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축제] 지역축제의 현황과 발전 방안(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6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축제(祝祭)의 근원
Ⅲ. 축제가 가져오는 효과
1. 문화예술축제와 지역발전과의 관계
2. 지역축제의 기능
1) 지역주민의 정체성 확립
2) 지역 경제 기여
3) 지역 문화수준 향상
Ⅳ. 지역축제의 현대적 기능
Ⅴ. 지역축제의 현황분석
Ⅵ. 지역 축제 사례
1. 춘천국제마임 축제
2. 춘천국제마임축제의 전개과정
1) 춘천국제마임축제의 목적과 배경
2) 춘천국제마임축제의 연혁
3. 기장멸치축제
4. 경주 ꡐ한국의 술과 떡 축제ꡑ 전개과정
1) 축제개최 논의와 구상
2) 축제의 터잡기
3) 국제행사 지향과 축제발전
Ⅶ. 축제의 관광자원화 전략
1. 한․중․일 자매․우호도시와의 연계전략
2. 축제장 입지와 관광지 연계전략
3.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홍보전략
Ⅷ.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모색
1. 지역축제 기획의 성공적 방안
1) 축제기획의 포인트
2) 축제이벤트기획의 성공전략
2. 지역축제 집행의 효율성 제고
1) 적절한 예산확보
2) 행사조직의 효율성 제고
3) 홍보마케팅의 체계화
3. 지역축제의 환류기능강화
1) 지역축제의 매너리즘 탈피
2) 지역축제의 평가기능 강화
Ⅸ. 결론
본문내용
우리 나라 축제는 제천의식에서 그 연원을 찾는다. 신성한 존재인 하늘이나, 신령, 조상에게 올리는 경건한 제 의식 다음에 먹고, 마시고, 노래하고, 춤추는 즐거운 난장을 벌려 일상에서의 해방감과 즐거움을 맛보았다. 옛날의 축제들은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난 준비하는 이와 향유하는 이의 뚜렷한 구분 없이 한데 어울려 노는 ꡐ마당ꡑ의 형태였었고 점차 현대산업사회에 들어오면서 축제는 여러 가지 유형으로 분화되고 목적도 다양해진다. 준비하는 이와 향유하는 이가 구분이 되고 준비의 기간 또한 길어졌다. 그러나 축제의 형태가 다양하게 분화되고 변했다고 해서 축제의 본 의미마저 변질되는 것은 아니다. 축제는 향유하는 사람들에게 일상의 관습적인 질서와 권위에서 벗어나는 즐거움과 예술적인 기대감을 갖게 해야 하며 이를 위해 준비하는 사람들도 즐겁게 일해야 한다. 누군가에게 즐거움을 주기 위해 준비하는 과정이 즐겁지 못하다면 이것 또한 진정한 축제의 의미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이러한 축제는 자치시대를 맞이하면서 지역활성화를 핵심적인 발전목표의 추진에 유용한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이는 지역축제를 포함한 지역문화의 개발이 본래의 문화적 효과 외에도 지역의 경제개발과 사회개발이라는 두 가지 광범위한 영역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들어 각 자치단체마다 지역사회의 역사적 전통과 생활문화에 기반을 둔 축제가 개최되고 있으며 새로운 축제들이 잇달아 개발되고 있는 것도 지역축제의 유용성을 입증하는 것으로 보인다.

