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장학의 원리와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장학의 개념과 특징

1. 장학의 개념과 기능
2. 교내 장학의 특성과 영역

Ⅱ. 장학의 유형과 방법

1. 임상장학
2. 동료장학
3. 자기장학
4. 전통적 장학(약식장학)
5. 인간자원장학
6. 장학의 방법 (선택적 장학)

Ⅲ. 장학의 문제
본문내용
Ⅰ. 장학의 개념과 특징

1. 장학의 개념과 기능

장학에 대한 개념은 다양하고 혼돈스럽기까지 하다. 장학을 학교시찰과 교사평가로 보는 입장이 있을 수 있고, 수업향상을 위해 교사와 장학담당자가 협동적으로 일하는 것으로 개념화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교육활동의 목표를 더욱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달성함으로써 구성원들의 욕구와 잠재력 및 만족도에 대하여 더 큰 관심을 가지고 장학활동을 개념화하는 경우도 있다. 이와 같이 장학에 대한 개념이 다양하고 혼돈스럽기까지 한 이유는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김종철과 이종재).
첫째, 용어의 통일이 이루어져 있지 않다. 물론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이 장학이라는 용어이지만, 그 밖에도 지도, 조언, 지도행정 등의 용어가 모두 뉘앙스를 달리하여 사용되고 있으며 그것은 각종 교육행정에 관한 교과서나 연구보고서를 보아도 잘 나타나 있다. 둘째, 소위 장학사나 장학관이 행하는 모든 행정사무가 장학이 아닐 뿐만 아니라, 그와는 반대로 학교장이나 교육감의 소관업무 중에도 장학에 관한 것이 있는 데서 혼동이 일어나고 있다.
셋째, 장학의 대상이 되는 교육문제의 영역이 광범위하고 행정과 장학의 한계가 명확하지 않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넷째, 외국의 장학개념과 우리나라의 그것이 반드시 일치하지 않는 데서 오는 혼동이 있다.
이 밖에도 계속하여 여러 가지 요인의 작용으로 말미암아 장학의 개념은 명확히 규정하기 어렵고 단일의 정의를 내릴 수가 없기 때문에 장학의 개념을 법규면, 기능면 그리고 이념면에서의 네 가지 접근방법을 사용하여 정리하고 있다(김종철과 이종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