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 세계의 축제와 한국의 축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6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축제의 의미와 종류
Ⅲ. 축제의 기능
Ⅳ. 외국의 축제 사례
1. 미국의 도자기 축제
1) NCECA(National Council on Education for the Ceramic Arts)
2) CCACA (California Conference for the Advancement of Ceramic Arts)
3) 미국 공예협회(American Crafts Council) 주최 공예전시판매 (ACC Crafts Fair)
4) SOFA Expo (Sculpture, Object, Functional Art): 시카고(Chicago)와 뉴욕(New York)
5) 작은 규모의 지방 축제
2. 일본의 축제
1) 본오도리(오본)
2) 시치후쿠진 마쓰리
3) 하카타 돈타쿠
4) 하나가사 오도리
5) 네부타 마쓰리
6) 산쟈 마쓰리
7) 일본의 도자기 축제
3. 브라질 삼바축제
1) 삼바의 기원
2) 삼바란
3) 삼바의 음악
4) 삼바의 특징
4. 필리핀의 축제
1) 부활절
2) 성삼일 파스카 (Passover, 과월절)
3) Visita Iglesia
4) Pilgrimage
5) 성탄절 Maligayang Pasko
6) 신정
7) 설날/구정
5. 이탈리아 베니스 가면 축제
6. 인도의 빛축제
7. 프랑스 와인축제
8. 유럽의 3대 음악 축제
1) 잘츠부르크 음악제
2) 에든버러 축제
3) 바이로이트의 바그너 음악제
Ⅴ. 한국의 축제
1. 전주세계소리축제
2. 전주풍남제
3. 남원춘향제
4. 진도영등제
Ⅵ. 결론
본문내용
축제는 한 사회의 정신적, 물질적, 감정적, 지적인 것의 총체적인 복합물로서 예술과 문학을 포함한 생활방식, 인간의 기본권리, 가치체계, 전통 및 신앙을 포함하여 민족이나 특정지역의 주민이 공감하는 유무형의 현상일체를 나타내므로 축제를 통하여 그 나라 혹은 지역의 전통문화를 가늠할 수 있다. 축제는 생활공동체 구성원들의 잔치며 놀이마당(장정용, 1994)으로서 즐거움과 흥겨움이 어우러진 이벤트이며 사회적인 현상일 뿐 만 아니라 재미와 놀이적인 것을 요소로 하는 경험의 장이기도 하다(Getz, 1991).
일반적으로 축제는 역사, 개최목적과 장소, 행사내용 및 행사구성, 주제, 지향성 형태 등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된다. 전통축제 혹은 향토축제(서연옥, 1994)와 현대축제 등은 역사적 측면에서, 그리고 지역축제와 초지역적인 특별축제 등은 공간적인 측면에서 구분한 것이다. 또한 주민축제, 관광축제, 산업축제, 특수목적축제 등은 개최목적에 따라, 전통문화축제, 예술축제, 종합축제, 기타축제 등은 행사내용이나 행사구성 형식에 따라 구분한 것이며, 그리고 축제의 지향성, 개최목적 및 목표대상에 따라 내부지향형(내향형) 전통축제와 현대축제, 외부지향형(외향형) 전통축제와 현대축제 등으로 분류된다(정두진 외, 2001).
이와 같은 분류형식에 따라 문화관광축제에 대한 의미를 부여한다면, ꡒ지역축제를 문화측면에서 보다 관광측면ꡓ, 즉 ꡒ지역축제를 문화관광의 대상으로 관광산업의 발전과 관광객 유치확대를 통한 지역경제 육성을 목적으로 하는 축제(한국관광연구원, 1998)ꡓ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문화관광의 대상으로서 경제적인 생산활동에 기여하는 기능 이외에, 지역축제가 가지고 있는 본질적인 기능, 즉 주민들의 문화욕구충족, 문화예술의 계승과 선양, 교류를 통하여 지역문화의 활성화, 주민의 귀속감과 공동체 의식 강화 등 사회문화적 차원에서 지역축제의 역할과 기능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지역국가간의 인적문화적 교류를 통하여 축제는 새로운 의식, 새로운 관계 및 새로운 혁신 등 지역사회의 변화를 유인하는 매체로서, 지역발전의 원동력으로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문화관광축제는 일부 의사결정가들에 의해서 가정되고 개최되는 작은 마을의 이벤트가 아니다. 문화관광축제를 기획하는 것은 지방정부는 물론, 다양한 조직체들이 스텝이 되어 공동으로 작업관리하는 활동이다(안경모 역, 2000). 이와 관련하여 쿠린(Kurin)은 ꡒ문화관광축제를 자금조달자(스폰서), 회계사, 최신식 전문기술을 사용하는 민간부문과 공공부문과 같은 기술스텝은 물론, 다양한 분야의 학자와 전문가를 포함하는 아주 광범위한 조직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활동(Kurin, 1992)ꡓ이라고 했으며, 이는 결국 다양한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이루어지는 세련된 이벤트가 문화관광축제임을 의미하고 있다. 바꾸어 말하면 문화관광축제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행사의 수용체계(박석희, 1997; 김사헌, 1997)나 기획운영체계(Jubenville, 1987), 그리고 재정확충문제 등과 같은 부문에 대한 중요성을 간접적으로 시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식관광마케팅
  • 음식관광마케팅Ⅰ. 서 론 1. 음식 관광의 정의 2. 음식과 관광의 관계와 중요성3. 음식관광의 현황과 전망Ⅱ. 본 론 1. 국내 현황 및 사례 가. 한국 지역 음식축제 현황 나. 한국 지역 음식축제 사례 2. 해외 사례 가. 싱가포르의 음식축제 나. 홍콩 음식 축제 다. 프랑스 망똥 레몬 축제 3. SWOT분석과 STP전략가. 한국 음식 세계화를 위한 SWOT분석나. 음식관광에 대한 STP 전략Ⅲ. 결 론 1. 한국음식관련 설문조사 결과 2. 음식관광축제의 문제

