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사원추천모집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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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원 추천 모집 제도란?
2. 사원 추천 모집 제도의 장단점
3. 사원 추천 모집 제도의 성공 사례 분석
(1) 사원 추천 모집 제도 사례 분석 1 - LG 그룹
(2) 사원 추천 모집 제도 사례 분석 2 - 야후 코리아
(3) 사원 추천 모집 제도 사례 분석 3 - 한국 휴렉팩커드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최근 들어 국내에서도 기업에서의 휴먼네트워크 성향이 강해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휴먼 네트워크란 사람들 간에 복잡하게 얽혀 있는 관계망, 즉 인맥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에는 주로 혈연, 지연, 학연에 의해 네트워크가 구축되었기 때문에 개인적 속성이 강했다. 따라서 이에 대한 활용도가 낮았으며, 활용에 대한 인식도 부정적인 경향이 많았다. 하지만, 정보화, 지식화 사회로 들어서면서 활용 가능한 정보와 지식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이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성공의 관건이 되었다. 이러한 측면에서 사람들이 서로 자원이 되어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내는 휴먼 네트워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처럼 휴먼 네트워크가 중요해짐에 따라 이를 회사 차원의 무형의 자산으로 인식하고 임직원들이 폭 넓은 휴먼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금전적, 시간적으로 적극 지원하는 기업이 점차 늘고 있다.
이러한 휴먼네트워크의 한 예로 사원 추천 모집 제도를 들 수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도 1999년 현대백화점이 사원추천제를 최초로 도입한 이후 대기업 , 외국계 기업을 중심으로 급속히 확산돼 현재 신입사원 중 20∼30%가 사원추천모집제도로 채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표적으로 야후 코리아는 모든 직원이 ‘헤드헌터’라고 할 정도로 인재 영입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전체 직원의 20% 이상이 사원추천제를 통해 입사했을 정도로 사원추천모집제도가 활성화되어 있다. 또한 한국 hp를 비롯해 안철수 연구소, 에스케이시엔시, 대웅제약, 한솔제지, 한국투자신탁증권, 엘지 화학 등도 사원추천제를 도입한 대표적인 국내 기업들로서 기존의 사원들을 통해서 조직의 가치에 부합하는 새로운 인력 확보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사원추천모집제도는 대기업이나 외국계 기업에 국한되어서 실시되는 것이 아니라 대기업, 중소기업, 외국계 기업 가릴 것 없이 좋은 인재를 확보하려는 확고한 목표가 있는 기업에서는 어디에서나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우혜영(1999). 『국내 외국인 기업 취업실무론』. 학문사.
에드 설리반(2003). 『프로젝트 데드라인』. 한빛 미디어.
인크루트 (2003). 『취업전문기관 인크루트 취업전략기술』. 인디북.
윤광희(2004). 『만점 면접 노하우』. 물푸레.
윤영돈(2004). 『30대, 당신의 로드맵을 그려라』. 매일경제신문사.
서미영(2004). 『프로페셔널의 숨겨진 2%』. 원앤원북스
최병권(2004). 『위대한 기업을 만드는 인재 멘토링』. 새로운제안.
신원동(2004). 『3주 안에 취업코드를 맞춰라』. 삼양미디어.

참고사이트

언론재단 http://www.kinds.or.kr
한국 휴렛페커드 http://www.hp.co.kr
야후 코리아 http://www.kr.yahoo.com
LG http://www.l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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