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동통신산업] 중국 이동통신 산업의 배경, 특징, 현황,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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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동통신 산업의 특징
1. 생산규모의 증대
2. 기술, 생산, 시장, 설비국제화 추세
3. 시장요구의 다양화
4. 국산제품의 도약
Ⅲ. 중국 휴대폰시장 발전배경
1. 시장태동기
2. 시장성장기
3. 시장성숙기 진입
Ⅳ. 중국의 3세대 이동통신 산업 동향
1. 중국 주요통신사업자의 3G 진화 과정 예측
2. 3세대 이동통신 서비스 정책 및 사업자 선정 동향
Ⅴ. 중국 엽합통신(UNICOM)의 활동 상황
Ⅵ. 이동통신 단말기 제조업체 현황
1. 민족기업의 열세(외국기업종속형태)
2. 중국정부의 민족이동통신 육성 및 정책적 보호
3. China Unicom의 CDMA선택과 제3세대 민족이동통신
Ⅶ. 향후 국내기업의 시장전망
1. 빠른 기술발전 속도
2. 정부의 정책
3. 국민들의 인식변화와 자국상품지지
Ⅷ. 결론
본문내용
중국이동통신시장이 중요한 시장이라는 것은 그 성장율이나 시장규모로 볼 때 세계최대시장이라는 대두와 상관없이 중국의 IT생산인프라로 볼 때, 그리고 세계의 기술과 자본이 한데 몰려 혼전을 벌이고 있는 시장적 특성으로 볼 때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중국 CDMA가 매력적인 시장인가 과연 누구나가 일정부분을 가져갈 수 있는 시장인가는 다시 한 번 짚어볼 필요가 있다. 중국의 18개 CDMA허가증 소유기업 중 샤화나 랑챠오를 비롯한 몇 몇 기업은 CDMA와 관련해 적극성을 보이지 않고 있다. 핵심기술과 부품을 확보하지 못한 상태에서는 돈이 별로 안된다는 기업도 있으며, 합자를 하고 생산설비를 만들어도 합자파트너 쪽이 시장에 대해 더 관심이 많은 경우도 있다. 18개 국내 기업 의 배후에는 외국 기업들이 있지만 노키아,지멘스,알카텔,필립스 등의 세계 수위 기업들이 빠져있다. 물론 한국,일본,미국이 기술우위에 있는 CDMA라는 특수성도 있지만 이들은 휴대폰이 이미 돈이 되던 시대는 지났다는 입장을 표시하고 있다. 200달러원가의 제품을 1,000달러에 팔던 시대는 이미 지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의 전해오는 고대 이야기 중 이런 것이 있다. 길가에 한 그루 배나무가 있었다. 사람들이 모두 필사적으로 그 배를 딸려고 애를 썼으나 한 총명한 사람은 그러지 않았다. 이상히 여긴 사람들이 물어보니, 그 사람이 대답하기를 만약 그 배가 달다면 벌써 사람들이 모두 따갔을 것이요. 저 배는 틀림없이 달지 않을 겁니다.라고 하였다. 일리가 있는 말이다. China Unicom사는 2001년 말에 지난 5월 실시되었던 CDMA장비입찰에 이어 CDMA단말기 입찰을 실시한다. 결과에 따라 어떤 기업은 휴대전화를 생산하기 위해 바쁠 것이고, 어떤 기업은 준비한 시설들을 놀리게 되거나 팔아야 할지도 모른다. 그에 따라 CDMA발전국인 한국과 일본 등의 기업이 바빠질 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 어는 곳보다 치열한 경쟁이 있는 시장이며 그 열매 또한 한정되어 있다라는 것이 관련시장에 종사하는 기업에게 철저한 준비와 대비를 요구하고 있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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