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고교평준화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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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개 요
■ 문제제기
● 고교평준화는 시행되어야 하는가?
● 교육의 개념 정의하기
■ 토 론
● 신문사별 고교평준화 찬반여부 및 근거 확인
● 고교평준화에 대한 찬반여부
● 교육관 추출 및 결론 도출
● 토론의 한계점
■ 결 론
본문내용
■ 문제제기
● 고교평준화는 시행되어야 하는가?
• 고교평준화의 시행여부에 대한 토론 과정에서 현재 고교평준화가 실시된 배경․이유 모색
- 고교평준화가 실시된 배경은 이전에 실시하던 교육보다, 고교평준화를 시행했을 때
'교육'의 개념에 더 부합되는 제도이기 때문에 시행했을 것이라고 추측함
- 고교평준화를 시행함으로써 지나친 경쟁의식 제거 및 고교입시를 위한 과도한 교육으로 인한
본래 '교육'에서 벗어난, 변질된 교육제도를 보완하기 위해 시행된 제도일 것이라 추측
(인격형성에 매우 중요한 시기이나, 토론 중 인성교육에 대한 부분이 간과된 사실 발견)

● 교육의 개념 정의하기
• 교육이란?

• 교육의 세부적 학문에서 보았을 때의 교육
- 교육사회학에서는 사회와 교육의 연관성에, 교육심리학에서는 교육을 인간의 심리적인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을 이해하고 있으며, 실제로 교육은 다양한 분야에서 어떤 기준에 따라
교육을 정의하느냐에 따라 서로 다르게 개념을 생각할 수 있음
• 가장 순수한 교육의 목적 ; (토론 중) 교육의 정의에 가장 가깝다고 생각한 부분은 무엇인가?
-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가르침
※ 인간답게 : 인간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 토 론
● 신문사별 고교평준화 찬반여부 및 근거 확인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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