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이론] 행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학습이론 및 행동치료 상담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행동주의자들의 인간관
Ⅲ. 행동주의 이론의 기본개념
1.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 형성
2.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3. 헐(Hull)의 학습이론
4. Wople의 체계적 둔감법
Ⅳ. 행동주의의 응용
Ⅴ.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념
Ⅵ.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전제
Ⅶ.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이론적 배경
Ⅷ. 학습을 설명하는 행동주의 원리
1. 강화
2. 일반화와 변별
3. 소거
4. 벌
Ⅸ. 행동치료 상담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Ⅹ. 결론
본문내용
1910년대에 독일에서는 구성주의가 아직 그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었고, 미국에서는 기능주의 운동이 이 구성주의에 대항하여 새로운 세력으로 부상하여 이에 대안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있었으나 이러한 기능주의적 변화는 혁명적인 것이라기 보다는 진화적인 성격의 변화였다.
이 두 학파에 반기를 든 학파는 watson이 행동주의 선언을 한 것이다. 그의 행동주의가 주장하는 바는 심리학이 과학이 되기 위해서는 철저하게 객관적인 학문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먼저 심리학에서는 심상, 마음, 의식, 느낌 등과 같은 개념과 용어들을 모두 버리고 의식과정의 존재를 가정할 뿐만 아니라 객관적인 관찰이 될 수도 없는 내성법 역시 버려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래서 심리학은 자극과 반응이라는 용어로써 기술이 가능한 그런 행동적인 활동 즉, 행동만을 대상으로 하는 행동의 과학이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즉, 이들은 관찰과 측정이 가능한 인간의 외적 활동을 강조하고 행동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 그리고 반응을 지속시키게 하는 보상과 벌을 연구한다. 그후 그들은 보상과 벌의 양상을 달리하여 행동수정을 연구하였다. 이들은 인간을 복잡한 기계와 같이 파악하고, 인간을 반응하는 존재로 간주하였는데 이들은 후기 기능주의자와 학습의 원리의 발견에 중요한 공헌을 한 thorndike나 pavlov와 같은 동물행동 연구자들이었다. 엄격한 행동주의자들은 유기체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심리과정에 대해서는 관심을 갖지 않았는데 그들은 백지설에 기초하여 후천적 경험을 강조하고 선험적 세계의 부정, 생득관념을 부정하였다. 이들의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의 기본 가정은 인간의 행동은 외부적인 환경조건의 영향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것과, 이런 행동의 법칙을 밝히기 위해서는 관찰이 가능한 객관적인 요소들만을 연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 접근에서는 환경의 자극(S)과 유기체의 반응(R)간의 관계성을 밝히는 것을 연구의 기본적인 틀로 삼아 이 접근법을 S-R 심리학이라고도 부른다. 이후 구성주의와 기능주의적 접근은 급속히 쇠퇴하였고 1930년부터 60년까지는 인간의 의식적 경험을 고려하지 않은 행동주의의 영향으로 마음이라는 용어는 심리학 연구논문에 거의 등장하지 않을 정도로 미국 문화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1930년대는 행동주의에 약간의 수정이 가해진 변화가 일어났는데 새로운 변화란 지나치게 엄격한 행동주의에서 탈피하여 마음이라는 것도 객관적인 연구가 가능한 것이며 연구의 대상으로 삼을 수 있다고 한 것으로 이들을 신행동주의자라 하여 tolman, hull, skinner 등이 있다. 이들에 수정된 관점을 갖는 신 행동주의자들은 자극과 반응사이에 개재하는 심리과정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는다. 이 심리과정에 대한 연구는 자극과 반응간의 관계에 관한 객관적인 관찰 결과에 근거하여 추리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으로 심리학 연구접근법의 가장 기본적인 골격을 이루고 있다. 이들은 후에 프로그램 학습법과 행동수정 기법 등에 영향을 미쳤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nanib***
    (2007.04.08 20:31:47)
회원 추천자료
  • 과제중심모델 레포트
  • 학습이론, 행동주의적 기술, 인지이론과 구조적 가족치료 등의 원칙과 기술을 받아들여 사회복지실천의 특징적인 기능과 요구를 수용하면서 발달하여 아동복지, 공공복지 서비스, 학교사회사업, 교정복지, 의료사회사업, 노인복지, 가족에 대한 서비스 및 정신건강 등의 다양한 사회복지실천의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다.   8) 과제중심 모델의 한계  과제중심 모델은 다양한 문제와 클라이언트에게 성공적으로 적용되고 있지만, 아직 어떤 사례에 활

  • 학교상담 레포트
  • 상담, 행동주의 상담, 인지주의 상담, 내담자 중심 상담에 적용하고 학업을 위한 적절한 상담방법을 찾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1. 학업상담의 필요성초등학생은 성격대인관계가족문제 등을, 중고생은 진로진학학업 등이 가장 큰 고민거리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인적자원부는 2007년 5월 31일 전국 181개 지역교육청에 배치한 전문상담순회교사를 통한 상반기 상담실적을 분석한 결과 9만4010명의 학생들이 각종 고민을 상담한 것으로 집계 됐다.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의 상담사례연구집을 열람하여, 상담사례의 논평을 읽고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후 본인의 의견을 작성해보시오
  • 상담이란 보다 진정한 삶을 사는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 학문이다. 상담은 또한 자신의 개발과 발달 뿐 아니라, 우리가 만나게 될 주요한 타인으로 하여금 생활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의미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게 하는 것 같다.IV. 참고문헌학술지논문: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2016), 2015 상담사례 연구집,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사이트 : 이철수(2009), 상담 counseling, 사회복지학사전, 더나은복지

  • 인지행동이론 레포트
  • 사례의 내용③ 가계도와 생태도2) 문제 상황 3) 개입 목표4) 접근 방법① 아이 ⅰ. 1회기 (상담 및 면접)ⅱ. 2회기 (미술치료)ⅲ. 3회기 (놀이치료)ⅳ. 4회기 (강화 및 처벌)ⅴ. 피드백② 아빠ⅰ. 상담 및 설문지ⅱ. 설문지 결과 설명 ⅲ. 자기효능감 키우기ⅳ. 직업 훈련ⅴ. 피드백5) 사후변화 Ⅲ. 참고문헌 Ⅰ. 인지행동이론「인지행동이론」은 생각하고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인 인지과정의 연구로부터 도출된 개념과 함께 행동주의와 사회학습

  • 인지행동모델 레포트
  • 인지행동모델Ⅰ. 모델 정의 및 개요1. 정의인지행동이론은 생각하고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인 인지과정의 연구로부터 도출된 개념과 함께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으로부터 나온 개념들을 통합 적용한 것이다. 이는 문제를 일으키는 잘못된 가정과 사고의 유형을 확인, 점검하고 재평가하여 수정하도록 격려하고 원조하도록 하는 것으로 이에는 행동치료, 인지치료, 합리정서치료, 현실치료, 인지행동치료 등이 속한다. 이러한 치료 모델간의 차이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