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신문의 메시지가 동성애에 대한 인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7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1. 서론
1.1. 연구동기 및 연구문제 --------------------------------3
1.2. 이론적 배경 ---------------------------------------3
1.3. 연구 가설 -----------------------------------------6

2. 연구방법
2.1. 실험설계방안 --------------------------------------6
2.2. 표집방법 -----------------------------------------7
2.3. 실험처치방법 및 그 재료 -----------------------------7
2.4. 측정기구 -----------------------------------------7
2.5. 실제 실험 절차 ------------------------------------8
2.6. 자료분석방법 --------------------------------------8

3. 연구결과
3.1. 수집된 자료의 검토 및 분석 ---------------------------9
3.2. 실험 처치 및 자료의 신뢰도 검토 -----------------------13
3.3. 각 가설별 검증결과 ---------------------------------14

4.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4.1. 실험결과에 대한 해석 및 논의 -------------------------15
4.2. 연구상의 제한점 -----------------------------------16

5. 요약 및 결론 -----------------------------------------16

‧ 참고 문헌
‧ 설문지
‧ 실험 처치한 메시지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동기 및 연구문제

최근 '왕의 남자', '브로큰 백 마운틴' 등 동성애를 소재나 주제로 다룬 영화들의 흥행과 더불어 ‘동성애’가 한국 사회의 중요한 이슈중 하나로 떠오르게 되었다. 동성애는 이성애와 마찬가지로 한 사회 내에 엄연히 존재하고 있는 성적 정체성의 하나이지만 사회적으로 금기시되고 억압되면서 그 존재 자체가 잘 드러나지 않는다. 이러한 사회적 금기가 표면에 드러나게 되는 것은 특정한 사건이나 움직임 등의 계기가 있어 매스미디어 등을 통해 동성애에 관련한 메시지가 자주 노출 되고 이와 맞물려 사회 전반의 관심도가 높아지는 경우이다. 1995년 서울대, 연세대 등에 동성애자 모임이 생긴 것이 화제가 되고 이와 함께 동성애자 스스로의 인권 운동이 활발해지자 신문, 방송 등에 나타난 동성애 관련 메시지 수가 급격히 증가했고 동성애에 대한 어조 또한 이전과 비교하여 어느 정도 우호적인 방향으로 선회하였다. 95년 이후 동성애에 관한 방송이나 보도는 특별히 주목할 만한 것 없이 그 중요도나 분량, 빈도에 있어서 다시 미약한 수준으로 감소하였는데, 2000년 연예인 홍석천씨의 커밍아웃을 계기로 동성애에 관한 매스미디어의 메시지는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이후에도 트렌스젠더 가수 하리수씨의 등장과 현재 동성애 관련 영화들의 예상 밖의 흥행 등 화제가 될 만한 사건이나 사회적 흐름이 있을 때 메시지 노출 정도가 상승하고 이후 시간이 지나면 하락세를 보이면서 감소하는 이와 같은 매스미디어의 방송이나 보도 정도의 기복은 계속되어 왔다.
이러한 매스미디어를 통한 메시지 노출 정도의 기복과 더불어 동성애에 관한 메시지의 또 다른 특징은 그 어조가 점차 긍적적인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고는 하나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메시지가 많다는 점이다. 한국 사회에서 매스미디어가 동성애를 다루는 이 두 가지 특징과 동성애에 대한 한국 사회의 비교적 강한 부정적 태도를 함께 고려해 보았을 때 매스미디어가 수용자들의 인식과 태도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주목하게 되었다. 이를 토대로 우리는 영화를 비롯한 각종 매체들이 '동성애' 대한 의제설정 기능뿐만 아니라 메시지를 통한 인식 변화에도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증을 갖게 되었다. 동성애와 관련된 사건의 보도와 맞물려 동성애 관련 메시지의 분량이나 빈도가 증가하고 이와 함께 사회 전반의 관심이나 인식 변화의 정도도 증폭된다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전략]대우전자의 국제광고
  • 인식과 소비자에 대한 신용을 높여 경쟁기업보다 유리해진다. 매체중복지역에서 광고메시지의 혼란을 방지할 수 있다.이상과 같이 국제광고를 표준화함으로써 얻는 이점이 많으나 기본적으로 국제기업의 세계적 이미지 제고, 광고제작의 비용절감, 미디어 중복지역에서 광고메시지 혼란방지에 있다고 하겠다. 광고제작비의 인상은 표준화 접근을 하도록 유도한다. 3.2. 표준화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마케팅 관점에서 많은 오인들이

  • 온라인 자본과 정치참여의 관계에 관한 연구
  • 영향을 미치게 된다.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세대들의 현실정치참여는 크게 변동이 없는데에 비해 20대의 현실정치참여 행태는 크게 변화하고 증가한 것으로 봐서 행위적 인터넷 정치활동은 역시 현실 정치참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표 7 SNS 정치참여또한 타인이 아닌 자신의 지인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등 sns를 통한 자신의 투표 인증샷을 올리는 행위나 정치에 대한 정보

  • [심리학] 크로스 섹슈얼 Cross Sexual을 통해 본 대중매체의 영향과 여성들의 심리변화
  • 대한 고정관념에서 탈피한 것으로, 남성들 안의 여성성을 긍정하고, 이를 자유롭게 표출한다는 점에서 남성성의 근본적인 변화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기사제공 : 중앙일보 & jons.com. 조도연 기자 lumiere@joongang.co.kr. 2006.02.08. 21:10입력하여, 우리는 대중매체가 오늘날 사람들의 이러한 인식변화에 영향을 미쳤는지 와 남성에 대한 여성들의 심리변화에 대하여 고찰해보고자 한다.Ⅱ.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연구에 들어가기에 앞서, 최근 유행하고 있

  • 청소년 비행 레포트
  • 영향을 미치는 사회 환경으로는 가정교육 잘못, 폭력적 대중 매체의 범람, 지역사회의 유해환경 범람, 학교의 인성교육 부족, 사회의 가치관이 타락해서, 처벌하는 법이 미약해서, 청소년을 지도하는 성인이 없어서 순으로 나타났다. 결국 학교폭력의 해결은 학교폭력을 유발하는 개인적 원인에 대한 대처뿐 아니라 학교와 사회의 노력과 변화, 협조없이는 문제해결이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2)집단따돌림1997말부터 집단따돌림으로 인해서 자살한 청

  • 매스미디어의 효과와 기능
  • 대한 뉴스라고 할지라도 그 뉴스가 구성되는 방식에 따라 수용자의 현실에 대한 인식과 해석이 달라진다는 것.출처p. 127 ▶ ‘Critical Theories’의 특징 1. 미디어 효과 연구 자체에 의문을 포함하고 있다. 2. 대중매체의 효과의 원인과 결과가 일정하지 않다고 본다. 3. 따라서 대중매체가 작용하고 있는 사회와 문화적 맥락 속에서 그 효과를 파악 하고자 한다. 4. 개인에 대한 영향력 보다 좀 더 큰 규모의 문화적 변화에 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