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론] 교육실습의 표준화방안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7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가. 선행연구의 검토
1. 교육실습의 개념과 목적
2. 교육실습 단계와 내용
3. 선행연구에서 제시되었던 교육실습의 개선 방안

나. 연구의 절차와 방법

다. 연구대상

라. 조사도구

Ⅱ. 본론

가. 교육실습의 필요성
1. 교육실습의 의미
2. 교육실습의 형식적 필요성
3. 교육실습의 실질적 필요성
4. 현직 교사와의 인터뷰

나. 설문지 연구 결과 및 분석
1. 연구방법
2. 교육 실습 학생에 관한 분석
3. 교육 실습 대상 학교에 관한 분석
4. 담당 교과목에 관한 분석
5. 생활지도와 특별활동에 관한 분석
6. 학급운영과 행정업무에 관한 분석
7. 설문지 분석 요약 및 결과

Ⅲ. 결론 및 제언

가. 교육실습 개선의 필요성
1. 교육실습의 체계화

나. 실습개선을 위한 제언
1. 교육실습 규정의 확립
2. 교육실습의 내실화
3. 교육실습 협력 학교 설립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실습은 사범대학 또는 교육대학 같은 교원양성기관의 학생이나 대학의 비사범계열 교직과정 이수자들이 일정한 기간 동안 교육의 현장인 학교에서 실무에 종사함으로써 교직을 이해․ 체험하고 실무능력을 실제로 배우는 과정이다. 또한 교육 실습은 교원 자격을 획득하기 위해 법령이 규정하는 바에 따라서 이수해야 하는 과정이며, 다른 한편으로 대학에서 배운 교육 이론이나 지식 등을 교육 현장에 적용하고 시험적으로 실천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직자로서 필요한 자질을 키워 주기도 한다.
그런데 사실상 교육 실습 과정에서 실습생들은 너무나도 현격한 경험의 차이를 겪고 있다. 보통의 사범대학 학생들은 교육 실습을 나가기 전에 개인적으로 학교를 섭외하는 것이 원칙으로 되어 있다. 만약 개인적으로 학교를 섭외하지 못한 학생이 있다면, 대학과 협력 관계에 있는 중․ 고등학교에 배정이 된다. 이러한 섭외 때문에 교생들은 서로 너무나도 다른 환경에서 교육 실습을 마치고 온다. 물론, 학교의 특성에 따라 서로 다른 환경을 접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겠지만, 이렇듯 배정된 교생의 수가 현격한 차이를 보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가령 한 학교에 단 한 명의 교생이 배정되었을 경우와 한 학교에 백 여 명의 교생이 배정되었을 경우, 해당 교생들이 겪을 경험의 차이는 대단히 클 것이라 생각된다. 문제는 이러한 차이가 실제의 교생실습에 있어서 상당히 크게 나타난다는 것이다.
또한 교육 실습의 내용 또한 전혀 규정되어 있지 않아서 교생이 경험한 실제 수업의 시수도 서로 크게 차이가 나고, 수업 외 업무의 지도를 받았는지의 여부도 서로 다르다. 따라서 똑같이 교생 실습이라는 과정을 이수했다고 하더라도 같은 경험을 공유하지 못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문제는 대학에서 어떤 과정을 이수했다면 그것을 이수한 학생이 일정 수준의 성취에 도달했음이 입증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제대로 입증되지 않고 있다면, 그 과정을 이수했다는 것이 사회에서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 데에 대한 정당성이 결여된다는 점에서 문제가 된다. 또, 교육실습은 교사 자격증을 획득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다. 이것은 한편으로, 교육 실습이라는 과정이 그것을 이수하는 학생들로 하여금 교사가 될 최소 조건을 형성해준다는 뜻이기도 하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점에서 교육실습이 과연 학생들로 하여금 교사가 될 최소 조건을 형성해 주는 일정한 수준 이상의 교육 과정이라는 점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것은 교원 양성 정책의 차원에서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우리 조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교사 양성 정책 과정에서 교육 실습 과정의 문제를 알아보고 그에 따른 적절한 대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먼저 교육 실습 과정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하여 우리 조에서는 교육 실습의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하고 현직 교사와의 인터뷰도 실시하였다. 본고에서는 교육 실습의 양상을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 실습의 제도적 보완책을 생각해보도록 한다.
참고문헌
◇ 이경희. 「교육실습의 내용과 환경분석」. 교육발전연구. 2005
◇ 황원철․ 김동규. 「사범대학 발전을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실습 개선 방안」. 교육이론과 실천
◇ 곽철홍․ 이도수․ 홍영환. 「사대생 교육실습의 문제와 그 개선책」. 1989
◇ 송언근. 「이론과 실제, 그 협력의 새로운 지평을 위한 교육 실습의 재구성」.한국지리환 경교육학회지. 2003
◇ 이경희․이태훈. 「교육실습운영에 대한 인식과 실태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연구-서울특별 시 중등학교 교육실습생을 중심으로-」. 교육문제연구소. 2005
◇ 이승복. 「사범대학 교사양성교육과 교육실습」. 인문과학연구. 2003
◇ 조용진. 「교육실습 개선에 관한 조사연구-교육실습 실태와 학생 의견을 중심으로-」. 교육발전논업
◇ 김영숙. 교사교육에서의 교육실습 강화를 위한 제언-중학교 영어수업 참관 실습 사례를 중심으로-」. Foreign Language Education. 1997
◇ 김진․채정현. 「가정과 교육실습에 대한 가정과 교사와 교수의 인식」. 한국가정과교육학 회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으며, 1995년의 국민복지기획단의 학교사회사업제도의 도입에 대한 건의가 받아들여져 서울시 교육청에서는 시범학교사업을 실시하기에 이르렀다.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우리는 산업사회를 통해 물질적인 풍요를 얻은 대가로 정신적인 빈곤 상황에 처해있으며, 정신적 빈곤의 가장 큰 피해자는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이라 할 수 있는데, 이 청소년들은 학교까지도 치열한 경쟁사회가 된 상황 속에서 자신들의 개성은 물론

