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페미니즘 사상과 다각적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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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관
Ⅱ. 페미니즘의 다각적 측면
1. 발생배경
2. 자유주의 페미니즘
3.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4. 급진적 페미니즘
5. 사회주의 페미니즘
6. 정신분석학적 페미니즘
7. 실존주의 페미니즘
8. 포스트모던 페미니즘
Ⅲ. 여성운동과 페미니즘
Ⅳ. 페미니즘 언어비판
Ⅴ. 언어에 나타난 성차별 사례
1. 일상생활에 나타난 성차별
2. 문헌에 나타난 성차별
3. 교과서, 문법서, 사전에 나타난 성차별
4. 관용구/속담에 나타난 성차별
Ⅵ. 인터넷 사이버공간과 페미니즘
본문내용
성평등을 인식하는 계기로 작용한 것이 서구의 경우는 계몽주의와 자유주의사상, 맑스주의의 보급과 이에 영향을 받아 일어난 시민혁명과 미국의 독립, 19세기 후반의 노예폐지운동과 유럽의 사회주의 운동, 1960년대의 인권운동이었다. 이러한 인권운동들에 여성도 인간으로서 권리가 있음을 인식한 많은 여성들이 참여하였으나 이들 여성은 그들이 대항하고자 했던 구질서와 싸우기보다는 이러한 진보적인 사상이나 운동에 동참하고 있는 남성동료들의 주장과 역할의 보조역할을 맡게되면서 여성의 사회적 지위에 대한 독자적인 움직임이 필요함을 깨닫게 된다. 초창기 여성운동은 서구의 ꡐ인형의 집ꡑ의 노라나 일제시대의 신여성으로 대표되듯이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가정내 역할을 버리고 여성의 사회참여를 강력히 주장했었다. 이를 위해 여성의 참정권과 교육, 취업에 관한 제도나 법률개선을 요구한 것이다. 여성운동의 또다른 갈래는 여성의 노동을 가시화하고 사회화시키기 위해 자본주의적 산업질서를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던 사회주의 여성노동운동에서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여성문제를 본질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들 사회적 움직임을 체계화하고 과학적으로 이론화하는 작업의 필요성을 느끼는 한편 기존의 학문으로는 성불평들을 규명할 수 없음을 인식하고, 1968년 미국에서 처음으로 여성학(Woman's Studies)이라는 이름으로 이론화 작업이 시도되기 시작했다.

Ⅱ. 페미니즘의 다각적 측면

1. 발생배경

18세기말, 19세기초의 유럽은 신분제적 장애가 제거되는 과정에 있었다. 다양한 방식으로 농노의 권리를 박탈하였던 법적 장애가 점진적으로 제거되었고, 개인이 자유롭게 스스로의 직업을 선택하고 장래를 결정하고, 재산을 보유할 수 있는 기회도 허용되기 시작하였다. 지위 면에서 농노나 유대인들과 다를 바 없었던 여성들도 당연히 이러한 변화를 자신들에게까지 확장시키고자 하였다. 19세기초까지 여성들은 선거권?피선거권은 물론이고 공직에 참여할 수도 없었고 정치단체 가입이나 집회참여도 허용되지 않았다. 이런 전통적인 제약이 페미니즘 사상의 태동을 자극하였다. 그러나 이에 못지 않게 산업화가 수반한 정치?사회적 변화가 페미니즘의 대두를 도왔는데, 우선 가족제도의 변화, 즉 여성이 가사노동과 생산노동을 동시에 수행하던 가내생산적 대가족제도가 소가족제도로 대체되는 과정에서 사회적 노동에서 축출, 가정으로 밀폐되었던 중산층 여성의 반발이 그것이다. 그러나 더욱 본질적인 요인은 계급구조의 변화이다. 시민계급의 급속한 성장과 더불어 개인의 능력이 강조되었고 상업, 산업, 행정 분야에서 전문화가 진척되었다. 이것은 전문교육을 받을 기회가 허용되지 않던 중산층 여성의 지위를 급속히 하락시켰다. 페미니즘의 첫 함성이 중산층 여성으로부터 터져나온 것은 이런 까닭에서이다.

2. 자유주의 페미니즘

페미니즘 사상의 최초의 지적인 자극제가 된 것은 '메리 월스톤크래프트'의 <<여성권리의 옹호>>라는 교육용 소책자였다. 이후 월스톤크래프트보다 더 깊은 인상을 전세계의 교육받은 여성들에게 남긴 사상가는 '존 스튜어트 밀'이었다. 그에 의해 씌어진 <<여성의 종속>>은 1869년에 출판된 이후 페미니스트들의 성서가 되었다. 밀은 여성의 해방이 구체적으로 여성에 대한 법적 불평등을 제거하고 모든 직업을 여성에게도 개방하고 이에 합당한 자질을 갖추도록 그들을 훈련 교육하고, 법률상 남편에게 용인되는 아내에 대한 지나친 권위를 제거하는 것을 통해 실현될 것으로 파악하였다.
초기 페미니스트들이 인간의 존엄, 자율성, 동등한 기회, 그리고 개인의 자유성취라는 자유주의 사상에 고무되었던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것이 지닌 형식적 평등성의 한계를 깨닫는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자유주의 아래에서 좋은 사회는 개개인에게 이성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최대한 보장하고, 진리나 도덕성을 자율적으로 해석할 권리를 부여하고, 각자에게 자신의 이익을 추구할 권리를 보장하는 상태를 말한다. 그러기에 국가는 야경국가의 성격을 가질 뿐이었다. 그러나 20세기에 이르러 국가의 성격이 변화하기 시작하면서 자유방임적 자유주의와는 구별되는 신자유주의는 경제적 분배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복지국가 이론을 발전시켜갔다. 이와 같은 신자유주의의 등장은 복지정책의 확장과 더불어 여성의 지휘향상에 어느 정도 기여하였다. 이제 자유주의 페미니즘은 여성들이 형식적인 평등에도 불구하고 성에 따른 차별을 받고 있음을 강조한다. 즉 이것은 개개인의 욕구, 이익, 능력에 관계없이 여성 일반에게 특정의 제약들이 부과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자유주의 페미니즘은 궁극적으로 여성들을 가정 밖의 공적 영역에 완전히 통합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자유주의적 페미니즘 이론은 몇 가지 한계점을 지닌다. 정신과 육체를 이분법적으로 나누고, 육체의 중요성을 경시하면서 이성이나 정신적 가치를 과도하게 주장하는 자유주의의 이원론은 '여성은 자연과 육체, 남성은 문명과 정신에 더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는 결론으로 유도되기가 십상이다. 더욱 본질적인 것은 자유주의 페미니즘의 인간관이 여성평등의 철학과 양립하기가 힘들다는 사실이다. 기회균등과 능력사회는 양립하기가 힘들고 그렇기 때문에 이 사상은 국가와의 관계설정에도 곤란에 부딪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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