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 홈쇼핑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홈쇼핑 시장의 성장가능성과 성장배경
1. 홈쇼핑 시장의 성장가능성
2. 홈쇼핑시장의 성장배경
1) 소비자의 증가
2) 디지털 방송실시와 방송통합법의 통과
3) 전자상거래(E-Commerce)의 활성화
4) 최근 기업들의 해외진출
Ⅲ. 홈쇼핑 시장의 특성
Ⅳ. 홈쇼핑의 사업적 특성
1. 방송측면
2. 유통측면
Ⅴ. 홈쇼핑의 유형
Ⅵ. 우리나라의 홈쇼핑
1. 국내의 홈쇼핑
1) 국내 홈쇼핑의 발달사
2) 국내 홈쇼핑 업체 현황
2. 각 회사별 특징
1) 한솔CSN - 외형 고성장 지속, B to B 사업 가시화
2) LG홈쇼핑 - 업계 1위, 매출 고성장 지속, 수익성 대폭 개선추세
3) CJ39쇼핑 - 외형 고신장세 지속, 제일제당 그룹계열 편입
4) 씨앤텔 - 외형감소전망, 경쟁력 열위, 홈쇼핑 채널 확보가 관건
5) 인터파크 - 실적부진, 마케팅비용 부담 과다, 적자 지속
3. 국내 홈쇼핑 비지니스의 손익 구조
Ⅶ. 홈쇼핑 이용 방법
Ⅷ. 다른 소비형태와의 차이점
Ⅸ. 홈쇼핑 관련 이론
Ⅹ. 결론
본문내용
오늘날 환경은 과거와 매우 다른 양상으로 급속하게 변하고 있으며, 현대 소비환경은 정보화 사회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거대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필요한 정보를 얻고 의사결정을 한다. 기존 소비자들은 다수를 상대로 한 천편일률적인 광고를 통해서 제품정보를 얻거나 직접 쇼핑 장소에 가서 판매원들과 대화를 통한 정보를 얻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직접 쇼핑 현장에 가지 않아도 될 뿐만 아니라 쇼핑장소라는 물리적 공간이 존재하지 않으면서도 소비자가 개별적으로 필요로 하는 정보를 얼마든지 얻을 수 있고 마음에 드는 제품이 있을 때는 즉시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게 되었다.
홈쇼핑은 광고 매체로서의 직접우편의 사용과 판촉도구로서의 우편주문의 사용으로부터 발전하여 전화, 팩시밀리와 최첨단 컴퓨터에 의한 원격지 통신판매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홈쇼핑이란 쇼핑을 위해 이동하지 않고 가정에서 상품이나 상품관련 서비스, 정보 등을 구입할 수 있는 마케팅 형태를 말하는데, 단순히 소비자가 이동하지 않는 쇼핑형태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적극적인 쇼핑의지를 갖고 교통, 정보, 통신을 이용하는 쇼핑형태를 말한다. 홈쇼핑과 관련된 개념들로는 무점포 판매, 다이렉트마케팅, 텔레마케팅, 통신판매, 우편주문판매, 카탈로그판매, 케이블 TV 쇼핑, 온라인 쇼핑 등이 있다.

Ⅱ. 홈쇼핑 시장의 성장가능성과 성장배경

1. 홈쇼핑 시장의 성장가능성

정보통신의 발달은 우리의 소비 형태마저 바꾸어놓았다. 과거 홈쇼핑은 신문과 카탈로그 등 인쇄매체가 중심이 된 가상점포를 중심으로 판매가 이루어졌다. 하지만 이러한 판매의 수단은 정보통신의 발달로 라디오, 전화, 팩스 등으로 확대되었고, 최근에는 개인PC 와 케이블 TV 등 새로운 미디어가 가정에서의 소비를 담당하게 되었다. 이에 때맞추어 방송통합법이 통과되면서 앞으로의 홈쇼핑 소비문화는 제도적인 문제점까지 보안된다면 뉴미디어로의 변화 판도에 가속도를 붙일 것이다

2. 홈쇼핑시장의 성장배경

홈쇼핑의 가장 큰 경쟁우위는 무점포를 기반으로 한 저가판매에 있다. 홈쇼핑업체들은 기존의 유통경로를 거치지 않으면서 소비자와의 접근을 시도하기 때문에 저 비용 운영체제로 기존 유점포 소매업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적고 소비자 요구에도 보다 신속하게 대응 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소비문화 판도에 큰 변화를 가지고 올 것이다.

