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의 이론] 병자 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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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서 론


- 본 론

Ⅰ. 1910년대 시대적 상황과 그것이 병자삼인에 미친 영향

Ⅱ. 작가 조중환과 병자삼인

Ⅲ. 병자삼인과 오영진의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

Ⅳ. 병자삼인의 희극적 특성과 현대희극으로의 전승


- 결론
본문내용
《 서론 》

한국 희곡사를 보면 광대가 주체가 된 이른바 구비희곡은 전승되고 있었으나 기록희곡의 전통을 세우지 못한 상태에서 20세기를 맞게 되었다. 더군다나 한국은 근대 문학이 꽃 피우던 시점에 일본의 식민지 상태였기 때문에 한국 초기 희곡 역시 명치유신 이후 일본에서 전달된 신파극의 개념과 방법을 그대로 수용한 경향이 짙다. 또한 1910년대의 신파극은 통념성과 통속성을 벗어나지 못해 연극적, 예술적 수준이 높다라고 할 수 없고 〈병자삼인〉 역시 여기서 크게 벗어나진 못하지만 우선 최초로 문자화된 희곡이라는 점에서, 그리고 새롭게 확대된 언어성과 소극적 연극성을 살려 당시 신파극들이 감당하지 못했던 그릇된 개화의 단면을 효과적으로 표현했다는 점에서 충분히 논의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보았다. 그래서 우리는 병자 삼인이 희극으로서 그리고 하나의 예술작품으로서 어떤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 알아보고 이 작품이 한국 희극사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창작은 예술가의 재능뿐 아니라 그가 처한 시대적 환경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기에 먼저 병자삼인이 잉태되었던 당시의 시대상에 대해 분석해보고 병자삼인의 작가인 일재 조중환에 대해서도 알아보겠다. 또한 병자삼인의 문학사적 의의를 오영진의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와 현대 희극과 연관지어 파악해보고 병자삼인이 문학의 이름으로 웃음을 끌어안았던 희극 작품이기에 희극적인 측면에서 어떤 의의를 갖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논하기로 한다.

《 본론 》

1. 1910년대 사회상황과 그것이 병자삼인에 미친 영향

1910년대는 한일합방으로 국권이 상실되고 일본 식민지 하에 놓인 우리나라가 정치결사의 자유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 전반적으로 일본 통치아래 강력한 규제와 간섭을 받았던 시기이다. 언론, 출판, 집회, 결사의 자유가 규제되고 금서조치와 언론출판 규제법이 실시되었고 우리말로 된 거의 모든 신문도 강제폐기 되었다. 또한 지식인들이 정치적으로 완전히 소외된 시기였으며, 토지조사사업, 회사령을 제정하여 경제적으로는 수탈체제가 확립되어 가는 시기였고, 문화적 ․ 언론적 측면에서도 친일적 성격의 것이나 종교적 성향의 것이 아니고는 발을 붙일 수 없어 민족 자주적인 문화는 억압되고 일본적 성향을 가진 문화들이 발호하는친일제의 독점시기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한국연극사 현대판- 서연호(2005, 연극과 인간)
2. 한국연극의 희극적 전통에 관한 연구 - 김혜영
3. 희극성의 의미에 관한 시론 - Bergson, Henri Louis
4. 이만희 희곡집 - 이만희
5. 1910년대 문학과 근대 - 김경미(2005, 월인)
6. 한국 연극사와 민족극 - 김재석(1998, 태학사)
7. 한국 희곡 읽기의 새로움 - 홍창수(1999, 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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