Ⅱ. 축제(祝祭)의 근원

인류가 시작되면서 인간은 계절의 변화, 죽음, 농사 등 인력으로써 해결하지 못하는 일에 대해서 하늘을 신성하게 보고, 하늘에 제를 올렸다. 특히 고대에는 신화적인 세계의 믿음을 강력히 지켰기 때문에 그들은 봄, 가을 등 중요한 계절의 고비에는 하늘과 땅에 제사를 받들고, 그로써 초월적인 절대자로부터 강력한 보호를 기대했다.
생명과 활력이 자기들의 삶의 고장인 이 땅에 가득하기를 기원한다. 초월적인 절대가에게 정성스러운 제사를 드림으로써 그의 무한한 능력이 풍년을 약속하고 풍성한 사냥이나 고기잡이를 마련해 줄 것이라는 기대는 어쩌면 이기적인 인간의 자기함정일지도 모른다. 그리하여 신에게 바쳐졌던 춤과 노래, 그리고 음식들은 신을 즐겁게 한 다음 제의 공동체의 믿음과 확신아래 인간의 잔치가 되는 것이다. 축제의 근원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인간의 나약함을 절대자에게 제를 지냄으로써 의지한 후에, 모인 사람들의 공동체 의식이 바탕이 되어 인간의 찌든 삶이 잔치판으로써 표출되는 것이다. 축제의 테두리 안에서는 제물과 기원이 마련되고, 춤과 노래, 그리고 재현된 사건의 드라마 등은 절대적으로 충만된 것이다. 따라서 축제의 ꡐ놀이ꡑ는 세속적인 괴로운 ꡐ일ꡑ과 대응한다. 세속적인 삶이 노동에 이끌어진 가난한 삶일때 축제로 정화된 삶은 유희의 풍요로운 노는 삶인 것이다. 끊임없이 일하는 중압적인 체제 속에서 쌓인 일상의 때가 축적되어 자기 소모의 삶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그런 위험을 극복하는 인정된 놀이판으로서 축제가 허용될수 있는 것이다. 또한 고대의 축제의 근원을 살펴보면 양면성을 갖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축제의 형식이 종교적인 경건성이나 신성성을 중요시하는 것과 동시에 그 시대의 정치성이나 군사 혹은 사회성을 신성과 직결된 것으로 보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지역축제 성공사례(낙후된 지역에 문화,체육행사 축제로 지역이 발전된 사례조사)
  • 낙후된 지역에 축제행사로 지역이 발전된 사례(파주지역 성공사례)Ⅰ 서 론우리나라는 1995년 지방자치제를 전면적으로 실시하였다. 이에 따라 각 지방자치단체는 세계화․지방화라는 환경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고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발전을 도모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그러나 지역 활성화를 위한 필요 재원과 인력의 확보가 어렵고 정책능력이나 주민의 참여도가 낮은 실정이며, 획일적인 공업화․도시화 과정에서 지역

  • 우리나라 지역축제 현황 및 동향 분석
  • 축제란 무엇인가 - 축제의 개념부터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등장까지2.1.1. 축제의 개념과 성격2.1.2. 축제의 기원2.1.3. 문화콘텐츠로서의 축제 - 지역축제의 등장과 의의2.1.4. 축제의 분류2.2. 지역축제 현황2.3. 지역축제 사례2.3.1. 보령머드축제 - 2010년 대표축제2.3.2. 함평나비대축제 - 2010년 우수축제2.3.3. 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 - 2010년 유망 축제2.3.4. 연천전곡리구석기축제 - 2010년 유망축제3. 나가며 - 현 지역축제의 문제점과 발전 방안4. 참고문

  • [행정학] 지방정부 재원확충을 위한 지방축제 운영방안 -함평나비축제와 청주직지축제 사례분석을 통해
  • 방안으로서 매력적인 추진 대상이 되고 있다.이러한 경영수익사업의 일환으로 현재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지역의 축제를 상업화하려는 노력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그리하여 1978년대 말까지만 해도 315건에 불과하였던 축제가 1990년대에는 지방자치제의 부활과 자치단체장의 선거를 계기로 707개의 지역축제가 새로이 등장하였으며 2000년부터 새롭게 개최되는 축제도 155개에 이르고 있다. 그리하여 현재 통계분석 가능한 지역축제는 1197개에 달하고

  •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 우리나라축제의 현황과 그 문제점
  • 발전시키기 위한 이상적인 수단으로써 지방은 지역 축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역의 특산품, 인물 한정된 자원으로 최대의 효과 창출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사용하고 있다. 즉, 소비자들의 소비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오늘날 획일적인 축제, 독창성이 없는 축제로 인해 정체기에 돌입 했다 이러한 상황에 대처할 활성화 방안을 말해보고자 한다.-본론1.우리나라 축제의 현황과 그 문제점축제는 관광산업 중

  • [관광] 평창지역 발전을 위한 문화관광축제 소프트경쟁력 강화방안 - 효석문화제를 중심으로 -
  • 평창지역 발전을 위한 문화관광축제 소프트경쟁력 강화방안- 효석문화제를 중심으로 -목 차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의 방법 및 구성Ⅱ. 연구를 위한 이론적 고찰1. 문화관광축제에 대한 이론적 배경2. 관광 소프트경쟁력에 대한 이론적 배경Ⅲ. 국내외 문화관광축제 사례분석1. 국내 문화관광축제 사례2. 외국 문화관광축제 사례3.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Ⅳ. 평창군 관광자원 현황 및 효석문화제 현황과 문제점1. 평창군 관광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