은 즉위한 이후부터 건주여진을 견제하게 된다. 이는 임진왜란이 끝난 지 10년 밖에 안 되었기 때문에 여진이 조선을 침공한다면 상당히 버거운 조선의 입장 때문이다. 그래서 광해군은 국제 정세를 능동적으로 파악해 명의 요구에 따라 강홍립이 이끄는 원군을 파견하긴 했지만 , 광해군은 상황에 따라 행동하라는 밀명을 내려 후금에 투항하도록 함으로써 실리적인 중립 외교 정책을 취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 논문 >
- 조성을, 17세기 전반 소론관인 학자의 사상, 역사와 현실
- 정재훈, 17세기 후반 노론학자의 사상 - 송시열, 김수항을
중심으로, 역사와 현실 13, 1994
- 한명기, 광해군, 역사비평사
- 고영진, 조선시대 사상사를 어떻게 볼 것인가, 한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 - 예학의 강화-김장생, 송시열의 사상
  •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사상사』심산, 2003, p2395. 윤휴(尹鑴, 1617년 10월 14일 ~ 1680년 5월 20일)조선 중기의 문신, 성리학자, 정치인, 시인으로, 남인의 거두이며, 청남의 중진이자 예송 논쟁 당시 남인의 주요 논객이었다. 학자 간서재(澗西齋) 김덕민의 외손으로, 김덕민, 이민구, 이원익의 문인이다. 학행(學行)으로 시강원진선이 되었으며 이후 성균관사업, 사헌부대사헌, 이조판서, 의정부좌찬성 등을 지냈다. 윤선도, 허목과 함께 서인 공격의 선

  • 예학의 강화
  •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사상사』심산, 2003, p.254~5참조2) 성리학 발달의 자연스러운 결과16세기에 성리학이 융성한 뒤 17세기에 예학이 발전한 것은 조선 유학의 전개상 자연스러운 일로서, 성리학 시대를 이어 예학이 대두한 것은 우연이 아니라 하겠다. 성리학에 입각한 17세기 예학정신은 천리(天理)에 따르는 예제의 확립을 추구하며, 성리학의 바탕 위에 예의 형식적 준행이 아니라 의식적이고 자율적인 준행을 추구하였다. 따라서 성리학과 예

  • 레포트 - 예학의 강화-김장생, 송시열의 사상
  • 한국철학사상연구회, 강좌한국철학, 예문서원, 1995 p.1702. 예학의 강화예(禮)에 관한 유학자들의 연구를 통칭하여 예학(禮學)이라고 말한다. 예학에 주목한다면, 조선시대 중엽에서 후기에 걸친 시기는 성리학자들에 의하여 예학이 발흥하였던 시기와 융성하였던 시기로 이어지며, 그 뒤에 그에 대한 개혁 혹은 개선을 추구하는 새로운 경향을 띤 실학자들의 예학이 대두되었다. 즉 16세기 사림의 도학정치가 정착되면서 예에 대한 연구가 본격화 되었고

  • 사계 김장생과 우암 송시열
  • 조선시대의 禮學(예학) 등장 배경조선 후기 思想史(사상사)에서 주목해야 할 흐름의 하나가 예학의 발전이다.대개 임진왜란 이후부터 실학이 대두하기 이전 1백여 년간을 ‘예학시대’로 규정하는 것이 통설이다. 이병도, 한국유학사, 아세아문화사, 1987, 296쪽.이처럼 예학이 한 세기의 유교사상을 지배하게 된 배경은 다음과 같다.첫째, 예학은 성리학의 발달이 가져온 부산물로 이해된다. 성리학에 입각한 17세기 예학정신은 天理(천리)에 따르는 禮

  • [한국사상사] 17세기 병자호란 이후 성리학적 이상 실현과 한계
  • 17세기 병자호란 이후 성리학적 이상 실현과 한계목차1. 조선 후기의 국제정체 및 사회상1) 명의 쇠퇴와 여진족의 흥기2) 광해군의 중립외교정책3) 정묘호란4) 병자호란2. 북벌론1) 북벌론의 대두2) 북벌계획의 시말3) 군사훈련 군비확충4) 북벌론의 사상적 배경3. 지식인들의 사상과 논쟁 - 사문난적1)사문난적 논쟁2)사문난적 논쟁의 원인3) 사문난적 논쟁이 가지는 역사적 의미4. 예송논쟁1)예송논쟁이란 무엇인가2)예송논쟁의 정치적 의미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