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전통시가] 중국 시 -여류 시선 이야, 설도, 어현기, 그리고 화예 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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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야
2. 설도
3. 어현기
4. 화예부인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중국은 예로부터 유가 사상을 받들어 남녀간에는 다름이 있다는 `남녀유별(男女有別)`의 전통적 여성관이 형성되어 왔다. 유교의 여성관은 생활의 규범과 예제를 발전하여 전통 윤리관을 형성하였고, 이러한 관념은 과거에서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여성의 역할과 지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남녀유별(男女有別)`의 관념은 `남외여내(男外女內)`와 `남존여비(男尊女卑)`을 그 핵심 내용으로 하는데, `남외여내(男外女內)`는 여성은 안을 다스리고 남성은 밖을 주관한다는 의미한다. `남존여비(男尊女卑)`는 우주 ․ 자연의 질서에서 비롯되어 양은 강하고 존귀한 이미지로, 음은 부드럽고 약하며 비천한 이미지를 상징하며 여성과 남성의 역할을 구분하기에 이른다. 이러한 이미지는 여성을 비천한고 부정적인 개념으로 형상화, 여성의 인권을 침해하는 정도로까지 이르는데 그 중 대표적인 하나의 제도가 바로 중국의 전족이다. 그녀들은 이러한 사회적 상황 속에서 자유로운 생활은 물론, 제대로 된 교육조차 받을 수가 없었다. 때문에 중국의 문학사상, 여성들의 문학 활동 또한 억압되어 거의 그 모습을 찾아볼 수가 없었다. 하지만, 이 모든 역경들 속에서도 천성적으로 타고난 재능과 천재성으로 당당히 문학사에 그 이름을 올려놓고 있는 이들이 있었는데, 바로 당대의 여류 시선 이야, 설도, 어현기, 그리고 화예 부인이다. 이어지는 본문에서 그녀들의 삶과 작품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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