  • [교육정보화]교육정보화의 의미,지향점,현황, 교육정보화사업의 기본방향,국가기간전산망사업,페루사례, 교육정보화사업의 실천방안
  • 교육정보화사업의 현황, 교육정보화사업의 기본방향, 교육정보화사업의 국가기간전산망사업, 페루의 교육정보화사업 사례, 교육정보화사업의 실천 방안 분석Ⅰ. 서론Ⅱ. 교육정보화의 의미Ⅲ. 교육정보화의 지향점Ⅳ. 교육정보화사업의 현황1. 교육정보화 기반구축 2. 교육정보 개발 및 보급3. 정보기술 활용 교원연수4. 교육행정 정보화5. 교육정보화 관련 법․제도와 조직의 정비6. 에듀넷 운영7. 정보기술활용 교육과정 강화8. 학술․연구 정

  • [청소년복지] 집단따돌림의 실태 원인 및 대처 프로그램
  • 제도적인 장치가 필요하다.19) 언론에서 여러 가지의 교육 관련 비리가 쏟아질 때마다 선생님과 교권 단체에는 형식적인 행위이거나 아니면 아예 말이 없다. 스승답기 위한 전문성의 고유 의지에 대한 자구책과 함께 교권 회복을 위한 노력도 필요하며 가장 먼저 학생과 학부모로부터 신뢰와 믿음을 갖도록 노력을 해야 한다.4. 사회 대처 프로그램) 전해일 집단따돌림 단국대학원 200.8 p. 741) 매스컴에서 따돌림문제를 다룰 때에는 주의를 요한다. 따돌

  • [조사방법론] 대학교 경영대학 교육서비스의 만족도에 따른 발전방안 연구
  • 교육서비스에 관한 요인분석 - 75. 가설의 검증 - 8Ⅳ. 경영대학 교육서비스 발전방안 - 91. 수업요인 - 92. 시설요인 103. 커뮤니케이션요인 11 4. 취업요인 - 12 Ⅴ. 결 론 - 131. 연구 요약 및 시사점 132. 연구의 한계 및

  • (공교육 문제) 대안학교와 관련한 교육복지의 실태와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교육의 양적인 발전과는 반대로 사회복지학 연구에 대한 학문적 정체성이 아직 충분히 확립되어 있지 않은 상황 속에서의 사회복지교육은 그 질적인 면에 있어서 최소한의 수준에도 이르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러한 비판은 대체적으로 최소한의 사회복지 교과과정의 통일성 미흡, 교수요원의 부족과 비전문성, 학사운영의 파행, 실습교육의 부실화 등에서부터 기인하고 있으며, 다른 지역에 비해 사회복지교육의 후발지역인 광주, 전남의 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