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사례분석] 청정원 순창고추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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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개요
(1) 선정동기
(2) 주제소개

II. 시장환경분석
(1) 고객분석
(2) 경쟁상황분석
(3) 산업분석

Ⅲ. 기존 전략분석
(1) STP Analysis
(2) 4p Analysis

Ⅳ. 신전략제시
Objective : 세분화된 소비자의 needs를 만족시키고,
세계속의 고추장으로!
(1) STP 개선방안
(2) 4p 개선방안
(3) 해외시장의 확대

Ⅴ. 결 론

Ⅵ. 참고자료
본문내용
I. 개요
1. 선정동기
예전 통일 신라 시대부터 시작되어왔다고 여겨지는 우리나라의 ‘장류의 역사’는 많은 우수성을 가진 우리의 전통 식품이다. 이렇게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된장, 쌈장, 간장, 고추장 등의 장류는 우리의 식문화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았다. 웰빙을 고려하는 소비풍조와 전통음식에 대한 관심고조 등을 고려하여 장류 시장을 생각하게 되었으며, 이 중에서도 고추장 시장을 선정하게 된 데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유들이 있다.
첫째, 시장 규모의 크기 때문이다. 현재 조사기관의 연구에 따르면 전체 장류 시장은 약 4000억 원의 규모에 달하고 있다고 하는데, 그 중에서도 고추장 시장은 전체 장류 시장의 62.5%에 달하는 약 2500억 원의 규모에 달하고 있다. 또한 고추장 시장은 매년 약 10%씩의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에게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매력적인 시장이기 때문이다.
둘째, 고추장 시장은 앞으로도 점점 성장할 것이 확실한 유망시장이기 때문이다. 간장 같은 경우 일반 가정의 약 90%가 사다 먹는, 즉 대량 생산되는 제품을 이용하는 반면에 고추장은 많은 가구가 아직도 고추장을 만들어 먹는 등 자체적으로 조달하고 있기 때문에 Life Style의 변화 등에 따른 고추장 수요는 점점 더 늘어갈 것으로 예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확실한 경쟁기업의 존재로 활발한 마케팅 경쟁이 펼쳐지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고추장 시장은 전체 시장의 약 85%이상을 대상 청정원의 순창고추장과 CJ 해찬들의 태양초 고추장이 차지하고 있으며 엇비슷한 점유율의 확보로 두 기업은 서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활발한 경쟁을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두 기업은 고추장뿐만이 아니라 된장, 쌈장 등의 다른 장류와 다른 식품군에서도 라이벌 기업으로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으나 위에서와 같이 시장규모와 성장가능성, 마케팅 활동 등을 고려하였을 때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에 고추장 시장을 선정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1. Survey Research : BPI Report (by tns)
2. 대상 청정원 순창고추장의 손익계산서 3. 신문기사
-[히트상품 스토리] 청정원 '순창 고추장' … 시장 점유율 1위 [한국경제 2006-10-27]
-대상 청정원, `고추장 된장 쌈장` 모두 1위 등극 [이데일리 2006-08-08]
-[기업속으로] 대상주식회사‥체질개선 끝 '미원 영광' 다시 찾는다 [한국경제 2006-11-02]
-대상㈜ 청정원 순창고추장, 세계화 마케팅 박차 [연합뉴스 보도자료 2006-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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