1) 소비자의 증가

뉴미디어 기술의 발달로 CATV 가입자수는 무료가입자를 포함한 250만 가구에 달하고 있다. 인터넷사용 인구 또한 2001년 1월 정보통신부 발표에 따르면 1,200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발표되었다. 최근 홈쇼핑의 판매가 CATV와 인터넷 쇼핑몰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과 정보통신의 발달로 뉴미디어의 가입자수가 급속도로 증가할 것이라는 점을 미루어볼 때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소비자의 수는 홈쇼핑업계가 큰 폭으로 외형성장을 기록할 것이라는 예측을 가능하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쇼핑몰분석]LG홈쇼핑 분석과 홈쇼핑 분석
  • 심층적인 기업조직구조를 비교함으로써 기존의 것과 새로운 개념의 차별화와 구분을 통해 그 변화모습을 인식, 새로운 개념을 확립시키는 1차적 목표를 확립했다. 그 변화를 인식하여 나아가 새로운 기업조직구조의 모습을 예측, 미래상을 제시할 수 있는 2차적 목표를 세웠다. 2. 과제 및 연구방향처음에는 무엇보다 홈쇼핑의 환경 분석을 시도했다. 국내 홈쇼핑이 어떻게 성장해왔는지, 홈쇼핑의 그 특징은 무엇인지, 그리고 제기되는 문제점들. 홈쇼

  • 건축학-건축투자 타당성의 분석실례
  • 홈쇼핑 사업은 제품의 구매 후 치러야 하는 결제수단의 보완을 통해 소비자들의 불안감을최소화행야 하고, 제품을 배달 빌기 전까지는 제품의 구체적인 상태를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제품자체에 대해서 불안감이 높을 수 있음. 따라서 인터넷 판매상품을 커뮤니티 단위의 편의점이나 관련체인점에서 직접 찾아가게 하는 질문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음3)쇼핑몰 관련 종사자 개별심층면접조사(조사 방법과 내용은 생략-조사결과

  • [마케팅]라이프 스타일 분석을 통한 시장 세분화에 대한 연구
  • 분석에서 찾을 수 있는 사례이다. 사이코 그래픽스를 응용한 홈쇼핑의 상품 편성홈쇼핑 업체들이 판매율이 높은 황금 시간대를 잡기 위해선 소비자들의 생활 패턴과 구매의사 결정 과정에 눈높이를 맞춘 프로그램 편성이 필수이다. 예전에는 주부들이 아침 일과를 마치고 한가롭게 TV시청을 하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시간대가 황금시간대로 인식되었다. 때문에 이 시간에는 주로 주부가 단독으로 구매를 결정하는 주방용품 등을 편성해왔다.

  • [사업계획서-마케팅전략] 애완견 사업 마케팅전략
  • 심층 분석①타겟 고객의 확인 솔로 여성은 애완견을 좋아해.   혼자 살아가는 솔로 여성들이 늘어나면서 애완동물 온라인 시장이 큰 성장을 보이고 있다. 결혼연령이 상승하고 출산율까지 떨어지면서 최근 들어 애완동물 관련 온라인시장이 급격히 활성화되고 있는 것.   최근 주요 인터넷 포털업체와 쇼핑몰에 따르면 애완동물 용품시장의 주요 고객은 여성, 특히 미혼여성인 것으로 파악됐다. 인터넷 쇼핑몰

  • [소비자행동] MP3구매와 자기표현욕구에 관한 조사 -(레인콤)아이리버,거원등..
  • 심층 분석1.1) 연구 방법 및 절차① 연구 방법약 30분 씩 2번의 걸쳐서 심층면접을 진행하였다. 심층면담을 하기 전 우선적으로 우리는 면담의 목적을 생각해 보았다. 이번 면담의 주 목적은 우리가 아이리버가 왜 시장 점유율 1위를 하게 된 배경을 알아보는 것으로 하였다. 따라서 주된 면담내용을 MP3를 사게 된 배경과 구입 과정을 알아보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우리는 MP3는 가전제품으로서 고관여 제품이라고 생각하였다. 일반적으로 고관여 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