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 소수자 인권 문제] 동성애자의 가족 구성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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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 한국사회에서의 가족의 현재적 의미와 미래


Ⅱ. 본론

1. 동성애자의 가족 구성권
1) 가족구성권을 주장하게 된 배경
2) 가족 구성권에서 ‘가족’의 의미

2. 차별실태
1) 의료 결정권
2) 재산권
3) 사회보장/ 연금/ 보험 수혜권
4) 기타 - 가족단위의 혜택에서 소외

3. 외국의 사례
1) 동성 결혼 인정(동성 결혼법 제정)
2) 시민 동반자 권리 인정
3) 동거권 인정
4) 미국
5) 아시아와 아프리카

4. 동성애자 가족구성권에 대한 한국정부의 입장


Ⅲ. 결론 : 동성애자 가족구성권 운동의 목표 및 과제
본문내용
Ⅰ. 서론 : 한국사회에서의 가족의 현재적 의미와 미래

최근 혼인율의 감소, 이혼율의 증가, 출산율의 하락 등 한국의 ‘가족’은 위기를 맞으며 해체되고 있다는 기사를 우리는 쉽게 접할 수 있다. 이런 ‘가족’은 우리 속에서 친밀감, 애정, 무한한 사랑 등을 근본으로 하며 아버지, 어머니, 자식들이 있는 핵가족의 모습으로 묘사되고 있다. 호주제, 혈연 중심의 한국사회에서 가족의 의미는 각별하다. 그러나 가족의 형태는 변화해 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이데올로기는 남아 현실과 괴리를 이루고 있다.
양 부모와 미혼의 자녀로 이루어진 핵가족이 ‘정상’이라는 이데올로기는 전 세계적으로 18세기 이후에 만들어진 근대의 발명품이다. 근대화 과정에서 공사 구분의 원리를 적용하여 일터와 가정을 철저히 구분하였던 것이다. 산업의 발달로 집중적인 노동통제가 이루어지게 되었고, 반대로 가정은 자신만의 온전한 역할을 차지하였고 가정은 노동의 피로를 풀어줄 안식처의 공간이 되었던 것이다. 그 속에서 이성애 가족의 역할은 성별화 되었다. 즉 가정은 공적영역인 일터의 영역을 보조하여 원활하게 작동하게 하는 중요한 기반이 되었으며, 이 모든 것은 주된 생계부양자인 남성을 제외한 다른 가족 구성원의 헌신을 기반으로 하게 된 것이다.
이런 가족의 기원으로부터 정상가족 이데올로기는 21세기인 현재까지도 지속되고 있다. 오히려 현대의 신자유주의적 경제체제는 끝없는 경쟁과 노동의 불안정성을 특징으로 하므로 더욱 높아진 노동세계의 피곤함은 사적영역, 즉 가정의 이상화된 가치인 애정과 친밀성에 위로 받도록 기능하게 되었다. 노동의 세계에 위기가 발생하면 가족의 힘, 가족의 가치는 국가적으로 강조된다. 그러나 이렇게 가족의 가치에 대한 사회적 국가적 차원의 강조는 결국 가족을 통해서 국가적 위기를 해결하고 아버지, 어머니, 자녀들로 구성된 가족의 정상성을 회복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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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dh***
    (2009.04.18 00: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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