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신채호, 이광수, 최남선 지조와 변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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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대적 배경
2. 지조 - 신채호
3. 변절 - 이광수
4. 변절 - 최남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19년 3월 1일 일본 식민지 지배하의 한국에서 거족적인 민족 독립운동인 3ㆍ1운동이 일어났다. 이 때 손병희를 대표로하여 3ㆍ1운동을 이끌었던 민족대표 33인은 천도교ㆍ기독교ㆍ 불교의 지도적 인사로 구성된, 말 그대로 민족의 독립의지를 대변하는 민족의 대표자들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들 중 끝까지 일제의 탄압에 맞서 독립의지를 고수하며 지조를 지켰던 인물은 만해 한용운, 단 한사람뿐이었다는 사실은 우리를 놀랍게 하기에 충분하다. 3ㆍ1운동 이후의 일제의 통치기에 대부분의 민족 대표자들은 일제의 탄압에 굴복하여 일제의 통치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한편 중일전쟁에의 참전을 선동하기도 하였다.
여기서 한 가지 의문점을 생각해 보게 된다. 친일파, 변절자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과연 무조건적인 비판을 받아야만 하는가? 결과적으로 민족의 독립 시기를 지연시키고 일제의 식민지 통치에 일조 하며 같은 동포에게 크나큰 고통을 안겼다는 점에서는 비판받아야 마땅하겠지만 이에 앞서 그들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한다. 우리는 여기서 한국 근대 문학사의 시초라 할 수 있는 이광수와 민족대표자중 한사람이었지만 이후 변절하게 된 최남선, 그리고 시종일관 항일 투사적 면모를 보인 단재 신채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한국문학사에서 이광수를 필두로 한 일제 강점기의 작가들은 우리 문학을 매우 풍요롭게 하였다. 문학사에서 그들의 '작품'은 작품성으로 평가받지만, 작품 탄생의 주체가 되는 작가는 작품 창조의 천재성과 더불어 작품이면에 깔려있는 그들의 태도 또한 평가의 요소가 된다. 특히 그들이 친일파였는지, 친일파가 아닌 애국자였는지의 여부는 현재에도 매우 민감한 부분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친일파의 낙인이 찍힌 작가들의 작품은 한낱 나라를 팔아먹은 매국노의 잔재로 전락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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