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신문의 메시지가 동성애에 대한 인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7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차
1. 서론
1.1. 연구동기 및 연구문제 --------------------------------3
1.2. 이론적 배경 ---------------------------------------3
1.3. 연구 가설 -----------------------------------------6
2. 연구방법
2.1. 실험설계방안 --------------------------------------6
2.2. 표집방법 -----------------------------------------7
2.3. 실험처치방법 및 그 재료 -----------------------------7
2.4. 측정기구 -----------------------------------------7
2.5. 실제 실험 절차 ------------------------------------8
2.6. 자료분석방법 --------------------------------------8
3. 연구결과
3.1. 수집된 자료의 검토 및 분석 ---------------------------9
3.2. 실험 처치 및 자료의 신뢰도 검토 -----------------------13
3.3. 각 가설별 검증결과 ---------------------------------14
4.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4.1. 실험결과에 대한 해석 및 논의 -------------------------15
4.2. 연구상의 제한점 -----------------------------------16
5. 요약 및 결론 -----------------------------------------16
‧ 참고 문헌
‧ 설문지
‧ 실험 처치한 메시지
- 본문내용
-
1. 서론
1.1. 연구동기 및 연구문제
최근 '왕의 남자', '브로큰 백 마운틴' 등 동성애를 소재나 주제로 다룬 영화들의 흥행과 더불어 ‘동성애’가 한국 사회의 중요한 이슈중 하나로 떠오르게 되었다. 동성애는 이성애와 마찬가지로 한 사회 내에 엄연히 존재하고 있는 성적 정체성의 하나이지만 사회적으로 금기시되고 억압되면서 그 존재 자체가 잘 드러나지 않는다. 이러한 사회적 금기가 표면에 드러나게 되는 것은 특정한 사건이나 움직임 등의 계기가 있어 매스미디어 등을 통해 동성애에 관련한 메시지가 자주 노출 되고 이와 맞물려 사회 전반의 관심도가 높아지는 경우이다. 1995년 서울대, 연세대 등에 동성애자 모임이 생긴 것이 화제가 되고 이와 함께 동성애자 스스로의 인권 운동이 활발해지자 신문, 방송 등에 나타난 동성애 관련 메시지 수가 급격히 증가했고 동성애에 대한 어조 또한 이전과 비교하여 어느 정도 우호적인 방향으로 선회하였다. 95년 이후 동성애에 관한 방송이나 보도는 특별히 주목할 만한 것 없이 그 중요도나 분량, 빈도에 있어서 다시 미약한 수준으로 감소하였는데, 2000년 연예인 홍석천씨의 커밍아웃을 계기로 동성애에 관한 매스미디어의 메시지는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이후에도 트렌스젠더 가수 하리수씨의 등장과 현재 동성애 관련 영화들의 예상 밖의 흥행 등 화제가 될 만한 사건이나 사회적 흐름이 있을 때 메시지 노출 정도가 상승하고 이후 시간이 지나면 하락세를 보이면서 감소하는 이와 같은 매스미디어의 방송이나 보도 정도의 기복은 계속되어 왔다.
이러한 매스미디어를 통한 메시지 노출 정도의 기복과 더불어 동성애에 관한 메시지의 또 다른 특징은 그 어조가 점차 긍적적인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고는 하나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메시지가 많다는 점이다. 한국 사회에서 매스미디어가 동성애를 다루는 이 두 가지 특징과 동성애에 대한 한국 사회의 비교적 강한 부정적 태도를 함께 고려해 보았을 때 매스미디어가 수용자들의 인식과 태도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주목하게 되었다. 이를 토대로 우리는 영화를 비롯한 각종 매체들이 '동성애' 대한 의제설정 기능뿐만 아니라 메시지를 통한 인식 변화에도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증을 갖게 되었다. 동성애와 관련된 사건의 보도와 맞물려 동성애 관련 메시지의 분량이나 빈도가 증가하고 이와 함께 사회 전반의 관심이나 인식 변화의 정도도 증폭된다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GS 홈쇼핑의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경영학, 인적자원, 인사관리, 기업인재상] 대한항공의 인사철학
- [기업인수합병] 팬택의 현대큐리텔 인수에 대해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