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사회학 심층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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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관
Ⅱ. 사회학이란
Ⅲ. 사회학의 창시자들
Ⅳ. 사회학이론의 선구자들
Ⅴ. 사회학의 대상과 방법
1. 사회학의 대상
2. 사회학의 방법
Ⅵ. 사회학적 설명에 대한 저항
Ⅶ. 공공적 쟁점과 개인적 걱정거리
Ⅷ. 콩트
1. 역사의 자연적 법칙
1) 신학적, 허구적 상태
2) 형이상학적 상태(la jeunesse de l' esprit)
3) 실증적 단계
2. 과학과 철학
Ⅸ. 사회학의 사회주의 : 뒤르케임의 갈등 인식과 사회주의
Ⅹ. 구조적 갈등론 : 이론적 전통과 다렌돌프의 이론 구성
Ⅺ. 역사적 대화 : 벨라의 탈사회학적 관심세계
본문내용
19세기를 떠날 즈음 고전사회학적 국면에서는 거대한 변환에 대한 이론적 구상이 얼마나 역사철학․진화론적 진보의 믿음에 집착하고 있는가를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 진화론적 사고가 팽배하는 가운데 콩트(A. Comte)에서 스펜서(H. Spencer)에 이르는 19세기의 사회학은 그 당시 상승하는 시민계급을 다룸으로써 이 시대의 지적인 분위기를 표현해 주고 있다. 부상하고 있는 시민계급으로서 부르주아지는 인류사의 진보를 추구하는 경향을 띠고 있었다. 이러한 진보에 제동을 걸었던 계층은 봉건주의 시대의 특권계급이었다. 이렇게 잔존하는 귀족계층과 시민계급의 투쟁은 동시에 비합리성이나 반계몽주의에 대한 이성의 투쟁으로 묘사되기도 했다. 19세기 중엽부터 이러한 시민계급의 진보적 낙관주의는 프롤레타리아트에 대한 불안으로 주춤하다가 세기말에 제국주의의 등장과 함께 사라졌다. 프랑스 혁명을 통하여 그렇게 많은 피를 흘리면서 시작되었던 봉건주의의 특권계급에 대한 제거는 1848년 혁명 이후에는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았다. 다만 프롤레타리아트가 물질적 평등을 요구하는 것이 현안의 문제였다. 이제 부르주아지 자체가 지배계급이 되었으며 지배계급이 된 부르주아지는 노동자 계급의 부상에 위협을 느꼈던 것이다. 시민계급 내에서 다시 계급분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세기말 경에는 시민계급은 경제에 대한 독점을 통하여 상승을 경험한 소수집단이 분화되었다. 독점?카르텔과 트러스트 등은 대기업이 되고자하는 중소기업에게는 거의 허용되지 않았다. 대기업도 과거와 같은 방식으로 자본축적의 가능성을 갖지 못했다. 19세기의 영국방식에 의한 국가자본의 지역적 확충은 이제 자연적 성장을 가능하게 하지 않았다. 그 동안 세계는 자본주의 대국에 의해 분할되고 다른 나라와의 관계가 차단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적극적인 국가개입이 없이는 외부로의 팽창은 가능하지 않았다. 그것은 전쟁을 통해서만 가능했던 것이다. 이렇게 누적된 위험은 마침내 1914년에서 1918년에 걸치는 세계 제1차 대전이라는 현실로 나타났다.
영웅적 국면의 이론적 설명양식은 물론 평가적 구성요소도 비판받으면서 경험적으로 설득력이 있는 사회변동의 구조원칙과 메커니즘이 모색되었다. 예컨대 퇴니스(F. Toennies), 뒤르껨(E. Durkheim), 짐멜(G. Simmel)과 베버(M. Weber) 등은 사회변동의 구조원칙과 메커니즘을 밝혀내기위해 이론적으로 시도했다. 특히 서양의 특수한 발전에 대한 베버(M. Weber)의 연구프로그램은 고전사회학의 국면을 화려하게 장식했다. '사회사'에 대한 베버(M. Weber)의 시도는 커다란 세 개의 기둥에 기초하고 있다. 우선 가계공동체가 해체되고 자본주의적 세계시장으로 대체되어 가는 과정의 경제사(M. Weber, 1958)에서 묘사되고 있는 경제적 사회사와 도시사(都市史)가 있으며 다음으로 지배와 정당성의 구조원칙과 형태를 지배사회학, 국가사회학과 법사회학에서 발전시키고 있는 정치적 사회사( M. Weber, 1964)를 들 수 있다. 끝으로 종교와 생활을 재구성하여 세계종교를 자본주의를 위한 발전기회의 관점에서 조명하여, 세속화, 세계의 탈마술화, 근대적 인성을 위한 운명과 삶의 의미를 스케치하고 있는 문화적 사회사와 심성사를 들 수 있다(M. Weber, 1920). 충만한 역사적 기술, 이념형적 설명과 시대진단적 평가에서 거의 억제되지 않은 정열로 쓰여진 베버의 저술은 오늘날까지도 역사비교 연구를 위한 중요한 초석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총서는 풍부한 역사적 전망과 방법론적 스펙트럼을 지닌 웅대한 미완의 작품으로 남아 있다. 풍부한 역사적, 방법론적 전망의 스펙트럼에도 불구하고 발전된 사회이론과 사회변동에 대한 일반이론은 없는 실정이다. 베버의 시각에서 볼 때도 서양의 근대성은 일회적인 특수한 발전이며 '역사적 개인주의'로서만 이해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세계 제2차 대전 이후 고전사회학의 업적을 통합하고 종합하여 동시대적 사회학의 국면을 정초(定礎)한 사회학자로 파슨즈(T. Parsons)를 들 수 있다(T. Parsons, 1947; T. Parsons, 1968; L. F. Ward, 1970; W. F. Ogburn, 1968). 파슨즈는 역사적으로 거대한 변환의 문제를 다루고 있을 뿐만 아니라 체계적으로 고전사회학의 인식과 지식의 토대를 다루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파슨즈는 고전적 접근방식과 동시대적 접근방식의 정점(頂点)에 서있는 학자라 할 수 있다. 또한 파슨즈는 이러한 고전이론과 최근이론의 체계화된 인식으로 영웅적 국면의 역사적 문제제기를 다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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