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직론] 무료종합일간지 `메트로`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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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거대언론사와 비교하여 ‘메트로’ 가 가지는 특성
2. 조직 구조
3. 조직기술 - 철저한 아웃소싱을 지향함
4. 조직 환경
5. 메트로 신문사의 긍정적인 측면
6. 메트로 신문사 부정적인 측면
7. 조직 이론
8. ‘메트로’의 조직이론적 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메트로’는 매일 아침 지하철을 타면서 공짜로 받아볼 수 있어 그 어떤 신문보다도 친숙하다. 또한 공짜로 나눠주는 신문이기에 구독률도 매우 높다. 따라서 누구나 이 신문을 받아보면서 ‘이 회사는 공짜로 나눠줘도 회사가 운영될까?’하는 호기심을 가져보았을 것이다.
이처럼 돈을 받지 않고도 운영될 수 있는 메트로의 특성상 일반 제조업체와는 다른 조직구조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메트로는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뉴스와 정보를 전달한다는 점에서 무료종합일간지로서의 성격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무료종합일간지로서 메트로가 기업의 효용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어떠한 조직운영을 하고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거대언론사와 비교하여 ‘메트로’ 가 가지는 특성
1) 무료 신문
서울 등 수도권 지하철을 시작으로 현재 전국에 걸쳐 메트로 신문이 배포되고 있다. 서울은 1일 유동인구 8백만 명에 달하는 세계 2위의 지하철 유동인구를 가진 거대 규모시장으로서 세계 16개국의 그 어떤 메트로 시장보다도 매력적인 시장이다. 메트로는 하루 43만부를 발행하고 있으며 한 조사에 따르면 메트로 신문 한 부를 읽는 평균 독자수는 5명이라고 한다.
메트로는 한국의 무료신문시장을 열었다. 기존 거대언론사들의 비공식적이며 불법적인 무료신문체제가 존재하긴 하였지만 지하철에서 누구라도 받아볼 수 있는 신문은 메트로가 처음이었다.
메트로의 가장 큰 특징은 무료신문이라는 것이며, 무료신문으로서 조직이 운영될 수 있는 이유는 광고비이다. 조직운영비를 100% 광고에서 얻고 있다. 언론사이기는 하지만 메트로도 이윤을 남기기 위한 조직이다. 많은 사람들이 보다 보니 광고의 효과가 높다는 점이 광고주에게 매력적인 매체이다. 따라서 그 어떤 언론사보다도 광고국의 힘이 큰 조직이다. 메트로는 세계 16개국 25개 도시와 함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으며 서울을 시작으로 지하철이 있는 대구, 부산 등, 유동인구가 많은 전국 곳곳에 배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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