  • 진주 남강 유등 축제 세계화 축제.지역축제 축제 성공사례
  • 진주 남강 유등 축제CONTENTS01 연구배경 및 목적02 환경과 현황03 사례분석04 분석 결과05 브랜드 브리핑06 빅 아이디어07 벤치마킹 디자인 조사08 디자인 컨셉 방향CONTENTS 01 연구 배경 및 목적진주남강유등축제는 임진왜란 당시 진주대첩에 역사를 근거로 하고 있는아주 역사성 있는 축제이며 그 규모 또한 큰 편이다.최근에는 해외에 수출이 될 정도로 매 해 성장해 가는 축제이며 한국을 해외에 알리는데에 기여하는 고마운 축제이다.세계화 축제

  • 충주 세계 무술 축제
  • 세계가 하나로3) 역 사 : 1999년 국내무술축제 시 국내외 무술인과 관광객의 반응이 좋아 2000년부터는 세계무술축제로 발전시켜 12년간 국내 주요 문화관광축제로 주목받음.4) 기 간 : 9월말~10월 초5) 장 소 : 충주 탄금대 유엔 평화공연6) 주 최 : 충주시7) 주 관 : 충주세계무술축제추진위원회 (세계 무술 연맹)8) 후 원 : 외교통상부, 행정자치부, 문화관광부, 문화재청, 충주KBS, 충주MBC, CJB, CCS, 한국관광공사, UNESCO한국위원회, KOTRA, 한국지방자치단체국제

  • [관광자원론] 해동 용궁사
  •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절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안내판 배치와 사찰 내 화장실 신설이 시급하게 느껴졌지만, 관광지는 구전의 파급력이 대단한 만큼 그 부족한 부분이 개선된다면 훨씬 더 많은 관광객을 모으고 많은 수익 또한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과제를 준비하면서 해동용 궁사에 대해 사찰에 불과하던 시각이 다른 지방의 친구들이나 외국인 친구들에게도 소개해주고 싶은 특별한 관광지로 바뀌었고, 부산의

  • [지역축제]축제의 기본개념과 사회적 연관성
  • 축제는 관광 목적지의 이미지를 재정립해 줄 수 있다.(라) 축제는 수요를 변화시키고 통제하기 위한 관광객 관리를 도와줌으로써 숙박, 관광자원 및 교통 이용을 최적화할 수 있다.(마) 관광은 축제의 마케팅 구상, 혁신, 뛰어난 안목 및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접근을 통해 이익을 볼 수 있다. (바) 축제는 관광활동에 필요한 긍정적인 PR을 해 줄 수 있다. Ⅱ. 세계 각국 축제의 관광상품화 성공사례1. 입장료부과 축제로 성공한 미국 텍사스주 갤버스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