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 제 5장. 구매와 구매 후 행동 -구매 후 부조화와 불평 행동을 중점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2. 본론

1) 구매 결정에서 광고가 미치는 영향
2) 구매 후 부조화와 광고
3) 소비자 불평 행동과 그 예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는 날마다 재화나 용역을 구매하면서 살아간다. 어쩌면 구매 행동이 일상 생활 속에 너무 깊이 관여하고 있어서 우리는 구매와 구매 후 행동이 사고의 영역에 있는지도 모른 채 살아 가는 것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구매와 구매 후 행동은 여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특히 광고에 의해 의사 결정 체계를 형성하고, 행동으로 나타나고 있다. 광고를 보고 호의적인 태도를 갖게 된 경험이나 매장에서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대안을 놓고 고민했던 경험을 떠올려 보라. 그리고 구매 후 만족했거나 만족하지 못해서 후회했던 경험을 한 번 생각해 보라. 그 후에 구매 행동의 결과가 과연 자신의 무의식 속에서 독립적으로 형성 되었던 것인지 생각해 본다면,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답이 나올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 상품을 구매하고 그 이후의 행동에 대해 어떤 영향을 받고, 어떤 심리적인 상태를 가지게 되는지 알아보자. 그리고 한 발 더 나아가 마케터의 입장에서 소비자의 구매 행동을 어떻게 이해 하고, 그들의 만족을 높여 상품의 충성도를 제고하는데 어떤 툴들을 이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자.


2. 본론

1) 구매 결정에서 광고가 미치는 영향

소비자의 구매 행동은 언뜻 보기에는 소비자의 자의적인 판단에 의해 결정 되는 것 같아 보여도, 그 이면에는 동기와 관여, 수많은 요인에 따라 소비자의 의사 결정이 달라지기도 한다. 물리적 환경이나 사회적 환경, 그리고 시간적인 배경이 구매 행동에 직, 간접적인 영향을 끼치기도 하고, 구매를 하는 동기가 무엇이냐에 따라 구매하는 제품이 달라지기도 한다. 그리고 소비자 개인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경험 체계 역시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주요 요소라고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 행동 요약
  • 소비자의 구매행동과 특성에 관한 정보는 필수적 투입요소)- 시장세분화 : 하나의 제품시장을 기업의 마케팅믹스 투입에 대하여 유사한 반응을 할 것으로 추정되는 여러개의 고객집단으로 나누는 과정- 제품 포지셔닝 : 소비자의 마음속에서 특정상표가 경쟁상표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어떤 위치 를 차지하도록 하는 마케팅 노력① 경쟁 상표들에 대한 소비자 지각② 경쟁 상표들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③ 제품 사용 후 불만족요인- 마케팅믹스 계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제품과 위대한 운동선수, 드라마가 결합할 때 다양한 감정이 생겨나고 소비자가 열광하는 것이다.나이트 명예회장의 대학 시절 달리기 코치이자 창업 파트너인 바우어먼은 1950년대부터 선수들이 신는 운동화를 직접 손봤다. 신발 제조업체에 개선 방안을 적어 보내기도 했지만, 아무도 그의 제안에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나이트는 바우어먼과 회사를 설립한 후 바우어먼이 제안한 운동화를 직접 만들기로 했다. 아킬레스건(腱)에 부담이 덜 가도록 스

  • 서비스에 대하여
  • 제가 성장하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첫째 과거와는 달리 현대소비자의 욕구는 범위면에서 다양하여 단순 생존을 위한 욕구라는 과거의 개념에서 현재는 생활을 즐기다는 측면으로 욕구의 개념이 바뀌어 가고 있다.둘째 급속한 기술의 진보가 다양한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의 제공을 가능케하고 그 결과 서비스산업을 발전시켰다.셋째 제조기업이든 서비스기업이든 생산활동에 있어서 서비스를 점차 필요로 하고 그 결과 경영컨설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후세의 국가와 국민을 위해, 절망 속에서 꽃을 피워, 이제는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우리의 조국 대한민국은 분명 그들의 노력과 희생 없이는 존재할 수 없었을 것이다. 이제 우리는, 당대 영웅들의 얼과 노력이 깃든 자랑스러운 조국 대한민국을 이어가는 영광을 맞이하여, 국가의 미래를 만들어간다는 책임 하에, 각자의 위치와 노력으로 사랑하는 국가를 지키기 위해 말이 아닌 행동으로 그 증거를 보여주어야 한다.해당 자료를 접하기 전

  • [졸업논문][외식산업경영학] 커피전문점에 대한 선택속성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 후 연구과제 부록 참고문헌 표 목차 P.Z.B의 서비스품질 구성차원 고객만족과 서비스 품질과의 비교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구매 후 행동에 관한 연구 평가 속성 모집단의 규정 및 조사표본 설문지의 구성 분석방법 및 절차 인구통계학적 특성 (n=100) 이용 행태적 특성 (n=100)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의 요인분석 결과 신뢰도 분석 선택속성이 만족도에 미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