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주) 진로 재팬 일본 진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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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기업 소개 】
1.Introduce your company in general.
(1) (주)진로
(2) (주)진로 재팬
(3) 기업 선정이유

【 환경 분석 - 시장 】
1.Effects of the changes in the global economic environment on your company's industry worldwide.
(1)세계 경제의 전망 추이와 일본의 경제 전망
(2) 세계 주류산업의 동향과 일본의 주류 산업
(3) 한류열풍이 주는 영향
2.Introduce the host country in terms of economic environments as well as in terms of political environments. And discuss the effects of the economic and political environments (of the world and/or of the host country) on your company in the host country.
(1) 일본 경제의 불경기 회복
(2) 일본의 한류열풍
(3) 일본 주류 시장
(4) 일본의 유통구조
(5) 정책 및 법규
3.Analyze the industry’s competitive environment in your host country.
(1) 일본 주류 시장의 구성과 그 속에서의 소주
(2) 일본의 소주 시장과 그 속에서의 진로
(3) 일본의 주류시장 및 소주시장의 경쟁상황 예측
4.Discuss legal issues relevant to your company in the host country.
(1) 한국산 소주에 대한 스피리츠 분류
(2) 주류 소매 판매업 허가 기준의 제한



【 환경 분석 - 문화 】
1.Introduce the cultural environment of the host country in terms of the cultural dimensions discussed in the class.
(1) 홀(Edward T. Hall)의 모형
(2) 호프스테드(Hofstede's)의 모형

2.Discuss the implications of the previous cultural dimensions to marketing practices (as well as business practices) of the host country.
(1) 기업과 소비자간의 관계와 마케팅
(2) 기업과 기업간의 관계와 마케팅

3.Discuss the impacts of the previous cultural dimensions on the consumer behavior in the host country.
(1) 집단주의와 개인주의
(2) 불확실성에 대한 회피

【 진입 전략 】

1.Evaluate your company’s decision to enter the host country. (1) 국내시장의 악화된 환경
(2) 일본시장 선택ㆍ진출 이유
2.Explain the mode of entry chosen by your company.
(1) Indirect Exporting
(2) Joint Venture3.Evaluate how much your company is satisfied with the current mode of entry.
(1) JINRO
(2) Chamisul
(3) 평가4.Discuss the current and expected problems that face your company in the host country and could be reduced or eliminated by switching to a different mode of entry.
(1) 시장 경쟁의 강화 : 두산의 일본 시장 진입
(2) 국가 간의 정치적 문제

【 STP & Marketimg Mix 】
1.Explain your company’s marketing mix strategies in the host market in terms of standardization and localization.
(1) standardization
(2) localization

2.Evaluate the current segmentation strategy and target marketing strategy of your company and whether the current marketing mix strategy is consistent with the current position concept for the current target market.
(1) 진입기(1979~1993)
(2) 성장기(1993~1998)
(3) 성숙기(1998~현재)
(4) 평가
3.Segment the product market and select target markets.
(1) 인구통계적 세분화
(2) 심리적 세분화
(3) 행동적 세분화
(4) 종합자료상 진로의 이미지
◎ Select target markets - 20대 젊은 여성(Light user)
4.Suggest a position concept
5.Suggest any changes in the marketing mix strategy for the new target market as well as for the new position concept. ◎ 진로 칵테일은 있는데 진로 칵테일 바는 없다?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참 고 자 료
◈참 고 문 헌 및 사 이 트
본문내용
【 기업 소개 】

