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이론] 행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학습이론 및 행동치료 상담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행동주의자들의 인간관
Ⅲ. 행동주의 이론의 기본개념
1.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 형성
2.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3. 헐(Hull)의 학습이론
4. Wople의 체계적 둔감법
Ⅳ. 행동주의의 응용
Ⅴ.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념
Ⅵ.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전제
Ⅶ.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이론적 배경
Ⅷ. 학습을 설명하는 행동주의 원리
1. 강화
2. 일반화와 변별
3. 소거
4. 벌
Ⅸ. 행동치료 상담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Ⅹ. 결론
- 본문내용
-
1910년대에 독일에서는 구성주의가 아직 그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었고, 미국에서는 기능주의 운동이 이 구성주의에 대항하여 새로운 세력으로 부상하여 이에 대안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있었으나 이러한 기능주의적 변화는 혁명적인 것이라기 보다는 진화적인 성격의 변화였다.
이 두 학파에 반기를 든 학파는 watson이 행동주의 선언을 한 것이다. 그의 행동주의가 주장하는 바는 심리학이 과학이 되기 위해서는 철저하게 객관적인 학문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먼저 심리학에서는 심상, 마음, 의식, 느낌 등과 같은 개념과 용어들을 모두 버리고 의식과정의 존재를 가정할 뿐만 아니라 객관적인 관찰이 될 수도 없는 내성법 역시 버려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래서 심리학은 자극과 반응이라는 용어로써 기술이 가능한 그런 행동적인 활동 즉, 행동만을 대상으로 하는 행동의 과학이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즉, 이들은 관찰과 측정이 가능한 인간의 외적 활동을 강조하고 행동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 그리고 반응을 지속시키게 하는 보상과 벌을 연구한다. 그후 그들은 보상과 벌의 양상을 달리하여 행동수정을 연구하였다. 이들은 인간을 복잡한 기계와 같이 파악하고, 인간을 반응하는 존재로 간주하였는데 이들은 후기 기능주의자와 학습의 원리의 발견에 중요한 공헌을 한 thorndike나 pavlov와 같은 동물행동 연구자들이었다. 엄격한 행동주의자들은 유기체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심리과정에 대해서는 관심을 갖지 않았는데 그들은 백지설에 기초하여 후천적 경험을 강조하고 선험적 세계의 부정, 생득관념을 부정하였다. 이들의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의 기본 가정은 인간의 행동은 외부적인 환경조건의 영향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것과, 이런 행동의 법칙을 밝히기 위해서는 관찰이 가능한 객관적인 요소들만을 연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 접근에서는 환경의 자극(S)과 유기체의 반응(R)간의 관계성을 밝히는 것을 연구의 기본적인 틀로 삼아 이 접근법을 S-R 심리학이라고도 부른다. 이후 구성주의와 기능주의적 접근은 급속히 쇠퇴하였고 1930년부터 60년까지는 인간의 의식적 경험을 고려하지 않은 행동주의의 영향으로 마음이라는 용어는 심리학 연구논문에 거의 등장하지 않을 정도로 미국 문화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1930년대는 행동주의에 약간의 수정이 가해진 변화가 일어났는데 새로운 변화란 지나치게 엄격한 행동주의에서 탈피하여 마음이라는 것도 객관적인 연구가 가능한 것이며 연구의 대상으로 삼을 수 있다고 한 것으로 이들을 신행동주의자라 하여 tolman, hull, skinner 등이 있다. 이들에 수정된 관점을 갖는 신 행동주의자들은 자극과 반응사이에 개재하는 심리과정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는다. 이 심리과정에 대한 연구는 자극과 반응간의 관계에 관한 객관적인 관찰 결과에 근거하여 추리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으로 심리학 연구접근법의 가장 기본적인 골격을 이루고 있다. 이들은 후에 프로그램 학습법과 행동수정 기법 등에 영향을 미쳤다.
자료평가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nanib***
(2007.04.08 20:31:4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