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메릴의 내용요소전시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 메릴에 대한 간략한 설명.
2. 이론적 맥락
3. 발전배경

Ⅱ. 본론
1. 수행-내용 매트릭스
1.1 수행범주
1.2 내용범주
1.3 수행-내용분류
2. 자료제시형태
2.1 1차적 자료제시형태
2.2 2차적 자료제시형태
2.3 과정제시
2.4 절차제시
3. 일관성
3.1 수행-일차적 자료제시형의 일관성
3.2 내용-일차적 자료제시형의 일관성
4. 적절성
4.1 이차적 자료제시 형태의 활용
4.2 상호제시의 관련성
5. 사례
5.1 수행-내용 이론에 따른 국어과 수업예시
5.2 국어과 수업예시의 수행-내용 매트릭스
5.3 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의 국어과 수업예시

Ⅲ. 결론

1. 메릴의 내용요소제시 이론의 의의
2. 메릴의 내용요소제시 이론의 장점
3. 메릴의 내용요소제시 이론의 단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개념
Merrill(1983)은 행동주의적, 인지적 그리고 인간주의적 이론의 관점에서 학습과 교수에 관한 모든 지식을 통합하여 처방적 교수설계이론인 내용요소전시이론(component display theory: CDT)을 제안하였다. Merrill의 CDT는 Gagné의 주장을 바탕으로 인지적 영역에 한하여 보다 더 구체적인 처방을 찾아낸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CDT는 학습유형 중 인지적 영역을 중심으로 하고 또한 인지적 영역 내에서도 주로 하나의 개념이나 원리와 같은 단일 아이디어들을 가르치는 것과 같은 미시적 수준을 다루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Merrill의 CDT는 미시적 교수설계이론(micro instructional design theory)으로 지칭되고 있다.

1) 내용요소전시이론은 여러 가지 학습의 대상이 되는 아이디어들을 몇 개의 종류로 구분해 내고 그 각각을 교수하기 위한 방법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함
2)복잡한 학숩대상물을 낱개의 내용요소들로 나누어 내고 또 그 학습의 수준을 결정한 다음, 그 각각에 적절한 교수방법을 모델로서 전시(Display)
*자료제시- 지향적친 처방을 정형화하려는 시도에서, 교수자료는 낱낱의 자료제시에 의하여
특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가정
*학습된 능력들은 몇 개의 범주(두개의 차원)로 분류될 수 있다고 가정
<수행수준 : 기억(언어정보), 활용(지적기능), 발견(인지전략)
<내용유형 : 사실, 개념, 절차, 원리
참고문헌
참고문헌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박성익외(2003)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1996)
Gagne 와 Merrill의 교수이론 비교, 왕경수(1999)
내용요소제시이론에 대한 소개, 양일호외 (1994)
내용요소제시이론에 의한 과학교수제시의 적절성 분석, 백성혜외(1994)
http://user.chollian.net/%7Ey0315/inue-01-05.hwp
http://dasan.sejong.ac.kr/%7Einlee/class/99-2comp/edudpt/edu3/contant/B%20B/G/G0
http://dragon.seowon.ac.kr/%7Ebioedu/scedu/ch6-2.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학자의 주장 :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불평등심화는 인간다운 삶을 방해하고 왜곡시키는 사회문화적 구조 요인이 있음.(마르크스이론 적용)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다수가 순응하는 것은, 자본주의 학교교육에 그 원인이 있는 것으로, 인간의식을 마비시켜 저항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학교교육과정’을 통해서다.-자본주의 학교교육은 그 내용에 있어 상위 기득권층에 유리한 계급 편향성이 내재되어 있어서 그것을 규명하고자

  • [교육공학]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교육공학 대본 작성, 2. 주제를 선정하고 요약, 3. 7장 - 11장 중의 수업계획안 작성
  • 내용을 장기 기억하는 것이며, 전이는 이것을 재생하거나 활용하는 능력을 말한다. 학습자가 장기기억으로 내재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단계이다. 학습자가 오류를 정정, 복습, 학습 내용 검토하는 예시 자료를 제공하거나, 문제해결 상황을 제공해 주는 방법 들을 사용할 수 있다 김주연, 가네(Robert Mills Gagné)의 9가지 교수사태를 기반으로 한 청음 교육,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20..(2) 메릴의 내용요소제시 이론학습내용의 형태는 네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전시(33명의 서열결정)└>생진과(소과) : 초시, 회시(복시)2) 무과 : 초시, 회시(복시), 전시3) 잡과 : 초시, 회시(복시)* 소과 초시면제 - 향교, 4학(승보시, 사합제)4. 과거제도 : 업적주의적 특성, 양인이면 누구나 응시, 문치주의1) 생원과 진사시(소과)- 성균관 입학시험의 성격, 3년마다 초시, 회시 => 100명의 생원과 진사2) 시험내용 - 생원시 : 논술 통해 유학경전에 대해 - 진사시 : 시, 부와 같은 문예 창작의 재능시험3) 응시자격 - 원칙적으론 양인이

  • 교육학 서브노트
  • 내용을 구성해야 함⑥ 시사점㉠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학습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 아동의 인지발달수준에 따라 교수방법을 달리해야 함(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① 정의㉠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주변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한다는 이론사회적 구성주의㉡ 비고츠키는 인지발달에 필요한 개념으로 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 내적언어 제시㉢ 문제해결에서 조력의 필요성 강조㉣ 상호작용에 필수요소인

  • 교육학 교수설계의 이해
  • 이론의 의의가네의 이론은 인지주의적 관점을 가진 많은 후속 교수설계이론에 영향을 주었다. 특히 5가지 학습능력의 종류는 메릴의 구인전시이론의 교수내용 분류 및 라이겔루스의 내용형태 분류에 바탕이 되었다. 또한 가네의 학습위계 및 선수학습능력에 관한 견해는 정교화이론의 선수학습능력 계열화에 대한 원리를 제공하였다. 또한 가네의 이론은 교수의 실제현장을 이해하고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었다. 교수목표의 구체화된 진술, 교수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