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마케팅의 관점에서 본 명지대학교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순서>
1. 주제선정 이유
2. 학교소개
2. 외부환경분석
3. 내부환경분석
4. SWOT 분석
5. STP 전략
6. 4P'S 전략
7. 결론
본문내용
1. 주제선정 이유

2003년 대학생 신입생 정원은 약 57만 명이었고, 고등학교 졸업생은 53만 6천명으로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현상이 벌어졌다. 이것은 대학이 명실공히 판매자 시장(Seller's Market)에서 구매자 시장(Buyer's Market)으로 전환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대안제 역할을 하고 있는 전문대학, 학점은행제, 방통대의 인기상승으로 인하여 4년제 대학의 입지가 더욱 줄어들어 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갈수록 수시나 특차 전형의 입학이 늘어감에 따라 학교 자체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보다 능동적인 자세를 취해야 할 필요성에 주제를 마케팅 관점에서 본 명지대학교 발전방안으로 잡게 되었다.

2. 학교소개
연혁
1948~1963 제1기 태동기
1948년 재단법인 무궁학원이 설립한 서울고등가정학교에서 출발한 명지대학교는 1952년 근대적 여성교육기관인 근화여자초급대학을 설립하였다.
1955년 서울초급여자대학으로 교명을 변경하였다가 1956년 남녀공학인 서울 문리사범대학으로 개편한 후 기독교정신에 맞은 설립정신과 교육방침을 제정하였다. 당시 실업교육 강화라는 시대적 요구로 1962년 서울문리실과대학으로 변경하였다.
1963~1983 제2기 성장기
193년 재단법인 무궁학원에서 기독교정신을 바탕으로 하는 학교법인 명지학원으로 개칭하였다. 1964년 유상근 이사장이 학장에 취임한 후 대학의 정식명칭을 명지대학으로 바꾸고 4년제 일반대학으로 인가됨에 따라 교사신축, 학과신설 개편, 대학원신설 등 10대 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종합대학교로서의 구상과 계획을 마련하였다.
1983~1990 제3기 발전기
종합대학승격! 1983년 9월 8일 종합대학으로 승격 후 정치학과, 가정학과를 신설하고 학과정원을 조정하여 1984년 종합대학교 승격 후 명지학원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용인캠퍼스 건설, 부설교육기관인 사회교육원 설립, 인문 자연캠퍼스 계열별 이원화 등 괄목할만한 설장을 이루게 되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 seungwoo***
    (2008.06.08 15:03:11)
회원 추천자료
  • [외국기업][기업][외국기업 성격][외국기업 진출형태][외국기업 언어소통][외국기업 브랜드네임]외국기업의 성격, 외국기업의 진출형태, 외국기업의 언어소통, 외국기업의 브랜드네임 분석(외국기업, 외국기업 성격)
  • 전략적 활용방안, 국제무역경영연구원, 2005- 김우정, 국내진출 외국기업의 글로벌 관리자에 관한 실증적 연구, 명지대학교, 2003- 전주성, 외국기업의 자본비용과 조세의 자본수입중립성, 한국재정학회, 1999- 허원, 외국기업과 외국인투자기업의 과세상 차이점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2007- 한충민 외 1명, 외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 기대에 관한 실증 연구, 한국국제경영학회, 2011- 한충민, 외국 기업의 국내 마케팅 전략, 한국외국기

  • 기업메세나 사례 연구
  • 발전을 도모하여 삶의 질을 한층 높이는 자선관점의 사회공헌에서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오늘날 기업들은 메세나 활동은 기업 이미지 제고와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중요한 마케팅 활동으로 활용하고 있다. 최근의 메세나 활동은 기업 이윤의 사회환원이라는 기존의 개념에 문화예술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브랜드와 기업, 국가 이미지를 제고하는 전략적인 마케팅 활동으로까지 발전하였다. 유럽의 경우 영국과 북유럽 국가들에서는 일반적으로

  • 축구부 대상 진로탐색 프로그램 개발
  • 마케팅 전략 수립과 실행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또, 이를 통해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수익 모델을 개발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역할을 담당할 뿐 아니라, 스포츠 팀의 프로화를 위한 컨설팅 업무도 한다. 그리고, 온라인을 통한 마케팅 프로모션을 대행하기도 하고 각종 스포츠 대회 관련 이벤트를 기획하고 홍보를 하는 업무를 담당한다.교육내용기본과정심화과정스포츠 산업스포츠시설의 이해스포츠 인적자원 관리스포츠 마케팅스포츠 소비

  • 대학교 영어전용강의 영어몰입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0
  • 전략물론 세계화의 거센 파고 속에서 살아남으려면 영어강의가 불가피하다. 어느 나라에서 공부하든 국제어인 영어로 소통할 일이 많기 때문에 교수들 역시 영어능력을 갖추도록 노력해야 한다. 영어강의 자체는 반대하지 않지만 대학측이 운영의 묘를 살려 학문과 영어실력 둘 다 키울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영어 전용 대학의 한 교과를 통하여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고안된 해결책을 적용 및 활용해보고, 그

  • [A+레포트]해양스포츠의 실태와 문제점 및 발전방안
  • 본(미야자키현 시가이아 오션 돔)Ⅳ. 해양레저스포츠 실태 및 문제점1. 정책적 실태 및 문제점2. 사회문화적 실태 및 문제점3. 산업적 실태 및 문제점Ⅴ. 해양스포츠의 발전방안1. 해양스포츠의 활용방안2. 해양스포츠의 계절성 극복과 문제점 해결방안3. 해양스포츠의 전략적 발전과제참고문헌키워드: 해양스포츠, 해양레저스포츠, 해양산업Ⅰ. 연구개요오늘날의 미래학자들은 21세기는 바다를 무대로 한 해양산업이 융성 하는 ‘해양혁명(Marin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