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사례분석] 청정원 순창고추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7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개요
(1) 선정동기
(2) 주제소개
II. 시장환경분석
(1) 고객분석
(2) 경쟁상황분석
(3) 산업분석
Ⅲ. 기존 전략분석
(1) STP Analysis
(2) 4p Analysis
Ⅳ. 신전략제시
Objective : 세분화된 소비자의 needs를 만족시키고,
세계속의 고추장으로!
(1) STP 개선방안
(2) 4p 개선방안
(3) 해외시장의 확대
Ⅴ. 결 론
Ⅵ. 참고자료
- 본문내용
-
I. 개요
1. 선정동기
예전 통일 신라 시대부터 시작되어왔다고 여겨지는 우리나라의 ‘장류의 역사’는 많은 우수성을 가진 우리의 전통 식품이다. 이렇게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된장, 쌈장, 간장, 고추장 등의 장류는 우리의 식문화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았다. 웰빙을 고려하는 소비풍조와 전통음식에 대한 관심고조 등을 고려하여 장류 시장을 생각하게 되었으며, 이 중에서도 고추장 시장을 선정하게 된 데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유들이 있다.
첫째, 시장 규모의 크기 때문이다. 현재 조사기관의 연구에 따르면 전체 장류 시장은 약 4000억 원의 규모에 달하고 있다고 하는데, 그 중에서도 고추장 시장은 전체 장류 시장의 62.5%에 달하는 약 2500억 원의 규모에 달하고 있다. 또한 고추장 시장은 매년 약 10%씩의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에게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매력적인 시장이기 때문이다.
둘째, 고추장 시장은 앞으로도 점점 성장할 것이 확실한 유망시장이기 때문이다. 간장 같은 경우 일반 가정의 약 90%가 사다 먹는, 즉 대량 생산되는 제품을 이용하는 반면에 고추장은 많은 가구가 아직도 고추장을 만들어 먹는 등 자체적으로 조달하고 있기 때문에 Life Style의 변화 등에 따른 고추장 수요는 점점 더 늘어갈 것으로 예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확실한 경쟁기업의 존재로 활발한 마케팅 경쟁이 펼쳐지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고추장 시장은 전체 시장의 약 85%이상을 대상 청정원의 순창고추장과 CJ 해찬들의 태양초 고추장이 차지하고 있으며 엇비슷한 점유율의 확보로 두 기업은 서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활발한 경쟁을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두 기업은 고추장뿐만이 아니라 된장, 쌈장 등의 다른 장류와 다른 식품군에서도 라이벌 기업으로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으나 위에서와 같이 시장규모와 성장가능성, 마케팅 활동 등을 고려하였을 때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에 고추장 시장을 선정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1. Survey Research : BPI Report (by tns)
2. 대상 청정원 순창고추장의 손익계산서 3. 신문기사
-[히트상품 스토리] 청정원 '순창 고추장' … 시장 점유율 1위 [한국경제 2006-10-27]
-대상 청정원, `고추장 된장 쌈장` 모두 1위 등극 [이데일리 2006-08-08]
-[기업속으로] 대상주식회사‥체질개선 끝 '미원 영광' 다시 찾는다 [한국경제 2006-11-02]
-대상㈜ 청정원 순창고추장, 세계화 마케팅 박차 [연합뉴스 보도자료 2006-04-2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삼일회계법인 인사관리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CLO의 코칭 레포트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인적자원관리] 삼성전자의 인사관리와 개선방안
- 분석심리학의 창시자 융의 일대기 융 생애 융 일화 융 중요 이론 융 주요 이론 융 저서 융 영향 융 공헌 융 업적 융 소개 융 조사 융 분석 융 개요 융 고찰 융 소고 융 피피티 융 ppt
- [마케팅원론 A+받은자료]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장예모 감독의 영화인생
- 메뉴 디자인 보고서1
- 대한항공 마케팅 성공사례분석과 대한항공 기업개요와 SWOT분석및 대한항공 서비스전략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