1. Introduce your company in general.

(1) (주)진로
고(故) 장학엽 회장이 1924년 10월 3일 평남 용강군 진지동에 진천(眞泉)양조상회를 세우면서 출발한 진로는 우리나라에서 8번째로 오래된 회사다. 회사를 설립하면서 내놓은 ‘眞露(진로)’라는 제품명은 생산지인 진지(眞池)의 ‘眞(진)’과, 소주를 증류할 때 술방울이 이슬처럼 맺힌다 해서 ‘露(로)’를 따 지은 것이다. 1966년 제품명을 따 진로주조로, 1975년 지금의 ㈜진로로 사명(社名)을 바꿨다.
1950년대 국민주는 막걸리였지만 보다 보관과 운반이 쉬운 소주가 시장을 장악하기 시작했다. 1998년 경쟁사들에게 점점 잠식당하던 시장을 다시 되찾기 위해 출시한 “참이슬”이 올해 4월말 경에는 100억병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 되면서, 진로는 1999년 이후에 시장점유율 약 55%를 차지하며 시장에서 1위를 고수하고 있는 업계에서 명실상부한 최고의 기업으로 우뚝 섰다.
이미 세계적 브랜드가 된 진로소주는 2001년 전 세계 증류주 시장에서 판매량 1위를 차지한 것을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4년 연속 세계 증류주 시장 판매량 1위에 오르는 성과를 올렸다. 진로는 일본을 비롯하여 유럽, 동남아시아 등 세계 60여 개국에 수출되고 있다.

(2) (주)진로 재팬
1979년 일본에 수출용 진로로 진출을 하였지만, 국내 판매용을 그대로 가져간 진로는 시장에서 외면을 당했다. 이에 진로는 일본인의 입맛에 맞도록 한국식과는 다른 소주를 개발하였다. 이와 함께 1986년 동경사무소 개설하였고, 이내 1988년 현지법인으로 전환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진로 재팬의 탄생이다.
일본시장에서 진로는 1993년 8위에서 매년 조금씩 성장하다가 1998년 희석식 소주 업체 중 단일브랜드로 1위를 차지하는 성과를 이루어낸다. 이후 2004년까지 7년 연속 일본시장 희석식 소주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수도권에서의 진로 인지율이 92%가 될 정도로 일본 소주시장에서 커다란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3) 기업 선정이유
폐쇄적인 시장인 일본에서 진로처럼 한국산 제품이 시장에서 선두를 차지하고 있는 경우는 없다. 또한 최근 매년 확대되고 있는 일본의 소주 시장에서 일본의 소주회사의 판매율은 떨어지고 대조적으로 진로의 판매율이 매년 10%로 이상 성장하고 있는 이례적인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한국기업이 일본에 진출하는데 있어서 진로가 일본의 시장에서 선도적 입지를 차지할 수 있는 원동력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그에 따른 마케팅 전략은 무엇이었으며 또 그 전략의 장단점을 평가함으로써 앞으로 다른 기업이 일본시장 진출을 준비하는데 있어 유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및 사이트 ◈

양광호, 진로 소주의 일본시장 마케팅 전략 및 성공 요인에 대한 연구, 2000

한국 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집 ; 장세진

2005 한국은행 세계 경제 전망 보고서

한국 무역협회 무역연구소 2002년 8월 조사자료

2004년 일간 공업신문 9월 8일자

(주)진로 http://www.jinro.co.kr

대한주류공업협회 http://www.kalia.or.kr

산업자원부 http://www.mocie.go.kr/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매일경제 http://www.mk.co.kr/ 

한국은행 http://www.bok.or.kr/

이원복(2000), 먼나라 이웃나라 제 7권 일본편

<21세기 일본의 구상> 간담회(2001), 일본의 프론티어는 일본 안에 있다.
-가와이 하야오 감수 보고사 , 김채수 역 보고사

T.J 펨펠, 최은봉 역.(2001) 현대 일본의 체제 이행

손열, <국가전략>8권 제 2호 2002년, 세계화와 중층형 거버넌스의 등장 (일본, 성장과 위기의 정치 경제)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학종합연구센터 국제지역정보 제9권 3호(통권 140호) 2005.3.1
박용구, 일본인의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코트라(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http://www.kotra.or.kr/ 
루이뷔통, 100엔숍을 통해 본 일본소비시장 양극화 - 성공의 핵심은 브랜드화와 고객가치달성, 2005.5,KOTRA
2006년 일본시장트랜드, 2005.12, KOTRA
日經MJ 2004년 9월 7일자 KOTRA 오사카무역관 남우석
日, 소비 이극화 현상 , 2004년, Kotra
브랜드를 좋아하는 일본인의 심리, 2005년, Kotra
日, 작년 통신판매 매출액 3조4천억엔 돌파, 2005년, Kotra
까르푸, 4년만에 일본서 철수, 2005년, Kotra
日, 셀레브 마케팅이 뜬다, 2005년,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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