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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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제7차 교육과정기··································································1
2.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1
3. 성격·····················································································1
4. 목표·····················································································2
5. 내용·····················································································3
6. 교수·학습 방법······································································8
7. 평가···················································································10
8. 마치며: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14
본문내용
1. 제7차 교육과정기 (1997~ )
① 제7차 교육 과정은 학생 중심의 교육 과정이다.
② 국민 공통 교육 기간의 10 학년과 선택 교육 기간에서의 11~12 학년으로 나누어진다.
③ ‘공통 사회’ 과목이 없어지고 10학년 ‘사회’로 대체되고 일반사회와 한국지리를 1책으로 편찬하였다.
④ 선택 과목이 일반 선택 과목과 심화 선택 과목으로 나누어진다.
⑤ 수요자 중심의 교육 과정 개발을 시도하였다.


2.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
가. 개정의 기본 방향
① 시민적 자질의 육성
②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교육을 추구
③ 고차적 사고력의 신장을 위해 학습 내용을 감축
④ 통합성과 계통성 간의 조화 추구
⑤ 교육 과정의 지역화

나. 개정의 중점
① 새로운 시민적 자질을 사회과 교육 과정의 각 구성 요소에 일관되게 반영
② 교육 과정 운영의 개별화, 다양화를 위해 내용을 수준별로 제시
③ 학년별 내용을 기본적 지식, 기능과 이의 습득을 위한 학습 활동을 결합한 성취 목표 의 형태로 제시
④ 내용량을 크게 감축
⑤ 상호 작용과 협동 학습을 강조
⑥ 수행 평가의 실행을 강조


3. 성 격
가. 사회과의 개념 및 최종 목표
① 제7차 교육 과정에서의 사회과 정의: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
② 시민적 자질
-폭증하는 정보 사회에서 정보의 수집, 처리, 활용하는 능력
-객관적인 정보와 가치 준거에 따른 합리적인 판단과 의사 결정 능력
-지역 사회·세계에 대한 이해를 통한 개방적·창의적인 사고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인간의 존엄성을 인식하고 인간관계를 중시하는 도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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