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고교평준화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개 요
■ 문제제기
● 고교평준화는 시행되어야 하는가?
● 교육의 개념 정의하기
■ 토 론
● 신문사별 고교평준화 찬반여부 및 근거 확인
● 고교평준화에 대한 찬반여부
● 교육관 추출 및 결론 도출
● 토론의 한계점
■ 결 론
- 본문내용
-
■ 문제제기
● 고교평준화는 시행되어야 하는가?
• 고교평준화의 시행여부에 대한 토론 과정에서 현재 고교평준화가 실시된 배경․이유 모색
- 고교평준화가 실시된 배경은 이전에 실시하던 교육보다, 고교평준화를 시행했을 때
'교육'의 개념에 더 부합되는 제도이기 때문에 시행했을 것이라고 추측함
- 고교평준화를 시행함으로써 지나친 경쟁의식 제거 및 고교입시를 위한 과도한 교육으로 인한
본래 '교육'에서 벗어난, 변질된 교육제도를 보완하기 위해 시행된 제도일 것이라 추측
(인격형성에 매우 중요한 시기이나, 토론 중 인성교육에 대한 부분이 간과된 사실 발견)
● 교육의 개념 정의하기
• 교육이란?
• 교육의 세부적 학문에서 보았을 때의 교육
- 교육사회학에서는 사회와 교육의 연관성에, 교육심리학에서는 교육을 인간의 심리적인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을 이해하고 있으며, 실제로 교육은 다양한 분야에서 어떤 기준에 따라
교육을 정의하느냐에 따라 서로 다르게 개념을 생각할 수 있음
• 가장 순수한 교육의 목적 ; (토론 중) 교육의 정의에 가장 가깝다고 생각한 부분은 무엇인가?
-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가르침
※ 인간답게 : 인간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 토 론
● 신문사별 고교평준화 찬반여부 및 근거 확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 교육 연습 한국어 수업 참관기 고급반
- 그림책 한권을 선정하여 독서교육활동의 사전활동과 사후활동을 첨부하여 교육활동 계획안을 제출하시오.
- 참관 보고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요구 요청
- 책놀이(독서놀이)운영사례를 조사하여 3가지 우수사례와 하나의 놀이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자신의 평가를 작성하시오.(과제의 형식은 제한이 없으나, 다음의 내용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
- 1학기 만2세반 부모상담일지 3명
- 만2세 1년 (1,2학기) 부모상담일지
- 중급재무회계Ⅰ_화폐의 시간가치, 현재가치, 미래가치의 특징을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가치와 미래가치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제사의 기원과 역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