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사회] 동학사상의 발생과 발달 및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동학사상의 발생 배경
1. 대외적 배경
2. 정치적 배경
3. 사상의 피폐
Ⅲ. 동학사상의 발달
1. 1대 교주 - 수운 최제우
2. 2대 교주 - 해월 최시형
3. 3대 교주 - 의암 손병희
4. 동학사상의 의의
Ⅳ. 동학사상의 성격
1. 동학의 基本사상
2. 동학의 정치사상
Ⅴ. 나가는 말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는 말
개항을 맞이하기까지 조선의 봉건사회는 내부적으로 해체과정에 있었고, 동시에 새로운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격심한 변화들이 나타나고 있었다. 그러나 중앙의 정치는 이러한 변화에 주도적으로 대응하지 못했고, 더구나 서구 자본주의 세력이 이웃 중국에까지 진출한 상황에서 조선의 지배계급은 여기에 대해 쇄국정책과 이념적으로 더욱 보수화된 위정척사의 논리를 강력히 내세울 뿐이었다.
이러한 정책과 이념적 보수화와는 달리 내부 모순은 격화되어 농민항쟁, 변란, 화적 등의 활동을 통해 폭발되었다. 이 때 동학이 최제우(1824~1864)에 의해 제창되어 이러한 사회적 위기와 변화에 대응하는 하나의 종교 및 사회사상으로 정립되었다. 본문에서는 동학사상이 발생하게 된 배경과 발전과정을 살펴본 후, 그 사상적 성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동학사상의 발생 배경
동학은 19세기 중엽에 조성된 민족적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구국 사상의 하나로 1860년 수운(水雲) 최제우(崔濟愚,1824~1864)에 의해서 창도되었다. 동학을 창도한 배경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1. 대외적 배경
먼저 주목해야 할 것은 서양세력과 서학(西學)의 조선 침투로 말미암아 조성된 민족적 위기의 상황이다. 19세기에 들어오자 ‘이양선(異樣船)’이라고 불리는 서양의 증기선들이 조선 연안에 나타나 서양 열강의 조선 침입이 임박하고 있음을 알리던 때 조선에서도 서학의 포교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졌다. 당시 늘어가는 천주교도의 급속한 증가로 인해 위협을 느끼던 조선조정은 ‘위정척사(衛正斥邪)’를 명분으로 1839년 천주교 탄압을 재개하였다. 그러나 이 같은 탄압에도 불구하고 1850년대에는 서학에 입교하여 정신적 구원과 안정을 얻으려는 천주교도들의 숫자가 급속히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중국으로부터 들려오는 소식은 서양과 서학의 위협이 보국(保國) 문제까지 거론되는 단계에 이르게 되었다. 중국은 아편전쟁으로 인한 1842년의 난징조약, 애로호 사건으로 인한 1858년의 텐진조약을 체결하기에 이르고 이후 열강의 무력에 굴복하여 마침내 베이징조약을 체결한다. 이 같은 소식으로 미루어 최제우는 민족적 위기에 대한 자신의 위기의식을 ‘순망치한(脣亡齒寒)’에 빗대어 ‘보국안민의 계책’으로 동학의 창도를 추구한 것이었다.
2. 정치적 배경
- 참고문헌
-
<참고자료>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37』, 탐구당문화사 , 2000
신용하, 『동학농민혁명운동의 사회사』, 지식산업사, 2005,
신용하, 『한국근대사회의 구조와 변동』, 일지사, 1994,
이현희, 『동학사상과 동학혁명』, 청아출판사, 1984,
황 현, 『매천야록』, 국사편찬위원회, 1971.
김용옥, <새야 새야 향아에 숨은 뜻은>,『신동아』, 6월호, 1990.
이영호, 『동학과 농민전쟁』, 혜안, 2004
동학학회,『동학, 운동인가 혁명인가?』, 신서원, 2002
최기성, 『동학과 동학농민혁명운동연구』, 서경, 2002
임형진, 『동학의 정치사상』, 도서출판 모시는사람들, 2004, p.89.
신복룡, 『동학사상과 갑오농민혁명 개정판』, 선인, pp.283-356
백세명, 『동학사상과 천도교』, 동학사, pp.54-55
노태구, 『동학혁명의 연구』, 백산서당, pp.53-58
한국역사연구회편, 『1894년 농민전쟁연구3』, 역사비평사, pp.222-22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