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다면평가 제도 -신세계 백화점, KTF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서론 ---------------------------------------------------- 1



Ⅱ.본론 ---------------------------------------------------- 2
1.다면평가제도의 이론적 접근 --------------------------- 2
2.다면평가제도의 도입 사례 ---------------------------- 5
3.기업사례 분석 ------------------------------------ 11



Ⅲ.결론 --------------------------------------------------- 14



Ⅳ.부록 --------------------------------------------------- 15
기업별 평가표 및 인터뷰 전문



Ⅴ.참고문헌 --------------------------------------------------- 20
본문내용
Ⅰ.서론

□ 주제 선정 동기
우리 조는 인적자원관리와 관련된 여러 가지 이슈 중 ‘다면평가 제도’에 대해서 심도 깊은 토론을 해보고자 하였다. 수업을 듣기 전엔 다소 생소한 제도였지만, 미국에서는 기업의 90%정도가 실시하고 있을 정도로 영향력 있는 인적자원의 평가 제도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우리나라 기업에서는 어떻게 실시되고 있는지 보다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HR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는 인사 평가가 실제 기업에서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팀원들과 함께 공부하고 토론해보는 기회를 갖고자 하였다.

□ 연구 목적 및 방향
우리나라에 다면평가제가 도입된 이후, 유수 기업들이 앞 다투어 다면평가제를 시행했다는 교과서 및 신문기사를 접한 우리 조는 다면평가제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다면평가제가 가지는 우수성에 대하여 분석을 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인사평가제도로 다면평가제를 실시한 이후, 다면평가제를 축소 실시하거나, 아예 다면평가제를 포기한 기업들이 상당수 있다는 사실을 접할 수 있었다. 그래서 우리는 당초 계획한 연구방향을 수정해서, 국내 기업 중 다면평가제를 시도했다가 포기한 '신세계 백화점' 과 현재 여전히 우수한 인사평가제로도서 다면평가제를 사용하고 있는 'KTF'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다면평가제를 다각도로 평가해 볼 것이다. 다면평가제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가지고 동일한 인사평가제도가 한 기업에서는 성공적으로 수행되고 있으나, 다른 기업에서는 포기 되었는지 짐작해 보고, 직접 인사기획팀과의 인터뷰를 통해 이론이 실무에 적용되면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조사해 나갈 것이다. 또한 두 기업의 서로 다른 다면평가제 실시 형태와 배경 등을 통해서 우리는 다면평가제를 통한 종업원의 효과적, 효율적 평가, 즉, 다면평가제의 성공적 실시를 위해서 필요한 사항들을 수집한 정보와 토의를 통해서 추론해 볼 예정이다.

참고문헌
Ⅴ.참고문헌 및 사이트

Edwards, Mark R(1999). 『360도 다면평가』 21세기북스
이상희(2001). 『다면평가제도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김영재 김성국 김강식(2005). 『인적자원관리』 삼영사

중앙인사위원회 www.csc.go.kr
SHRM 클럽 shrm.cyworld.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관리] 다면평가
  • 다면평가의 Process〓〓〓〓〓〓〓〓〓〓〓〓〓〓〓〓〓〓〓〓〓〓다면평가의 프로세스는 조직과 환경에 따라 다양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설계→실시→평가의 3단계를 거친다.1. 프로세스 설계 (1) 활용분야 선택다면평가를 어떤 용도로 활용할 것인지를 밝힌다. 많은 조직에서는 성과관리나 임금결정 목적보다도 리더십 또는 경력개발, 훈련요구사항 파악, 고객서비스 평가, 팀 평가, 팀 구축등을 위해 다면평가제도를 도입한다. 성과관리를 목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평가해 주신다면 묵묵한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회사의 발전과 나 자신의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는 모습을 반드시 보여 드리겠습니다.자신에 대한 신념이 있고 기업에서 자신의 꿈을 실현하고자 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발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곳에서 일하고 싶어한다고 생각합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임금을 많이 주는 회사보다는 저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회사이고 비전(Vision)이 있는 회사에서 일하고 싶어서 이렇게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자신도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KTF/마케팅/경력)74. 자기소개서(LG CNS/시스템엔지니어/신입)75. 자기소개서(건축/LG건설/신입)76. 자기소개서(LG상사/마케팅/신입)77. 자기소개서(LG생활건강/마케팅/영업/신입)78. 자기소개서(LG유통/판매/신입)79. 자기소개서(LG전자/상품기획/신입)80. 자기소개서(한국전산원/정보화평가/신입)81. 자기소개서(LG전자/제품연구/경력)82. 자기소개서(LG텔레콤/일반사무직/신입)83. 자기소개서(LG화학/생산관리/경력)84. 자기소개서(LG화학/해외영업/신입)85. 자

  • [A+] 생활속의 마케팅 요약 및 정리 기말고사범위 족보
  • 제도와 인센티브 도입하여야 한다마케팅의 책임을 인식하는 것 기업의 생존-기업의 경영 활동이 예상치 못한 위험에 빠질 가능성을 줄여줌-브랜드 자산의 강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마케팅 인식의 변화단순히 이익을 창출하는 도구로서의 인식을 벗어남사회적 책임을 다하면서 고객의 가치를 창출하고, 더 나은 상품과 서비스의 공금을 통해 사회전반의 효용증대마케팅의 사명의식 현대 사회에서 마케팅이 갖는 사회적 책임을 잊어서는 안

  • [전략경영] 외식전문기업 CJ푸드빌 기업분석 및 경영전략
  • 제도를 채택, 고객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경영에 활용하고 있다. 칭찬, 불만 등 다양한 고객의 소리를 공개적으로 수용하고 있으며 매일 아침 출근 시 해당 매장 점장-사업부장-지역장-트레이너가 이를 검토하고 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는 각각의 의견에 달린 타이머를 볼 수 있으며 이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색상이 변하기 때문에 최장 8시간 이내에 해당 매장 점장 또는 사업부서에서 고객 의견에 댓글을 달아야 한다. 클레임과 칭찬, 제안, 문의 등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