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M&A 동기, 종류, 전략적 효과, 기법, 기업평가, 방어전략과 우리나라의 적용가능성(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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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M&A의 동기
Ⅲ. M&A의 종류
1. 경쟁모델에 따른 M&A
1) 수평적 M&A(horizontal mergers)
2) 수직적 M&A(vertical mergers)
3) 혼합적 M&A(conglomerate mergers)
2. 자산지배권 취득에 따른 M&A
3. 재원조달방법에 따른 M&A
Ⅳ. M&A의 전략적 효과
1. 경제적 효과
1) 영업시너지(규모의 경제) 효과
2) 범위의 경제 효과
2. 공동보험효과
3. 자원 의존관계의 개선효과
Ⅴ. M&A의 기법
1. 기업합병
1) 신설합병
2) 흡수합병
3) 흡수합병과 신설합병 선택시 고려사항
2. 기업인수
1) 주식인수
2) 자산인수
3. 내용에 따른 분류
1) 적대적 방식과 우호적 방식
2) 수평적, 수직적, 다각적 방식
3) 전략적 방식과 금융적 방식
4) 인수대금 지급방식
5) 영역에 따른 구분
6) 역합병
7) 약식합병
Ⅵ. M&A에 관련한 특별법상의 제한
1. 증권거래법 상의 특칙
1) 합병과 양업양수도
2) 주식매매
3) 위임장쟁탈전(proxy contest)
2.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상의 규제
1) 기업결합의 제한
2) 기타 규제
3. 기타법률 상의 규제
1) 중소기업 관련 법규
2) 기타 특별법
4. 외국법인에 의한 국내법인의 M&A
1) 외국인투자기업에 의한 M&A
2) Cross-border M&A
Ⅶ. 기업의 평가방법
1. 기업의 가치평가
1) 업계분석 어프로치
2) 기업분석
2. 기업의 가치평가 진행방법
1) 주가산정
2) 비공개기업의 주가산정
3) 주가산정시 체크할 요소
3. 자산가치 방식
4. 수익가치 방식
5. 주가수익률 방식
6. 상대가치 방식
7. Discount Cash Flow 방식
8. 절충평균평가 방식
9. 무형재산의 평가
10. 인터넷기업 평가방법
Ⅷ. 적대적 M&A 방어전략과 관련된 최근의 외국 사례
1. 국내 M&A시장의 환경변화
2. NASDAQ과 프랑스 기업들의 적대적 M&A에 대한 방어대책
3. 우리나라에서의 적용가능성
Ⅹ. 결론
본문내용
M&A는 경제발전 과정상 성숙기에 접어든 경제체제하에서 일어나는 것이 일반적이라 할 수 있어, 그 동안의 국내 경제여건은 M&A가 발생할 수 있는 분위기와 제도가 미약한 실정이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M&A는 산업합리화정책을 추진하는 일환이나 부실기업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정부가 주도적으로 행사한 반면, 경쟁력 제고 등을 위한 개별 기업들의 전략적 수단으로는 그다지 활용되지 못하였다.
81년부터 93년까지 M&A 건수를 보면, 매년 불규칙한 증감 속에 연평균 약 173건이 이루어졌으나 94년도에는 약 195건으로 증가하였고 이후 매년 300건 내지 400건을 상회하는 급격한 증가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95년의 WTO 출범과 96년의 OECD 가입, 98년의 외국인투자촉진법 제정과 증권거래법 개정, 98년 이후의 기업구조 개혁 및 M&A 관련제도 개선 등으로 M&A와 관련된 경제?경영여건의 성숙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M&A 시장의 활기는 기존 전통산업의 경우 거대해진 몸집을 줄이고 사업의 다각화를 이룰 수 있는 경영의 한 수단으로 M&A를 이용하고자 하였으며, 최근에는 벤처기업들도 수익성있는 비즈니스모델을 확보하고 시장선점을 위한 경영전략으로 이를 적극 모색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벤처기업들은 벤처열풍이 가시고 코스닥시장의 거품이 걷히면서 제기되고 있는 벤처위기론을 극복하는 방안의 하나로 M&A에 적극 나서고 있다.
제도적인 측면도 M&A의 활성화를 촉진하고 있다. 정부는 투자신탁회사의 주식형 사모펀드 판매를 허용하고 M&A 전용펀드를 조성하는 등 이의 활성화를 위한 각종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있다. 또한 주식스와핑 M&A 방식을 통해 인수대금을 현금이 아닌 인수기업의 주식으로 대체할 수 있게 함으로써 이의 활성화를 유도하고 있다.
최근의 M&A 사례를 보면 적대적 M&A 외에 기업 상호간 윈윈(win-win)전략 차원의 M&A에서 온라인 기업간 M&A, 오프라인 기업간 M&A, 혹은 온라인-오프라인 기업간 혼합형 M&A 등에 이르기까지 그 형태 및 사례가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Ⅱ. M&A의 동기

기업이 합병과 매수를 시도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M&A가 발생되는 원인(causes) 내지 동기(motive)에 대한 문제는 경제. 경영적 관점에서 M&A에 대한 이론적. 실증적 연구를 행함에 있어서 또한 중요한 하나의 주제이다. 기업이 M&A를 시도하는 이유를 평면적으로 열거해 보면, 경영의 효율화, 영업적 시너지효과, 재무적 이득, 보완성과 안정성의 증대, 성장의 극대화, 시장지배력의 증대, 경영자적 동기 등 다양하다. 실제로 M&A를 행하는 기업들은 다양한 목표와 동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M&A의 동기에 대한 이론 역시 다양한 관점에서 제시되고 있다.
M&A의 동기를 설명하는 이론은 크게 동기의 구분에 따라 성장극대화이론과 가치극대화이론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成長極大化理論 혹은 비가치극대화이론은 M&A가 기업가치를 극대화를 위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매출 또는 자산의 성장률 극대화, 기업의 규모의 증대를 위해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동기에서 비롯된 M&A는 다각적 M&A를 추진하고 매우 적극적인 M&A 전략을 가진 기업에 적용된다고 볼 수 있다.
價値極大化 이론은 M&A가 주주의 부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즉, 다른 재무관리 의사결정과 마찬가지로 M&A의 목적은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이며 그 결과 合倂提議 기업의 주주는 정(+)의 비정상수익률을 얻어야 하며 경쟁상태를 불문하고 최소한 정상수익률은 얻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경영자주의 이론은 경영자의 입장에서 기업규모의 확대가 자신의 보수. 승진과도 연결되어 있어 사업규모를 가능한 한 확장하려는 성향을 가지므로 이런 경영자의 성향에 의해 M&A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즉, 기업의 M&A가 주주의 이익보다는 경영자 자신의 개인적 효용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추구되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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