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 tv방송언어에서의 문법적 오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적절하지 못한 어휘-품사의 오류

1 체언의 오류

2 용언의 오류

3 관형사와 부사의 오류

4 접사의 오류

5 조사의 오류


Ⅲ. 적절하지 못한 문장-문법에 어긋나는 문장표현

Ⅳ. 마치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끼리는 동질감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언어는 한 사회의 통합과도 밀접한 연관을 갖는다. 우리는 북한과 한 민족임을 자각하고는 있지만, 50년의 세월로 생긴 언어의 차이에 대해 이질감을 느끼곤 한다. 그런데 문제는 완전히 단절된 북한언어와의 이질감 물론, 오늘날의 한국어에서 조차 이질감을 느낀다는 것이다. 최근 인기리에 종영된 드라마 ‘궁’을 본 사람 중 청소년을 제외한 중년층의 반응은 ‘도무지 무슨말을 하는지 알 수 없다’는 반응이었다. 인터넷상에서의 통신언어를 방송언어로 그대로 들여온 시도는 청소년층의 지지를 얻은 반면, 중년층과 청소년층의 소통의 단절을 불러왔다. 인터넷상에서의 언어는 사용층이 한정되어 있고, 시시각각 변화하며, 금세 사라지는 일회적인 성격을 지닌다. 예를들어 한동안 유행했던 ‘방가방가’-반가워의 줄임말-는 종적이 묘연하다. 그에비해 방송언어는 수용연령의 폭이 인터넷언어에 비해 넓고, 파급력이 막강하다. 인터넷에서 하나의 신조어, 유행어가 탄생하는 기간에 비해 방송에서 탄생하는 신조어,유행어는 짧고, 급격하게 확산된다. 이처럼 현대사회에서 TV방송이 일반화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막대하다. 지방에서도 TV프로그램을 시청하며 표준어를 익힌다고 하니, TV프로그램은 그 자체만을 생각할 것이 아니라, 정확한 표준어를 재교육시키는 측면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방송언어는-특히 연예오락프로그램에서의- 문법적으로 상당히 문제가 많다. 진행자의 재량으로 즉흥적으로 꾸며지는 프로그램뿐 아니라, 철저하게 사전점검이 요구되는 보도,교양프로그램에서조차 잘 못된 표현이 많은 것을 보면 현재의 방송언어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이 요구된다.
따라서 우리는 문법론의 여러측면에서, TV방송에서의 잘못된 표현을 바로잡아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생각보다 내용이 부실하네요ㅋㅋ
  • lhk0583***
    (2007.06.16 22:07:20)
회원 추천자료
  • 광고 언어의 대한 고찰 -광고 언어의 언어학적 특성을 중심으로
  • 언어의 언어학적인 특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이현우(1998), “광고 슬로건 및 브랜드 네임에 대한 언어학적 접근 연구,광고연구백현정(2000), “광고 언어의 수사적 표현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김운한(2000), “광고 카피의 비 문법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한희경(2001), “광고 언어에 대한 국어학적 고찰”, 영남대학교 대학원이현우(1998), 광고와 언어, 커뮤니케이션북스안광호․유창조(1998), 광

  • [국어학] 매체에 나타난 언어의 오용사례
  •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형태상의 오류2. 의미상의 오류3. 문법상의 오류4. 외래어의 오류5. 띄어쓰기의 오류Ⅲ. 결론Ⅳ. 느낀점Ⅰ. 서론본고에서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여러 매체에서 나타나는 말의 오류를 찾고 그 오류를 수정해보고자 한다.매체는 국민들에게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글로써 전해주어야 한다는 역할을 지니고 있다. 대중매체는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매체가 그 역할을 제대로 하

  • 광고학(기말) 레포트
  • tv광고 “모자”편 )1) 수사적 비유에 관한 연구 지난 20여 년간 진행된 광고의 관련된 수사학 연구는 수사적 질문에서부터 수사적 기법의 유형화 시각적 은유로 이어져 왔으며 내용분류와 효과연구를 거쳐 광고 수사학의 기초를 다지는데 기여해 왔다. 초기의 수사학 관련 연구가 메시지 구성의 효과차원에서 언어와 그림의 차이를 규명하였는데 주관적인 메시지 보다 객관적인 메시지가 더많은 회상과 태도를 거두었고 비주얼과 카피의 효과 차이는

  • [국어학] 국어의 화용(언어생활과 이야기)
  • 언어학의 이해』, 한국텍스트언어학회, 박이정, 2004『텍스트언어학과 국어교육』, 이은희,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문화는 삶이고 산업이며 실천이다., 김창남 (성공회 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사회를 보는 새로운 눈』 p273.새국어, 한문과 교육과정의 개정 중점과 방향 :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실행방안,36 , 청람어문 교육학회문학 작품의 텍스트 분석, -김유정의『안해』를 중심으로- 김진호, 한국어학 제 7집 (199

  • [국어학] 비문과 맞춤법 틀린 사례
  • 언어 위계 속에서 우리 말이 보다 높은 위상을 가질 수 있기를 기원한다. (2) 느낀점 조사에 있어 주로 간판과 표지판을 담당하여 찾았다. 조사 하면서 놀랐던 것은 많은 사람들이 의외로 잘못된 맞춤법을 그것이 정석인 것 마냥 쓰고 있다는 것과, 나조차도 그런 오류에 너무나 익숙해져 있다는 것이었다. 특히 문법적 오류 중 꼬시다와 삼가다같은 것은 어디가 틀렸는지 바로 알지 못하고 한참을 고민해야 했고, 사전을 찾아보고 나서야 고개를 끄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