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 제 5장. 구매와 구매 후 행동 -구매 후 부조화와 불평 행동을 중점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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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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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서론
2. 본론
1) 구매 결정에서 광고가 미치는 영향
2) 구매 후 부조화와 광고
3) 소비자 불평 행동과 그 예
3.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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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우리는 날마다 재화나 용역을 구매하면서 살아간다. 어쩌면 구매 행동이 일상 생활 속에 너무 깊이 관여하고 있어서 우리는 구매와 구매 후 행동이 사고의 영역에 있는지도 모른 채 살아 가는 것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구매와 구매 후 행동은 여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특히 광고에 의해 의사 결정 체계를 형성하고, 행동으로 나타나고 있다. 광고를 보고 호의적인 태도를 갖게 된 경험이나 매장에서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대안을 놓고 고민했던 경험을 떠올려 보라. 그리고 구매 후 만족했거나 만족하지 못해서 후회했던 경험을 한 번 생각해 보라. 그 후에 구매 행동의 결과가 과연 자신의 무의식 속에서 독립적으로 형성 되었던 것인지 생각해 본다면,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답이 나올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 상품을 구매하고 그 이후의 행동에 대해 어떤 영향을 받고, 어떤 심리적인 상태를 가지게 되는지 알아보자. 그리고 한 발 더 나아가 마케터의 입장에서 소비자의 구매 행동을 어떻게 이해 하고, 그들의 만족을 높여 상품의 충성도를 제고하는데 어떤 툴들을 이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자.
2. 본론
1) 구매 결정에서 광고가 미치는 영향
소비자의 구매 행동은 언뜻 보기에는 소비자의 자의적인 판단에 의해 결정 되는 것 같아 보여도, 그 이면에는 동기와 관여, 수많은 요인에 따라 소비자의 의사 결정이 달라지기도 한다. 물리적 환경이나 사회적 환경, 그리고 시간적인 배경이 구매 행동에 직, 간접적인 영향을 끼치기도 하고, 구매를 하는 동기가 무엇이냐에 따라 구매하는 제품이 달라지기도 한다. 그리고 소비자 개인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경험 체계 역시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주요 요소라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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