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언어학] SMS내 이모티콘의 사회언어학적 분석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이모티콘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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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1.1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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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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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론
2. SMS에서의 이모티콘 사용 단순 비교 분석
3. 연령대에 따른 이모티콘 사용
4. 친분도에 따른 이모티콘 사용
5.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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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론
이모티콘(Emoticon)은 감정을 뜻하는 ‘Emotion' 과 상(像)을 뜻하는 'Icon' 의 합성어로서 주로 인터넷 혹은 문자 메세지에서 쓰이는 희로애락을 표현하며 최근 젊은이들 사이에 서 널리 쓰이는 감정 표현 방식의 하나이다. 현대사회의 정보통신 발달과 함께 진행되어 온 이러한 새로운 비언어적 행위는 우리말이 현재 일상생활에서 사용되고 있는 실제적 문법(realistic grammar)을 재구성해야 한다는 논의까지 불러일으킬 만큼 현 정보통신 사회 속에서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모티콘이 표현 관행으로 정착되기 전까지 온라인 참여자들은 미묘한 감정 변화를 표현할 수 없었으며 농담 및 풍자를 하거나 말장난을 하기도 어려웠다”(Godin,1993,p.4)
실제로 SMS(Short Message Service)사용자들은 이모티콘을 사용함으로써 문자텍스트만으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을 문자 체계에 이입시켜 전달한다는 데에서 단순한 도상기호에서 벗어나 언어행위로서의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사회 속 대인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이모티콘의 사용은 때때로 자신의 실제 감정과는 다르게 의도되어지는 감정을 전달하여 사회적 관계가 위태로워 질 수 있는 시점에서 원활하게 대처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 되기도 한다. 또한 이모티콘 사용의 전략적 측면을 고려해 볼 때 대인관계 속에서 우위를 확고히 하고자 하는 의도를 직접적인 문자텍스트로서 전달하여 위협적인 면을 노출하는 대신에 보다 완곡적인 방법으로서 이모티콘을 선택한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이모티콘의 성격에 착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이모티콘의 사용은 단순히 연령대의 차이에 따라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며, 이모티콘은 SMS의 발신자가 사회 속 대인관계의 조절에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이모티콘 발신자와 수신자의 대인관계에 대한 의도에 따라 단순한 인스턴트 메시지 이상의 전략적인 의도가 포함된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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