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 아동 문학교육을 통해 본 문학교육의 방향과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문학교육적 의미
Ⅲ. 문학 영역의 교육 내용 체계
Ⅳ. 아동 문학교육
1. 정서적 안정감
2. 사회성 개발
3. 민족애와 민족 이상 고취
Ⅴ. 문학교육의 방향과 과제
Ⅵ. 결론
본문내용
교육이 바람직한 인간 형성을 위한 유목적적인 행위라고 할 때, 자칫 학습자에게 일임 또는 자유 방임하는 듯해 보이는 수용 이론의 원용은 위험해 보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가치로운 삶의 지향 그리고 삶과 분리되지 않는 문학 교육을 원한다고 한다면 삶의 주체자인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문학 교육이 바람직한 것이다.
학교 현장에서의 문학 교육 실천은 의사 소통을 통해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인식이 결국 사회적 구성이고, 인간의 삶이 주체와 객체의 상호 교섭을 통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 상호간의 의사 소통이 구체적인 학습 방법으로 제시될 수 있다. 이를 통한 자기 교육과 자기 평가가 진정한 문학 교육의 모습이 될 것이다.
이때의 교사는 텍스트 상호성을 증대시킬 안내자요, 조력자이며 촉진자이다. 그 목표는 문학적 안목과 수준을 갖춘 비평을 상정하고, 학습자로 하여금 그 비평과 같이 문학 텍스트를 온전하게 이해하고 감상하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의도적이면서도 계획적인 행위가 문학 교육의 참모습일 것이기 때문이다.
수용 이론
문학 이론 중의 하나로, 문학 현상 가운데 독자에 보다 관심을 기울인다. 독자를 문학 이해의 주체자로 인식한 것으로, 작가-작품의 생산 관계에 대한 관심에서 작품-독자의 소통 관계에 대한 관심으로 바꾸어야 한다는 것이다. 수용 이론은 학습자의 의식과 경험 세계를 존중하며 수업의 결정적 인자로서 수용 주체인 인간을 삼고 있다는 점에서 문학 수업의 의의 있는 한 방법론이 되고 있다.
상호 텍스트성
하나의 문학 텍스트가 다른 텍스트를 반영하거나 그것이 다른 텍스트와 필연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수많은 길들을 텍스트 상호성이라고 한다. 하나의 문학 텍스트는 다른 문학 텍스트와 연관되어 의미를 형성하기도 하고 문학 외적인 텍스트와도 작용한다. 한 작가의 작품과 작품 사이의 관계뿐만 아니라 이전 작가의 작품과의 관계도 아울러 지칭하며, 소설 텍스트 외적인 각종 문화적인 맥락과의 작용까지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분석서] 기독교 교육과정 자료 분석 및 개선 방안
  • 기독교 교육과정 자료 분석 및 개선방안(대한 예수교 장로회(통합)을 중심으로 한 유년부 교육과정)목차Ⅰ. 기독교 교육에 대한 이해1. 기독교 교육 과정이란2. 교육 과정에서 요구되는 학습과제3.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4. 교육과정의 내용의 범위(scope)5. 교육과정의 다섯 단계Ⅱ. 발달의 개념과 유년부에 대한 이해1. 발달의 개념2. 발달의 배경요인들과 발달간의 관계 3. 발달의 원리 4. 발달적 관점에서의 아동기(만6세~12세 / 유년기를 중심으로

  • 교수 학습의 과제와 발전 방향
  • 교수 학습의 과제와 발전 방향목 차1. 머리말2. 한국어 교수법 연구의 전제2.1. 한국어 교육학의 성격2.2. 한국어 교수법 연구의 위상3. 외국어 교수법의 종류와 특징3.1. 문법번역식 교수법(Grammar-Translation Method) 3.2. 직접 교수법(The Direct Method) 3.3. 청각구두식 교수법(The Audiolingual Method) 3.4. 인지주의적 접근법(The Cognitive Approach) 3.5. 침묵식 교수법(Silent Way) 3.6. 전신 반응법(Total Physical Response)3.7. 자연적 접근법(Natural Approach) 3.8. 의사소통적 접근법(Co

  • 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지도안 2 2 넷째 마당 아름다운 꿈을 가꾸어요 321
  • 과제파악(2)차시내용파악 및 예습적 과제 제시하기T16, (학교 도서관 사진을 제시하며) 이곳이 어 디입니까?S17, 우리학교 도서관입니다.T17, 네, 다음 시간에는 도서관에서 읽은 책의 느 낌을 정리해 보는 공부를 하겠습니다. 여러분도 직접 도서관에 가서 마음에 드는 책을 한 권 골라 읽어오도록 합시다.Sn, (차시 공부할 문제와 과제를 확인한다.)□사진 자료(도서관 모습)판 서 계 획 넷째 마당. 아름다운 꿈을 가꾸어요1. 간직하고 싶은 이

  • 노년부 _기독교 교육
  • 교육의 역사적 배경노인교육이라는 과제가 제시된 것은 1919년 영국의 성인교육위원회가 제출한 보고서가 세상에 발표되면서부터 노인교육의 당위성을 제시하기 시작했다. 노인교육에 대한 이론이 학계에 주목을 끌기 시작한 것은 1965년에 유네스코 성인교육추진국제위원회가 평생교육이념을 받아들인 데서였다 노인생활65, 한장덕 저, 노인교육의 필요성과 노인의 역할, 1988. p,123. 폴 랑그랑(Lengrand)의 ‘평생교육이론’이 유네스코를 통해 발간,

  • 동시지도(동시교육,동시수업)전제, 동시지도(동시교육,동시수업)내용,수준, 동시지도(동시교육,동시수업)방법, 동시지도(동시교육,동시수업)적용과제
  • 교육, 동시수업)의 적용 과제참고문헌Ⅰ. 개요동시는 동요와 함께 서정시로부터 발전한 운문 문학의 한 형태로서 어린이를 독자로 삼아 쓴 시를 말한다. 동시가 무엇인가에 대하여는 의견을 제시하는 사람들에 따라 강조점이 다르다.첫째, 동시는 소리 또는 운율에 다른 음악성이 있다. 운율은 동시를 동시답게 만드는 기본 요소이다. 시인은 음과 의미가 하나가 되는 말을 주로 사용한다. 운율이란 원래 운(韻)과 율(律)의 합성어로서 운이란 시속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